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78%

반응형

1-8 척도불변 가측함수



C0([a,b])의 한 척도불변 가측집합에서 정의되고 S가측 실함수들의 집합을 FS라 하고, 같은 방법으로 C0([a,b])의 한 보렐집합에서 정의되고 보렐가측인 실함수들의 집합을 FB, C0([a,b])의 한 mσ가측집합 위에서 정의되고 Sσ가측인 실함수들의 집합을 FSσ(σ>0)라 하자.


정의 1.73 척도불변 가측집합에서 정의된 함수 F가 다음의 성질을 만족하면 F를 척도불변 가측함수라고 한다.

모든 σ>0에 대해 F(σx)는 위너가측인 함수이다.

위너공간에서 정의된 두 함수 F,Gsa.e.에서 같을 때 FG로 나타내고 이것은 동치관계이다. 


여기서는 실가함수에 대해서만 다루지만 복소함수에 대해서도 같은 이론을 전개할 수 있다. 

다음의 세 정리(1.74, 1.75, 1.76)는 각각 정리 1.49, 1.52, 1.67로부터 성립한다.


정리 1.74 FS=σ>0FSσ


정리 1.75 FC0([a,b])의 한 부분집합 M에서 정의되는 함수라 하자. 주어진 σ>0에 대해 σ1M에서 정의되는 함수 FσFσ(x)=F(σx)로 정의하자. 그러면 다음의 성질들이 성립한다.

(1) FσFSσ일 필요충분조건은 FFSσ이다.

(2) FFS일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σ>0에 대해 FσFS1이다. 즉, FS는 모든 척도불변 가측함수들의 집합족이다.


정리 1.76 각 σ>0에 대해 FBFSFSσ이고, 등호는 성립하지 않는다.


정리 1.77 FMC0([a,b])에서 정의된 함수라 하자. 그러면 Fsa.e.에서 정의되고 FFS일 필요충분조건은 각 σ>0에 대해 함수 F(σ)=F|MΩσmσa.e.에서 정의되고 FSσ의 원소가 되는 것이다. 

증명: 

(): Fsa.e.에서 정의되고 FS의 원소라 하자. F는 척도불변 영집합 N을 제외한 모든 점에서 정의되고 정리 1.51에 의해 NN=(σ>0Nσ)L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NσΩσ, mσ(Nσ)=0, LDΩ0이고 따라서 F(σ)Nσ를 제외한 Ωσ의 모든 점에서 정의되므로 F(σ)mσa.e.에서 정의된다. 

FFS이므로 보렐집합 BR에 대해 F1[B]=S=σ>0Sσ이다. 따라서(F(σ))1[B]=F1[B]ΩσSσ이므로 F(σ)FSσ이다.

(): 각 σ>0에 대해 F(σ)mσ영집합 NσΩσ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정의되고 FσFSσ라 하자. 그러면 F는 척도불변 영집합 (σ>0Nσ)(DΩ0)의 어떤 부분집합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정의되어야 한다. 따라서 C0([a,b])D는 척도불변 영집합이고 Fsa.e.에서 정의된다. BR를 보렐집합이라고 하자. F1[B]S임을 보이기 위해 각 σ>0에 대해 F1[B]ΩσSσ임을 보이면 된다. 그런데 F1[B]Ωσ=(F(σ))1[B]Sσ이므로 증명을 완료했다. 


정리 1.78 a<t1<t2<<tnb, f:RnRλa.e.에서 정의되고 르베그 가측함수라 하자. F:C0([a,b])RF(x)=f(xt1,...,x(tn))으로 정의하면 Fsa.e.에서 정의되는 척도불변 가측함수이다.

증명: f가 정의되지 않는 점들의 집합을 E라 하자. 그러면 λ(E)=0이고 F(x)의 정의에 의해 F가 정의되지 않는 집합은 Jt(E)이고 m(Jt(E))=0이며 Jt(E)는 척도불변 영집합이므로 Fsa.e.에서 정의된다. 각 σ>0에 대해 f(σx)λa.e.에서 정의되고 르베그 가측이므로 F(σx)는 위너가측이다. 


F:RR가 보렐 가측함수, {σn}을 σ>0로 수렴하는 수열이라 하자. 그러면 다음의 르베그적분의 수열은 수렴한다.baF(σnz)dzbaF(σz)dz그러나 이 성질은 위너적분에서 성립하지 않는다.

σ>0, {σn}σ로 수렴하는 수열, F(x)=1χΩσ(x)라 하자. 그러면 F는 유계이고 보렐가측이다. m1a.e.x에 대해 xΩ1이고 σnσnΩ1ΩσnC0([a,b])Ωσn이므로 모든 nN에 대해 C0([a,b])F(σnx)dm1(x)=1이나 C0([a,b])F(σx)dm1(x)=0이므로 C0([a,b])F(σnx)dm1(x)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렐집합 또는 보렐 가측함수로 제한해서 해결할 수 있으나 이것이 만능 해결책은 아니다. Fs-a.e.에서 연속이면 위너공간에서도 르베그적분처럼 수렴한다. 즉 \sigma_{n}\,\rightarrow\,\sigma일 때\int_{C_{0}([a,\,b])}{F(\sigma_{n}x)d\mathfrak{m}_{1}(x)}\,\rightarrow\,\int_{C_{0}([a,\,b])}{F(\sigma x)d\mathfrak{m}_{1}(x)}정리 1.79 F를 척도불변 가측함수, p>0라 하자. 그러면 s-a.e.\,y에 대해 F(px+y)x의 함수로서 위너가측이다. 

증명: p>0에 대해 다음이 성립함을 보이면 된다.\{y\in\Omega_{1}\,|\,F(px+y)\,\text{is function of}\,x\,\text{and not wiener measurable}\}\in\mathcal{N}_{1}\Omega_{q}=q\Omega_{1}이므로 q=1인 경우에 대해 보이면 충분하다. 

가정에 의해 F(\sqrt{p^{2}+q^{2}}z)\mathfrak{m}_{1}-가측인 z의 함수이고, 정리 1.67에 의해 F(px+qy)(\mathfrak{m}_{1}\times\mathfrak{m}_{1})-가측인 (x,\,y)의 함수이다. 따라서 \mathfrak{m}_{1}-a.e.\,y(\in\Omega_{1})에 대해 F(px+qy)\mathfrak{m}_{1}-가측인 x의 함수이다. 따라서 증명을 완료했다. 


정리 1.80 FG를 척도불변 가측함수로 s-a.e.에서 같다고 하자. 즉 F\approx G. p,\,q>0이면, (\mathfrak{m}_{1}\times\mathfrak{m}_{1})-a.e.\,(x,\,y)에 대해 F(px+qy)=G(px+qy)이다.

증명: 정리 1.67로부터 성립한다. 


참고자료:

The Feynman Integral and Feynman's Operational Calculus, Johnson, Lapidus, Oxford

위너 적분론, 장건수, 민음사       

반응형

'확률및통계 > 위너 적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카메룬-마틴 변환정리(1)  (0) 2020.07.04
1-9 콜모고로프 정리  (0) 2020.07.03
1-7 회전변환  (0) 2020.07.01
1-6 척도불변 가측집합(2)  (0) 2020.06.30
1-5 척도불변 가측집합(1)  (0) 2020.06.29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