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심리학] 5. 도덕성 발달과 교육 



도덕성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옳고 그른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이다. 도덕성을 배우는 데에는 다음의 4가지 본질적인 요소가 있다.

1. 사회집단의 법, 관습, 규칙 등을 배우는 것

2. 양심을 발달시키는 것

3. 개인의 행동이 집단의 기대와 불일치할 때 죄의식 내지는 수치를 느낄 줄 아는 것

4. 집단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바를 학습하기 위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해 볼 기회를 갖는것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


피아제는 도덕성이란 '사회규칙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책임감을 포함한 정의감'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1단계-타율적 도덕성: 5~10세의 아동들은 부모나 다른 성인들에게 할 것과 하면 안되는 것에 대해 배우게 되고, 이를 통해 규칙에 대한 존중을 발달시키며 규칙을 위반하면 자동적으로 처벌을 받는다고 믿는다. 또한 행위자의 행위가 좋은 의도를 갖더라도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면 그 행위는 나쁜 것이라는 판단을 내린다.


2단계-자율적 도덕성: 10~11세의 아동은 사회적 규칙이 사람들의 합의에 따라 도전을 받거나 변할 수 있는 임의적인 동의라는 것을 깨닫는다. 따라서 규칙을 위반하면 의반자의 의도와 정상을 참작해 처분을 받아야 하고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행위자의 의도에 근거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형식적 조작단계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와 일치한다.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적으로 놀고,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서로의 입장을 수용하며,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타협하는 방식을 배운다. 부모가 어느정도 자신의 권력을 포기하지 않으면 규칙과 권위적 인물에 대한 아동의 존중을 강화시켜 도덕적 발달을 더디게 하는 결과(타율적 도덕성)를 초래한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교육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토대로 자세한 도덕성 발달이론을 전개했고, 아동에 그친 피아제와는 달리 청년과 성인에까지 관심을 가졌다. 콜버그는 다음의 하인즈의 딜레마를 통해 30년동안 도덕성 발달단계를 정립했다. 


유럽에 한 부인이 희귀암으로 생명이 다해가고 있었고, 그 희귀암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라듐으로 만든 약이다. 그 약은 제조비용도 비쌌지만 약제사가 제조비용의 10배로 책정해서 소량에 4,000달러였다. 부인의 남편 하인즈는 주위에서 돈을 빌렸으나 2,000달러밖에 모으지 못했다. 그는 약제사에게 그 약을 싸게 팔든지 아니면 모자라는 돈은 다음에 갚도록 해달라고 간청했으나 거절당했다. 결국 하인즈는 약국에 침입해 약을 훔친다. 


다음은 위의 하인즈의 딜레마를 토대로 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수준 및 단계 

도덕적 추론 

하인즈의 딜레마에 대한 반응

 수준 1:

전인습적 수준

(7~10세)

1단계:

처벌과 복종지향 

자기중심적 사고에 근거한 도덕적 추론 

행위의 결과가 벌/칭찬 인지 또는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선악의 판별기준이 되므로 처벌을 피하기 위해 또는 권력에 복종하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잡혀서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하인즈는 약을 훔쳐서는 안된다.

2단계: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자신의 요구와 타인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행위를 옳다고 판단한다. 타인의 욕구충족을 고려하지만 자신의 욕구충족이 우선이다. 

약제사가 양쪽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거래를 거절했기 때문에 하인즈는 약을 훔칠 수 밖에 없다. 

수준 2:

인습적 수준

(10~16세) 

3단계:

착한아이 지향 

사회적 규칙의 내면화를 반영한 도덕적 추론 

타인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는 행위 여부가 선악을 결정하고, 타인의 승인이 중요하다. 

좋은 남편은 아내를 잘 돌보아야 한다. 따라서 하인즈는 약을 훔쳐야 한다. 

4단계: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개인적인 문제보다 전체를 위한 의무가 중요하다. 법은 절대적이고 사회질서는 유지되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법을 어기면 사회는 혼란에 빠지기 때문에 하인즈는 약을 훔치면 안된다.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16세 이후)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내면화된 도덕적 절대성에 근거한 추론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 있다.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인간생명의 가치가 약제사의 개인 재산권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하인즈는 그 약을 훔쳐야 한다. 

6단계:

보편적 윤리 지향 

스스로 선택한 도덕윤리에 따른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가 된다. 

인간생명의 가치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하인즈는 그 약을 훔쳐야 한다.  

   

학교교육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좋은 방법은 토론수업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 또는 가상의 갈등상황을 제시해 인지적 불균형을 자극하고, 토론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덕적 추론의 기회를 준다. 이를 위해 교사는 보다 구체적인 갈등상황과 갈등해결의 다양한 방식을 계획해야 하고, 학생들이 타인의 역할과 관점을 고려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선택을 논리적으로 변론할 수 있도록 하며, 찬반토론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다른 행동과정을 분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자료: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외 6인, 학지사

교육심리학 3판, 신명희 외 8인, 학지사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