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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원론] 4. 수요와 공급



시장(market)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구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고, 판매자들도 상품의 공급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시장은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지 않으나 소비자들과 공급자들이 하나의 시장을 형성한다. 

경쟁시장(competitive market)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매우 많아서 개별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이다. 다수의 판매자가 비슷한 물건을 팔기 때문에 특정한 판매자가 가격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고, 개별 소비자의 구입량도 적기 때문에 시장가격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여기서는 시장이 완전경쟁적이라고 가정할 것이다. 완전경쟁시장은 다음의 두 조건들을 만족하는 시장이다. 

(1) 판매되는 재화들이 동일하다.

(2) 소비자와 판매자의 수가 너무 많아서 각 소비자와 판매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을 만족하는 시장은 그리 많지 않다. 어떤 시장에는 판매자가 하나만 있어서 이 판매자(독점, monopoly)가 가격을 결정한다. 

완전경쟁시장은 시장 참여자 모두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분석하기 쉽고, 보다 복잡한 시장에 완전경쟁시장에서 일어나는 수요, 공급의 현상에 대한 분석결과를 적용할 수 있다. 


수요량(quantity demanded)은 소비자들이 값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이고,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은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는 법칙이다. 다음의 표와 그래프는 아이스크림 가격의 변화에 따른 소비량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표와 그래프에 따르면 아이스크림이 공짜이면 12개를 소비하고, 0.5달러이면 10개,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량이 줄어들고, 3달러이면 0개를 소비한다. 위 그림의 왼쪽의 표를 수요표(demand schedule)라고 하고, 어떤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이다. 위 그림의 오른쪽의 그래프는 표의 숫자들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수량은 수평축(x축), 가격은 수직축(y축)에 표시되었다. 이러한 곡선을 수요곡선(demand curve)라고 하고, 어떤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는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가격이 낮아질수록 수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울기가 마이너스이다(음의 값을 갖는다). 


앞의 수요곡선은 한 개인의 수요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시장수요는 개별수요를 합한 것이다. 다음의 표는 캐서린과 니콜라스의 아이스크림 수요와 이 둘의 수요를 합한 결과(그래프)를 나타낸 것이다.

현실세계에서는 수요곡선이 그대로 고정되는일이 없고,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들어 아이스크림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의학논문이 발표되었을 때 아이스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서 그 결과 아이스크림의 수요곡선이 이동한다.

위의 그림은 수요곡선이 이동한 것을 나타낸 것이다. 가격에 관계없이 수요를 증가시키는 변화는 수요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이것을 수요의 증가(increase in demand)라고 한다. 반대로 가격에 관계없이 수요를 감소시키는 변화는 수요곡선을 왼쪽으로 이동시키고, 이것을 수요의 감소(decrease in demand)라고 한다. 

다음은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대표적인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소득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normal good), 반대로 소득이 증가(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inferior good)라고 한다. 대중교통은 열등재의 한 예로 소득이 증가하면 자가용 또는 택시이용이 증가해 버스를 덜 이용한다. 


연관재의 가격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를 대체재(substitutes)라고 한다. 햄버거와 핫도그, 스웨터와 셔츠, 영화관 입장권과 DVD는 대체재의 예다. 

반대로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두 재화를 보완재(complements)라고 한다. 휘발유와 승용차,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땅콩버터와 잼 등이 보완재의 예다. 


취향 

인간의 취향은 경제학의 영역에 있지 않으나 취향이 변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경제학의 분석대상이다.


미래에 대한 기대

미래에 대한 기대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현재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구입자의 수

시장 수요는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더해서 구매자의 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공급량(quantity supplied)은 판매자가 팔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고,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은 다른 조건이 일정할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이 증가하는 법칙이다. 다음의 표와 그래프는 아이스크림의 가격의 변화에 따른 공급량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표와 그래프에 따르면 가격이 1달러 미만이면 아이스크림을 공급하지 않고,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공급량이 증가한다. 위 그림의 왼쪽의 표를 공급표(supply schedule)라고 하고,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준다. 위 그림의 오른쪽 그래프를 공급곡선(supply curve)이라고 하고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이다. 이 그래프는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가격이 높을수록 공급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울기가 플러스이다(양의 값을 갖는다). 


앞의 공급곡선은 한 개인의 공급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수요곡선과 마찬가지로 개별 공급곡선의 합은 시장 공급곡선이다. 다음은 아이스크림 공급업자인 벤과 제리의 아이스크림 공급과 이 둘의 공급을 합한 결과(그래프)를 나타낸 것이다.

시장 공급곡선은 다른 요소들이 일정하다는 전제조건이 있기 때문에 이들 다른 요소들 중 하나만 변하면 공급곡선이 이동한다. 예를들어 설탕가격이 하락하면, 아이스크림의 공급량이 늘어나 공급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이 증가해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고(공급의 증가), 반대로 공급량을 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이 감소해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공급의 감소). 

