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도론] 4-1 위상공간
집합 X(≠ϕ)에서의 위상(topology) T는 다음의 성질들을 만족한다.
i. ϕ,X∈T
ii. {Uα}α∈A이면, ⋃α∈AUα∈T
iii. U1,U2,...,Un∈T이면, n⋂i=1Ui∈T
순서쌍 (X,T)를 위상공간(topological space)이라 하고, T가 알려진 경우, 간단하게 X로 나타낸다. 다음은 위상공간의 예이다.
-집합 X(≠ϕ)의 부분집합 2X와 {ϕ,X}로 구성된 위상을 각각 이산위상(discrete topology), 밀착(자명)위상(indiscrete(trivial) topology)이라고 한다.
-무한집합 X에 대해 {U⊂X|U=ϕ,orUcis finite}는 X상의 위상이고 여유한위상(cofinite topology)이라고 한다.
-X가 거리공간이면, 거리공간상의 열린집합들을 모은 집합족은 X상의 위상이다.
-(X,T)가 위상공간이고 Y⊂X이면, TY={U∩Y|U∈T}는 Y상의 위상이고, 이 위상을 T에 의해 유도된 상대위상(relative topology)이라고 한다.
위상 T의 원소를 열린집합(open set)이라 하고, 열린집합의 여집합을 닫힌집합(closed set)이라고 한다.
A⊂X이면, A에 포함되는 모든 열린집합들의 합집합을 A의 내부(interior)라 하고 A∘로 나타내고, A를 포함하는 모든 닫힌집합들의 교집합을 A의 폐포(closure)라 하고 ¯A로 나타낸다.
A∘는 A에 포함되는 가장 큰 집합이고 ¯A는 A를 포함하는 가장 작은 집합이며 (A∘)c=¯Ac이고 (¯A)c=(Ac)∘이다.
차집합 ¯A−A∘=¯A∩¯Ac를 A의 경계(boundary)라 하고 ∂A로 나타낸다.
¯A=X이면, A는 X에서 조밀하다(dense)고 하고, 반대로 (¯A)∘=ϕ이면, A는 X에서 희박하다(nowhere dense)고 한다.
x∈X(또는 E⊂X)이면, x(또는 E)의 근방(neighborhood) A⊂X는 x∈A∘(또는 E⊂A∘)를 만족하는 집합이다. 따라서 A가 열린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가 자기 자신의 근방이 되는 것이다.
x의 임의의 근방 U에 대하여 A∩(U−{x})≠ϕ이면, x를 A의 집적점(accumulation point)이라 하고, 이 집적점들의 집합을 도집합(derivative set)이라 하고 A′으로 나타낸다.
4.1 A⊂X이면,
i. ¯A=A∪A′
ii. A가 닫힌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A이다.
iii. A,B⊂X에 대하여 ¯A∪B=¯A∪¯B이다.
증명:
i: (a) x∉¯A이면, Ac는 A와 교차하지 않는 x의 한 근방(∵)이고 x\notin A'이므로 A\cup A'\subset\overline{A}이다.
(b) x\notin A\cup A'이면, x를 포함하지 않는 열린집합 G가 존재해서 G\cap A=\phi이고 \overline{A}\subset G^{c}이므로 x\notin\overline{A}이다.
그러면 \overline{A}\subset A\cup A'이고 (a), (b)에 의해 \overline{A}=A\cup A'이다.
ii: A가 닫힌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overline{A}이고, A=\overline{A}가 되려면 A'\subset A이어야 한다.
iii: (a) A\subset A\cup B, B\subset A\cup B이므로 \overline{A}\subset\overline{A\cup B}, \overline{B}\subset\overline{A\cup B}이고 \overline{A}\cup\overline{B}\subset\overline{A\cup B}이다.
(b) A\subset\overline{A}, B\subset\overline{B}이므로 A\cup B\subset\overline{A}\cup\overline{B}이고 폐포의 정의에 의해 \overline{A\cup B}\subset\overline{A}\cup\overline{B}이다.
(a), (b)에 의해 \overline{A\cup B}=\overline{A}\cup\overline{B}이다.
\mathcal{T}_{1}과 \mathcal{T}_{2}가 X상의 위상이고 \mathcal{T}_{1}\subset\mathcal{T}_{2}이면, \mathcal{T}_{1}을 \mathcal{T}_{2}에 비해 약하다(weaker)(또는 거칠다, coarser)라고 하고, \mathcal{T}_{2}를 \mathcal{T}_{1}에 비해 강하다(stronger)(또는 섬세하다, finer)라고 한다.
명백히 밀착위상 \{X,\,\phi\}는 X상의 가장 약한 위상이고 이산위상 2^{X}는 X상의 가장 강한 위상이다. \mathcal{E}\subset2^{X}이면, \mathcal{E}를 포함하는 X상의 가장 약한 위상 \mathcal{T}(\mathcal{E})가 유일하게 존재한다.
