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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1.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사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풍부한 전공영역의 지식이다. 대부분의 수업은 예술적 요소와 과학적 요소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라서 교사는 기술적인 능력(기본적인 전공지식)과 예술성(창의성과 영감)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학급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간단히 정해진 절차를 갖고 있어야 하고, 학생들에게 분명한 설명, 수업계획, 학급의 절차와 규칙을 다루고, 토론을 이끌며 검사(시험)문제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갖춘 교사를 숙련된 교사라고 말할 수 있다.

가르치는 일에 교사의 전공지식은 필요조건이고 충분조건이 아니다. 이 말은 많이 아는것과 잘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는 뜻이다. 학습자에 대한 헌신적 소명감은 훌륭한 교사가 되기위한 기본 자질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심리학이 필요하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켜 형성된 학문이다.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반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인간을 완성해 가는 학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관련된 인간의 행동을 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1.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데 관심이 있는반면 교육학은 특수 상황에서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변화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2. 심리학은 일관성만 있다면 행동의 작은 변화와 차이에도 관심을 갖지만 교육학은 다소의 정밀성과 경제성의 희생을 무릅쓰더라도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인과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3. 심리학은 가치중립적이고 기술적이나 교육학은 가치지향적이고 처방적이다. 

4. 심리학은 통제된 상황에서 원리나 법칙이 확립되지만 교육학은 예측불가능한 교실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기초로 한다. 


위의 사실대로라면 심리학은 기초적인 지식체계와 원리를 단순히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심리학의 주 목표는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과정을 이해하고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전략과 방법상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발달에 대한 이해: 학습자의 인지발달과 도덕성 발달의 단계와 특징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학습자의 발달과정과 시기에 알맞은 교육활동이 이루어졌을 때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자의 성격에 대한 이해: 교사는 학습자 개객인의 행동의 의미와 그 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학습자의 개인차에 대한 이해: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이해는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에 맞는 효율적인 수업을 하는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학습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이론들(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 학습이론)은 교수-학습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하면 잘 배우고 잘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학습자 동기에 대한 이해: 학습자의 동기는 궁극적으로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습자가 왜 공부를 하고, 공부를 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학습자들이 공부할 수 있게 만드는지에 대한 해답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참고자료: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외 6인, 학지사

교육심리학 3판, 신명희 외 8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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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