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22%

반응형

[측도론] 4-1 위상공간



집합 X(ϕ)에서의 위상(topology) T는 다음의 성질들을 만족한다. 

i. ϕ,XT 

ii. {Uα}αA이면, αAUαT 

iii. U1,U2,...,UnT이면, ni=1UiT 

순서쌍 (X,T)를 위상공간(topological space)이라 하고, T가 알려진 경우, 간단하게 X로 나타낸다. 다음은 위상공간의 예이다. 

-집합 X(ϕ)의 부분집합 2X{ϕ,X}로 구성된 위상을 각각 이산위상(discrete topology), 밀착(자명)위상(indiscrete(trivial) topology)이라고 한다. 

-무한집합 X에 대해 {UX|U=ϕ,orUcis finite}X상의 위상이고 여유한위상(cofinite topology)이라고 한다. 

-X가 거리공간이면, 거리공간상의 열린집합들을 모은 집합족은 X상의 위상이다. 

-(X,T)가 위상공간이고 YX이면, TY={UY|UT}Y상의 위상이고, 이 위상을 T에 의해 유도된 상대위상(relative topology)이라고 한다. 

위상 T의 원소를 열린집합(open set)이라 하고, 열린집합의 여집합을 닫힌집합(closed set)이라고 한다. 

AX이면, A에 포함되는 모든 열린집합들의 합집합을 A의 내부(interior)라 하고 A로 나타내고, A를 포함하는 모든 닫힌집합들의 교집합을 A의 폐포(closure)라 하고 ¯A로 나타낸다. 

AA에 포함되는 가장 큰 집합이고 ¯AA를 포함하는 가장 작은 집합이며 (A)c=¯Ac이고 (¯A)c=(Ac)이다. 

차집합 ¯AA=¯A¯AcA의 경계(boundary)라 하고 A로 나타낸다. 

¯A=X이면, AX에서 조밀하다(dense)고 하고, 반대로 (¯A)=ϕ이면, AX에서 희박하다(nowhere dense)고 한다. 

xX(또는 EX)이면, x(또는 E)의 근방(neighborhood) AXxA(또는 EA)를 만족하는 집합이다. 따라서 A가 열린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가 자기 자신의 근방이 되는 것이다.  

x의 임의의 근방 U에 대하여 A(U{x})ϕ이면, xA의 집적점(accumulation point)이라 하고, 이 집적점들의 집합을 도집합(derivative set)이라 하고 A으로 나타낸다.  


4.1 AX이면, 

i. ¯A=AA 

ii. A가 닫힌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A이다.  

iii. A,BX에 대하여 ¯AB=¯A¯B이다.  

증명: 

i: (a) x¯A이면, AcA와 교차하지 않는 x의 한 근방()이고 x\notin A'이므로 A\cup A'\subset\overline{A}이다.  

(b) x\notin A\cup A'이면, x를 포함하지 않는 열린집합 G가 존재해서 G\cap A=\phi이고 \overline{A}\subset G^{c}이므로 x\notin\overline{A}이다. 

그러면 \overline{A}\subset A\cup A'이고 (a), (b)에 의해 \overline{A}=A\cup A'이다.   

ii: A가 닫힌집합일 필요충분조건은 A=\overline{A}이고, A=\overline{A}가 되려면 A'\subset A이어야 한다.

iii: (a) A\subset A\cup B, B\subset A\cup B이므로 \overline{A}\subset\overline{A\cup B}, \overline{B}\subset\overline{A\cup B}이고 \overline{A}\cup\overline{B}\subset\overline{A\cup B}이다.  

(b) A\subset\overline{A}, B\subset\overline{B}이므로 A\cup B\subset\overline{A}\cup\overline{B}이고 폐포의 정의에 의해 \overline{A\cup B}\subset\overline{A}\cup\overline{B}이다.   

(a), (b)에 의해 \overline{A\cup B}=\overline{A}\cup\overline{B}이다. 


\mathcal{T}_{1}\mathcal{T}_{2}X상의 위상이고 \mathcal{T}_{1}\subset\mathcal{T}_{2}이면, \mathcal{T}_{1}\mathcal{T}_{2}에 비해 약하다(weaker)(또는 거칠다, coarser)라고 하고, \mathcal{T}_{2}\mathcal{T}_{1}에 비해 강하다(stronger)(또는 섬세하다, finer)라고 한다.  

명백히 밀착위상 \{X,\,\phi\}X상의 가장 약한 위상이고 이산위상 2^{X}X상의 가장 강한 위상이다. \mathcal{E}\subset2^{X}이면, \mathcal{E}를 포함하는 X상의 가장 약한 위상 \mathcal{T}(\mathcal{E})가 유일하게 존재한다.  

