반응형

혜강 최한기의 수학 공부 장려글

 

 

다음 글은 조선 후기의 실학자인 혜강 최한기가 수학의 장점을 주장한 글이다. 

출처: https://www.usjournal.kr/news/newsview.php?ncode=1065570678031995&fbclid=IwAR1KtuhYoF3A2m6mQOOp89Abs8n95G0VKm-95jj0XoH3AIbdHlcA9XqkmMk

 

수학 공부

백태명의 고전 성독

www.usjournal.kr

 

數學之效(수학지효)는 : 수학의 효과는
不獨在於計數而驗其合不合(불독재어계수이험기합불합)이요 : 다만 수를 계산하여 그것이 맞는가 맞지 않는가 확인하는 데 있지 않고,
其實在於測量而裁制過不及(기실재어측량이재제과불급)이라 : 그 실상은 생각의 헤아림이 지나친가 미치지 못하는가 맞추는 데 있다.
人之平生功夫(인지평생공부)에 : 사람이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하는데
養得分開條理(양득분개조리)하고 : 체계적인 논리력을 기르고
慣熟計較量度(관숙계교량탁)할때 : 계산, 비교, 짐작, 헤아림의 능력을 익히는 데
莫過於此(막과어차)라 : 이 수학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他書之各有見解(타서지각유견해)는 : 다른 과목에서 말하는 각각의 견해는
不可立卞優劣(불가립변우열)이나 : 어느 것이 나은 지 우열의 판단을 내릴 수 없으나
此學之微有差誤(차학지미유차오)라도 : 이 수학은 조금이라도 착오가 있으면
可以頃刻綻露(가이경각탄로)라 : 금방 과오가 드러난다.
若於此有見得之實效(약어차유견득지실효)하면 : 만약에 수학에 알맹이 있는 공부 효과를 얻으면

非但有益於經史講論(비단유익어경사강론)이요 : 경전과 역사를 공부하고 의론할 때 유익할 뿐만 아니라
凡於事物裁度取捨有準(범어사물재도취사유준)이요 : 모든 사물을 헤아리고 취사선택하는 데 기준이 서고
對人多發明白之言論(대인다발명백지언론)하여 : 다른 사람을 대할 때마다 명백하게 말하고 토론하여
平生爲有方向之丈夫(평생위유방향지장부)라 : 평생에 삶의 방향과 지조가 뚜렷한 대장부가 되리라.
蓋此學尙未大明于世(개차학상미대명우세)하여 : 대체로 수학이 아직 세상에 크게 밝혀지지 않아
蒸民之知覺(증민지지각)이 : 백성들의 수학에 대한 지각이
未得啓蒙(미득계몽)하여 : 활짝 열리지 않아
聞善言而不知者(문선언이부지자)는 : 좋은 말을 듣고도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은
未嘗不由於此(미상불유어차)라 : 이 수학에 밝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경우가 없다.
苟得人人講習(구득인인강습)하여 : 진실로 사람마다 수학을 익히고 연습하여
以廣其分開條理(이광기분개조리)하고 : 말의 조리를 나누고 여는 논리력을 확대하고
以養其裁度事勢(이양기재도사세)하면 : 일의 형세를 헤아리고 결정하는 힘을 기르면
善惡虛實辨別最易(선악허실변별최이)하고 : 선악과 허실을 판별하는 능력을 쉽게 갖추고
運化交接踐履趍正(운화교접천리추정)하고 : 천지만물과 인간만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바른 길을 가고
爭鬨之端庶幾浸息(쟁홍지단서기침식)하고 : 분쟁의 실마리가 거의 사라지고
渾濁之俗可以淸明(혼탁지속가이청명)이라 : 혼탁한 세상 풍속이 맑고 밝게 정화될 것이다.
<인정> 제8권 / 교인문 1(敎人門一), 수학(數學), 최한기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