이 위상은 \mathcal{E}를 포함하는 모든 위상들의 교집합이고, \mathcal{E}에 의해 생성된 위상이라고 하며, \mathcal{E}를 \mathcal{T}(\mathcal{E})에 대한 부분기저(subbase)라고 한다.
\mathcal{T}가 X상의 위상이면 \mathcal{T}에 대한 x\in X에서의 근방기저(neighborhood base) \mathcal{N}\subset\mathcal{T}은 다음 성질들을 맍고하는 집합들의 족이다.
i. 모든 V\in\mathcal{N}에 대하여 x\in V
ii. U\in\mathcal{T}이고 x\in U이면, V\in\mathcal{N}가 존재해서 V\subset U
\mathcal{T}에 대한 기저(base) \mathcal{B}\subset\mathcal{T}는 각 x에서의 근방기저를 포함하는 집합족이다.
4.2 \mathcal{T}가 X상의 위상이고 \mathcal{E}\subset\mathcal{T}이면, \mathcal{E}가 \mathcal{T}의 근방이 될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U(\neq\phi)\in\mathcal{T}들이 \mathcal{E}의 원소들의 합집합이 되는 것이다.
증명:
(\Rightarrow): \mathcal{E}가 한 기저이면, U\in\mathcal{T}, x\in U이고, V_{x}\in\mathcal{E}가 존재해서 x\in V_{x}\subset U이고 \displaystyle U=\bigcup_{x\in U}{V_{x}}이다.
(\Leftarrow): 모든 U(\neq\phi)\in\mathcal{T}들이 \mathcal{E}의 원소들의 합집합이면, \{V\in\mathcal{E}\,|\,x\in V\}는 x에서의 기저이고 따라서 \mathcal{E}는 한 기저이다.
4.3 \mathcal{E}\subset 2^{X}이면, \mathcal{E}가 X에서의 한 위상의 기저가 될 필요충분조건은 \mathcal{E}가 다음의 두 조건들을 만족하는 것이다.
a. 각 x\in X는 적당한 V\in\mathcal{E}에 포함된다.
b. U,\,V\in\mathcal{E}이고 x\in U\cap V이면, W\subset\mathcal{E}가 존재해서 x\in W\subset U\cap V이다.
증명:
(\Rightarrow): 자명하다.(\because U,\,V가 열린집합이면, U\cap V도 열린집합이다)
(\Leftarrow): \mathcal{T}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mathcal{T}=\{U\subset X\,|\,\text{for every}\,x\in U\,\text{there exists}\,V\in\mathcal{E}\,\text{with}\,x\in W\subset U\cap V\}라고 하자. 그러면 조건 a에 의해 X,\,\phi\in\mathcal{T}이고 \mathcal{T}는 합집합에 대해 닫혀있다. U_{1},\,U_{2}\in\mathcal{T}이고 x\in U_{1}\cap U_{2}이면, V_{1},\,V_{2}\in\mathcal{E}가 존재해서 x\in V_{1}\subset U_{1}, x\in V_{2}\subset U_{2}이고 조건 b에 의해 W\subset\mathcal{E}가 존재해서 x\in W\subset U_{1}\cap U_{2}이다. 따라서 U_{1}\cap U_{2}\in\mathcal{T}이고 귀납법에 의해 \mathcal{T}는 유한교집합에 대해 닫혀있다. 따라서 \mathcal{T}는 위상이고 \mathcal{E}는 \mathcal{T}의 기저이다.
4.4 \mathcal{E}\subset2^{X}이면, \mathcal{E}에 의해 생성된 위상 \mathcal{T}(\mathcal{E})는 \phi,\,X를 포함하고, \mathcal{E}의 유한교집합들의 합집합이다.
증명: \mathcal{E}의 집합들의 유한교집합들은 X를 포함하고\displaystyle\left(\bigcap_{\phi}{V}=X\right), 4.3의 조건을 만족한다. 4.2에 의해 \mathcal{E}의 집합들의 합집합들은 \phi를 포함하고\displaystyle\left(\bigcup_{\phi}{V}=\phi\right) 위상이 된다. \mathcal{T}(\mathcal{E})에 포함되는것은 명백하고 따라서 \mathcal{T}(\mathcal{E})와 같다.
위상공간 (X,\,\mathcal{T})가 X의 각 점에서 \mathcal{T}에 대한 가산개의 근방기저를 가지면, 제1가산(first countable)이라 하고(X가 제1가산이면, 모든 x\in X에 대해 x에서의 가산근방기저 \{U_{i}\}가 존재해서 U_{i+1}\subset U_{i}이고 \{V_{i}\}가 x에서의 임의의 가산개의 근방기저이면, \displaystyle U_{i}=\bigcap_{k=1}^{i}{V_{k}}로 선택할 수 있다) \mathcal{T}가 가산개의 기저를 가지면, 제2가산(second countabla)이라고 한다.