이 위상은 \mathcal{E}를 포함하는 모든 위상들의 교집합이고, \mathcal{E}에 의해 생성된 위상이라고 하며, \mathcal{E}\mathcal{T}(\mathcal{E})에 대한 부분기저(subbase)라고 한다.  


\mathcal{T}X상의 위상이면 \mathcal{T}에 대한 x\in X에서의 근방기저(neighborhood base) \mathcal{N}\subset\mathcal{T}은 다음 성질들을 맍고하는 집합들의 족이다.  

i. 모든 V\in\mathcal{N}에 대하여 x\in V 

ii. U\in\mathcal{T}이고 x\in U이면, V\in\mathcal{N}가 존재해서 V\subset U 

\mathcal{T}에 대한 기저(base) \mathcal{B}\subset\mathcal{T}는 각 x에서의 근방기저를 포함하는 집합족이다.  


4.2 \mathcal{T}X상의 위상이고 \mathcal{E}\subset\mathcal{T}이면, \mathcal{E}가 \mathcal{T}의 근방이 될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U(\neq\phi)\in\mathcal{T}들이 \mathcal{E}의 원소들의 합집합이 되는 것이다.  

증명: 

(\Rightarrow): \mathcal{E}가 한 기저이면, U\in\mathcal{T}, x\in U이고, V_{x}\in\mathcal{E}가 존재해서 x\in V_{x}\subset U이고 \displaystyle U=\bigcup_{x\in U}{V_{x}}이다.  

(\Leftarrow): 모든 U(\neq\phi)\in\mathcal{T}들이 \mathcal{E}의 원소들의 합집합이면, \{V\in\mathcal{E}\,|\,x\in V\}x에서의 기저이고 따라서 \mathcal{E}는 한 기저이다.  


4.3 \mathcal{E}\subset 2^{X}이면, \mathcal{E}X에서의 한 위상의 기저가 될 필요충분조건은 \mathcal{E}가 다음의 두 조건들을 만족하는 것이다.  

a. 각 x\in X는 적당한 V\in\mathcal{E}에 포함된다.  

b. U,\,V\in\mathcal{E}이고 x\in U\cap V이면, W\subset\mathcal{E}가 존재해서 x\in W\subset U\cap V이다.  

증명: 

(\Rightarrow): 자명하다.(\because U,\,V가 열린집합이면, U\cap V도 열린집합이다) 

(\Leftarrow): \mathcal{T}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mathcal{T}=\{U\subset X\,|\,\text{for every}\,x\in U\,\text{there exists}\,V\in\mathcal{E}\,\text{with}\,x\in W\subset U\cap V\}라고 하자. 그러면 조건 a에 의해 X,\,\phi\in\mathcal{T}이고 \mathcal{T}는 합집합에 대해 닫혀있다. U_{1},\,U_{2}\in\mathcal{T}이고 x\in U_{1}\cap U_{2}이면, V_{1},\,V_{2}\in\mathcal{E}가 존재해서 x\in V_{1}\subset U_{1}, x\in V_{2}\subset U_{2}이고 조건 b에 의해 W\subset\mathcal{E}가 존재해서 x\in W\subset U_{1}\cap U_{2}이다. 따라서 U_{1}\cap U_{2}\in\mathcal{T}이고 귀납법에 의해 \mathcal{T}는 유한교집합에 대해 닫혀있다. 따라서 \mathcal{T}는 위상이고 \mathcal{E}\mathcal{T}의 기저이다.    


4.4 \mathcal{E}\subset2^{X}이면, \mathcal{E}에 의해 생성된 위상 \mathcal{T}(\mathcal{E})\phi,\,X를 포함하고, \mathcal{E}의 유한교집합들의 합집합이다.  

증명: \mathcal{E}의 집합들의 유한교집합들은 X를 포함하고\displaystyle\left(\bigcap_{\phi}{V}=X\right), 4.3의 조건을 만족한다. 4.2에 의해 \mathcal{E}의 집합들의 합집합들은 \phi를 포함하고\displaystyle\left(\bigcup_{\phi}{V}=\phi\right) 위상이 된다. \mathcal{T}(\mathcal{E})에 포함되는것은 명백하고 따라서 \mathcal{T}(\mathcal{E})와 같다. 


