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 19. 분자 오비탈 이론
원자가 전자결합 모형은 오비탈 겹침에 의해 형성되는 공유결합을 시각적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고, 대부분의 분자에 대해 만족스럽게 적용할 수 있으나 전자 구조를 잘못 기술할 수 있다. 이때문에 분자 오비탈 이론(molecular orbital(MO) theory)이라는 새로운 결합이론을 사용한다. 지금까지 고려한 오비탈은 그것이 원자 개개에 특징적인 것이기 때문에 원자 오비탈이라고 불린다.
원자 오비탈: 파동함수의 제곱으로부터 원자의 어떤 주어진 공간에서 전자를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을 구할 수 있다.
분자 오비탈 이론은 결합에 대해 논의할 때 개개 원자 대신 분자 전체를 고려하는 다른 접근방법이다. 분자 오비탈(molecular orbital)은 분자에 관한 것이다.
분자 오비탈: 파동함수의 제곱으로부터 분자의 어떤 주어진 공간에서 전자를 발견할 수 있는 확률을 구할 수 있다.
분자 오비탈은 원자 오비탈처럼 특정한 에너지 준위와 특정한 모양을 가지며, 각 오비탈은 반대 스핀을 가진 최대 2개의 전자에 의해 채워질 수 있다.
고립상태의 두 개의 수소 원자가 서로 접근해서 상호작용하기 시작할 때 1s오비탈은 함께 뒤섞이기 시작하고 전자들은 두 원자 전체에 퍼지게된다.
분자 오비탈 이론에서 오비탈 상호작용은 더하기 방법(additive way: 계란 모양의 분자 오비탈 형성)과 빼기 방법(subtractive way: 원자 사이에 마디(node)를 갖는 오비탈 형성)으로 일어난다.
σ로 표시하는 더하기 결합은 고립상태의 2개의 1s오비탈보다 낮은 에너지를 갖고 어떤 전자든지 그들 시간의 대부분을 두 핵 사이의 영역에서 보내고 두 원자가 결합하도록 돕기 때문에 결합분자 오비탈(bonding molecular orbital)이라고 부른다. 반대로 σ∗로 표시하는 빼기 결합은 고립상태의 두 1s오비탈보다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그 안에 있는 어떤 전자도 핵 사이의 중심영역을 점유할 수 없고 결합에 기여할 수 없기 때문에 반결합 분자 오비탈(antibonding molecular orbital)이라고 부른다.
다음의 그림의 MO도표는 다양한 오비탈의 에너지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다음의 그림은 전자 1개를 갖는 중성 H원자와 전자 2개를 갖는 H−음이온이 결합한 H2−이온에 대한 MO도표이다.
H2−이온은 3개의 전자를 갖고, 이 중 2개는 낮은 에너지의 결합 σ MO를 점유하고 나머지 1개의 전자는 높은 에너지의 반결합 σ∗ MO를 점유한다.
원자 사이에 공유한 전자쌍의 수인 결합차수(bond order)는 MO도표로부터 결합 전자수에서 반결합 전자수를 뺀 후 2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다.결합차수=결합전자수−반결합전자수2H2분자는 2개의 결합전자를 갖고 반결합전자는 없으므로 결합차수는 1이다. 같은 방법으로 H−2이온의 결합차수는 12이다.
분자 오비탈 이론의 중요한 개념
-원자 오비탈이 원자에 관한것인 것처럼 분자 오비탈은 분자에 관한 것이다. 분자 오비탈은 전자를 가장 많이 발견할 수 있는 분자의 공간영역을 나타내며, 고유한 크기, 모양, 에너지 준위를 갖는다.
-분자 오비탈은 서로다른 원자의 원자 오비탈이 결합하여 형성된다. 형성되는 분자 오비탈의 수는 결합하는 원자 오비탈의 수와 같다.
-출발원자 오비탈보다 낮은 에너지 상태에 있는 오비탈은 결합 오비탈이고, 출발원자 오비탈보다 높은 에너지의 MO들은 반결합 오비탈이다.
-전자들은 최소에너지를 갖는 MO부터 채워지기 시작한다. 각 오비탈에는 두 개의 전자만 채워지고 그들의 스핀은 짝을 짓는다.
-결합차수는 결합 MO의 전자수에서 반결합 MO의 전자수를 빼고 2로 나누어 계산한다.
다음은 N2, O2, F2와 같은 2주기 이원자 분자의 결합이다.
간단한 원자가 결합이론에 의하면 세 분자의 모든 전자들은 스핀쌍을 이룬다고 예측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전자점 구조에 따르면 이 세 분자의 전자로 채워진 원자 오비탈은 모두 각각 2개의 전자를 가져야 하지만 O2분자는 스핀쌍을 이루지 않은 2개의 전자를 갖고, 이 두 전자는 2개의 다른 홀전자 점유 오비탈에 존재한다. 이 사실은 실험으로 보일 수 있고, 홀전자를 갖는 물질은 자기장에 끌리는 상자성(paramagnetic)이라는 특성을 나타낸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반대로 전자들이 모두 스핀쌍을 이루는 물질은 자기장에 의해 약하게 밀려나고 이것을 반자성(diamagnetic)이라고 한다. N2와 F2는 반자성이지만 O2는 상자성이다. MO이론에 따르면 N2, O2, F2에 대한 분자 오비탈 이론에 따르면 두 원자가 서로 접근해 그들의 원자가껍질 오비탈이 상호작용하면 분자 오비탈이 형성된다. 4개 오비탈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4개의 결합성 MO와 4개의 반결합성 MO를 형성하고, 이들의 상대적 에너지는 다음과 같다.
-2s오비탈은 상호작용하여 σ2s와 σ2s∗MO로 된다.
-핵간 축에 놓이는 두 2p오비탈은 정면으로 상호작용하여 σ2p와 σsp∗ MO로 된다.
-핵간 축에 수직한 나머지 2쌍의 2p오비탈은 측면 상호작용에 의해 서로 90∘각도로 배향하는 2개의 축퇴된(degerated) π2p와 2개의 축퇴된 π2p∗ MO로 된다.
위와 같은 MO 도표는 보통 수학적 계산으로 얻어지며 반드시 예측되는것은 아니다. 다음은 σ2p, σ2p∗, π2p, π2p∗ MO의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적절한 수의 원자가전자를 분자 오비탈에 채워주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는다.
N2와 F2는 모든 전자가 스핀쌍을 이루지만 O2는 축퇴된 π2p∗오비탈에 2개의 홀전자를 갖는다. 따라서 N2와 F2는 반자성이고 O2는 상자성이다.
참고자료:
Chemistry 7th edition, McMurry, Fay, Robinson, Pearson
'기초자연과학 > 일반화학 이론(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화학] 21. 엔탈피 (0) | 2020.03.20 |
---|---|
[일반화학] 20. 에너지 (0) | 2020.03.19 |
[일반화학] 18. 원자가 결합이론, 혼성 오비탈 (0) | 2020.03.07 |
[일반화학] 17. VSEPR 모형 (0) | 2020.03.06 |
[일반화학] 16. 전자점 구조, 공명구조 (0) | 2020.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