다음은 공급곡선을 변화시키는 대표적인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요소가격

어느 재화의 공급량은 그 재화의 생산에 투입되는 요소(재료)의 가격과 반대로 변한다.


기술

특정 물건을 제조하는 기술의 발달은 인력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져, 인력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그 물건의 공급량은 증가한다.  


미래에 대한 기대

미래에 대한 기대는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현재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판매자의 수

시장 공급량은 개별 공급자의 공급량을 변화시키는 변수에 더해서 시장에 존재하는 판매자의 수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다음의 그림에는 아이스크림의 시장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함께 그려져있다.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을 균형(equilibrium)이라고 하고, 이 점에서의 가격을 균형가격(equilibrium price)이라 하고, 거래량을 균형거래량(equilibrium quantity)이라고 한다. 위 그래프에서의 아이스크림의 균형가격은 1개당 2달러, 균형거래량은 7개다. 

균형가격에서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정확히 일치하고,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이 가격에서 만족한다. 이러한 이유로 균형가격을 시장청산가격(market-clearing price)이라고 한다. 

다음은 아이스크림 가격이 균형가격과 다른 경우에 일어나는 조정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왼쪽 그래프처럼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높다고 하면, 판매자들은 팔고 싶어하는 수량을 이 가격에 전부 팔 수 없고, 이 상황을 초과공급(excess supply) 또는 공급과잉(surplus)이라고 한다. 이 상황에서 아이스크림 재고가 증가해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가격을 낮춰 수요를 증가시키고 공급량을 감소시킴으로써 균형에 도달한다.

위의 오른쪽 그래프처럼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낮다고 하면, 소비자들은 이 가격에서 사고 싶어하는 아이스크림을 살 수 없고, 이 상황을 초과수요(excess demand) 또는 물량부족(shortage)이라고 한다. 이 상황에서 아이스크림 소비자들이 사려는 아이스크림의 양이 많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가격을 올려서 수요량을 감소시키고 공급량을 증가시킴으로써 균형에 도달한다. 

이와 같이 어느 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을 수요, 공급의 법칙(law of demand and supply)이라고 한다. 


다음은 균형의 변화에 대한 3단계 분석과정이다.

1. 어떤 사건으로 인해 수요곡선이 이동하는지, 공급곡선이 이동하는지, 아니면 두 곡선이 동시에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2. 그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지 아니면 왼쪽으로 이동하는지 판정한다.

3. 수요, 공급곡선 그래프를 이용해 수요, 공급곡선의 이동이 균형가격과 균형거래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ambiguous: 불분명)

예: 수요 변화에 따른 시장균형의 변화

어느 해의 여름은 유난히 더웠다고 한다. 이때

1. 더운 날씨 때문에 주어진 가격에서 사람들이 더 많은 아이스크림을 사먹고, 날씨가 아이스크림 생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공급곡선은 그대로이다.

2.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크림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수요증가).

3. 최초 균형가격 2달러에서 아이스크림에 대한 초과수요가 존재하므로 아이스크림의 균형가격은 2달러에서 2.5달러로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7개에서 10개로 증가한다.

예: 공급 변화에 따른 시장균형의 변화

어느 해의 여름에 태풍으로 인해 사탕수수 농장들이 피해를 입어 설탕 가격이 상승했다고 한다. 이때

1. 설탕은 아이스크림의 원료이므로 설탕가격의 상승은 공급곡선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로 아이스크림 생산비의 상승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공급자가 모든 가격수준에서 아이스크림의 공급량을 줄인다. 그러나 높아진 생산비는 아이스크림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수요곡선은 그대로이다. 

2. 각 가격에서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이 공급가능한 아이스크림 수량이 감소하므로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공급감소).

3. 최초 균형가격 2달러에서 아이스크림에 대한 초과수요가 존재하므로 아이스크림의 균형가격은 2달러에서 2.5달러로 상승하고, 균형거래량은 7개에서 4개로 감소한다.

예: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함께 이동하는 경우

어느 해 여름에 더운 날씨와 태풍이 한꺼번에 있었다고 하자. 이 경우

1.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크림의 수요가 증가해서 수요곡선이 이동하고, 설탕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각 가격에서 생산, 공급되는 아이스크림의 양이 변하므로 공급곡선이 이동한다. 

2. 앞에서 분석한 대로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한다.

3.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중 어느 쪽이 더 많이 이동하는가에 따라 두 가지 결과가 가능하다. 이 두 경우 모두 균형가격은 상승한다.

위의 왼쪽 그림에서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공급은 약간 감소하므로 균형거래량은 증가한다. 반면 오른쪽 그림에서 공급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수요는 약간 증가하므로 균형거래량은 감소한다. 

따라서 더운 날씨와 태풍으로 아이스크림 가격은 분명히 상승하지만 판매량은 증가할수도, 감소할수도 있다(분명하지 않다).


참고자료:

Principles of Economics 7th edition, Mankiw, Ceng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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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