위상공간 (X,\,\mathcal{T})에 대해서 X가 가산개의 조밀부분집합을 가지면, 가분(separable)이라고 한다.
4.5 모든 제2가산공간은 가분이다.
증명: X가 제2가산이면, \mathcal{E}를 위상에 대한 가산기저라 하고, 각 U\in\mathcal{E}에 대하여 한 점 x_{U}\in U를 고르자. 그러면 (\overline{\{x_{U}\,|\,U\in\mathcal{E}\}})^{c}는 임의의 U\in\mathcal{E}를 포함하지 않는 열린집합이므로 공집합이 되고 따라서 \overline{\{x_{U}\,|\,U\in\mathcal{E}\}}=X 이다.
위상공간 X상의 수열 \{x_{n}\}에 대해서 x의 임의의 근방 U에 대해 N\in\mathcal{N}이 존재해서 모든 n>N에 대해 x_{n}\in U이면, 수열 \{x_{n}\}은 x로 수렴(converges)한다고 하고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lim_{n\,\rightarrow\,\infty}{x_{n}}=x(\text{or}\,x_{n}\,\rightarrow\,x)
4.6 X가 제1가산이고 A\subset X이면, x\in\overline{A}일 필요충분조건은 x로 수렴하는 수열 \{x_{n}\}이 존재하는 것이다.
증명:
(\Rightarrow): \{U_{n}\}을 모든 n에 대하여 U_{n+1}\subset U_{n}인 x에서의 가산근방기저라고 하자. x\in\overline{A}이면, 모든 n에 대하여 U_{n}\cap A\neq\phi이다. x_{n}\in U_{n}\cap A를 고르자. 모든 k>n에 대하여 U_{k}\subset U_{n}이고 x의 모든 근방이 어떤 U_{n}을 포함하므로 \displaystyle\lim_{n\,\rightarrow\,\infty}{x_{n}}=x이다.
(\Leftarrow): x\notin\overline{A}이고 \{x_{n}\}이 A상의 수열이면, (\overline{A})^{c}는 x_{n}을 포함하지 않는 한 근방이고 따라서 x_{n}은 x로 수렴하지 않는다.
다음 위상공간들의 성질들에 대하여 X가 성질 T_{i}를 가지면, X는 T_{i}공간 또는 X는 T_{i}라고 한다.
T_{0}: x\neq y이면, 한 열린집합이 존재해서 x를 포함하고 y를 포함하지 않거나 y를 포함하고 x를 포함하지 않는다.
T_{1}: x\neq y이면, 한 열린집합이 존재해서 y를 포함하고 x를 포함하지 않는다.
T_{2}: x\neq y이면,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x\in U, y\in V이다.
T_{3}: X는 T_{1}공간이고 임의의 닫힌집합 A\subset X와 x\in A^{c}에 대하여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x\in U, A\subset V이다.
T_{4}: X는 T_{1}공간이고 임의의 서로소인 닫힌집합 A,\,B\subset X에 대하여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A\subset U, B\subset V이다.
T_{2}공간을 하우스도르프(Hausdorff)공간, T_{3}공간을 정칙(regular)공간, T_{4}공간을 정규(normal)공간이라고 한다. 각 공간들 간의 포함관계는 T_{4}\subset T_{3}\subset T_{2}\subset T_{1}\subset T_{0}이고 반대방향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4.7 X가 T_{1}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x\in X에 대하여 \{x\}가 닫힌집합인 것이다.
증명:
(\Rightarrow): X가 T_{1}공간이면, 각 y\neq x에 대하여 열린집합 U_{y}가 존재해서 y\in U_{y}, x\notin U_{y}이다. 따라서 \displaystyle\{x\}^{c}=\bigcup_{y\neq x}{U_{y}}는 열린집합이고 \{x\}는 닫힌집합이다.
(\Leftarrow): \{x\}가 닫힌집합이면, \{x\}^{c}는 모든 y(\neq x)를 포함하는 열린집합이다.
참고자료:
Real Analysis: Modern Techniques and Their Applications Second edition, Folland, Wiley
위상수학기초론, 장영식, 경문사
'실변수 함수론 > 측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측도론] 4-3 컴팩트공간 (0) | 2019.12.29 |
---|---|
[측도론] 4-2 연속함수 (0) | 2019.12.28 |
[측도론] 3-6 유계변동함수(2) (0) | 2019.12.25 |
[측도론] 3-5 유계변동함수(1) (0) | 2019.12.24 |
[측도론] 3-4 유클리드 공간에서의 미분 (0) | 2019.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