위상공간 (X,\,\mathcal{T})X의 각 점에서 \mathcal{T}에 대한 가산개의 근방기저를 가지면, 제1가산(first countable)이라 하고(X가 제1가산이면, 모든 x\in X에 대해 x에서의 가산근방기저 \{U_{i}\}가 존재해서 U_{i+1}\subset U_{i}이고 \{V_{i}\}x에서의 임의의 가산개의 근방기저이면, \displaystyle U_{i}=\bigcap_{k=1}^{i}{V_{k}}로 선택할 수 있다) \mathcal{T}가 가산개의 기저를 가지면, 제2가산(second countabla)이라고 한다.  

위상공간 (X,\,\mathcal{T})에 대해서 X가 가산개의 조밀부분집합을 가지면, 가분(separable)이라고 한다.  


4.5 모든 제2가산공간은 가분이다.  

증명: X가 제2가산이면, \mathcal{E}를 위상에 대한 가산기저라 하고, 각 U\in\mathcal{E}에 대하여 한 점 x_{U}\in U를 고르자. 그러면 (\overline{\{x_{U}\,|\,U\in\mathcal{E}\}})^{c}는 임의의 U\in\mathcal{E}를 포함하지 않는 열린집합이므로 공집합이 되고 따라서 \overline{\{x_{U}\,|\,U\in\mathcal{E}\}}=X 이다. 


위상공간 X상의 수열 \{x_{n}\}에 대해서 x의 임의의 근방 U에 대해 N\in\mathcal{N}이 존재해서 모든 n>N에 대해 x_{n}\in U이면, 수열 \{x_{n}\}x로 수렴(converges)한다고 하고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lim_{n\,\rightarrow\,\infty}{x_{n}}=x(\text{or}\,x_{n}\,\rightarrow\,x) 

4.6 X가 제1가산이고 A\subset X이면, x\in\overline{A}일 필요충분조건은 x로 수렴하는 수열 \{x_{n}\}이 존재하는 것이다. 

증명: 

(\Rightarrow): \{U_{n}\}을 모든 n에 대하여 U_{n+1}\subset U_{n}x에서의 가산근방기저라고 하자. x\in\overline{A}이면, 모든 n에 대하여 U_{n}\cap A\neq\phi이다. x_{n}\in U_{n}\cap A를 고르자. 모든 k>n에 대하여 U_{k}\subset U_{n}이고 x의 모든 근방이 어떤 U_{n}을 포함하므로 \displaystyle\lim_{n\,\rightarrow\,\infty}{x_{n}}=x이다. 

(\Leftarrow): x\notin\overline{A}이고 \{x_{n}\}A상의 수열이면, (\overline{A})^{c}x_{n}을 포함하지 않는 한 근방이고 따라서 x_{n}x로 수렴하지 않는다.  


다음 위상공간들의 성질들에 대하여 X가 성질 T_{i}를 가지면, XT_{i}공간 또는 XT_{i}라고 한다.   

T_{0}: x\neq y이면, 한 열린집합이 존재해서 x를 포함하고 y를 포함하지 않거나 y를 포함하고 x를 포함하지 않는다. 

T_{1}: x\neq y이면, 한 열린집합이 존재해서 y를 포함하고 x를 포함하지 않는다.  

T_{2}: x\neq y이면,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x\in U, y\in V이다.  

T_{3}: XT_{1}공간이고 임의의 닫힌집합 A\subset Xx\in A^{c}에 대하여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x\in U, A\subset V이다. 

T_{4}: XT_{1}공간이고 임의의 서로소인 닫힌집합 A,\,B\subset X에 대하여 서로소인 열린집합 U,\,V가 존재해서 A\subset U, B\subset V이다.  

T_{2}공간을 하우스도르프(Hausdorff)공간, T_{3}공간을 정칙(regular)공간, T_{4}공간을 정규(normal)공간이라고 한다. 각 공간들 간의 포함관계는 T_{4}\subset T_{3}\subset T_{2}\subset T_{1}\subset T_{0}이고 반대방향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4.7 XT_{1}공간일 필요충분조건은 모든 x\in X에 대하여 \{x\}가 닫힌집합인 것이다.  

증명: 

(\Rightarrow): XT_{1}공간이면, 각 y\neq x에 대하여 열린집합 U_{y}가 존재해서 y\in U_{y}, x\notin U_{y}이다. 따라서 \displaystyle\{x\}^{c}=\bigcup_{y\neq x}{U_{y}}는 열린집합이고 \{x\}는 닫힌집합이다.  

(\Leftarrow): \{x\}가 닫힌집합이면, \{x\}^{c}는 모든 y(\neq x)를 포함하는 열린집합이다. 


참고자료: 

Real Analysis: Modern Techniques and Their Applications Second edition, Folland, Wiley

위상수학기초론, 장영식, 경문사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