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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13. 교육사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개인은 사회집단 속에서 적응하는 여러가지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배우고 사회는 자체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 문화유산을 전달해 준다. 교육은 일정한 사회 안에서 사회적 접촉과 사회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개인은 개인생활과 사회적 순응의 수단으로 교육이 필요하고, 사회는 사회대로 보존과 발전을 위해 교육이 필요하다.

자세히 살펴보면 교육의 과정은 사회적 과정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듀이는 교육을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다음은 교육사회학의 이론들이다.


1. 기능주의 관점: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등과 같은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설명하고자 하며,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처럼 사회도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기본입장들은 다음과 같다.

(1) 구조와 기능: 사회는 많은 부분으로 구성되며, 이들 부분들은 각 사회의 사회구조를 이루게 된다. 각 부분들이 갖는 고유한 기능이 전체의 구조유지에 공헌한다.

(2) 통합: 사회의 다양한 부분은 서로 통합되므로 사소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3) 안정성: 어떠한 사회도 완전히 정적일 수 없고 최소한의 변화는 불가피하나 급격한 변화보다 안정성을 더 강조한다.

(4) 합의: 어떠한 사회이든 지각, 감정, 가치, 신념에 대한 구성원들의 합의가 없이 사회생활은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합의는 가정 또는 학교에 의해 수행되는 사회화 기능으로 성취된다.

기능주의에서 학교는 사회를 유지하고 존속시키는 다양한 제도들 중 하나이며 자라는 세대를 사회화하고 사회의 다양한 역할구조 내에서 개인이 담당할 특정한 역할을 위해 능력 있는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선발하여 이를 통해 학교는 사회를 존속,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산업사회에서 직업에 따른 위계는 사람들의 능력과 그 직업에 주어진 과업의 복잡성 때문에 생긴다고 보고, 학교에서의 경쟁은 사회를 유지하고 원활하게 운용하기 위해 가장 능력있는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선발하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기능주의 이론은 1960년대까지 지배적 이론으로 자리잡았으나 기능주의에 대한 객관성과 과학성에 회의를 가지면서 설득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2. 갈등론적 관점: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적 이론으로 일반적으로 갈등은 공급이 제한되어 있으나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대한 경쟁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대상물은 제한되어 있지만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하여 이러한 모순을 해결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난다고 전제한다.

갈등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입장들은 다음과 같다.

(1) 갈등: 기능주의에서는 사회구조의 각 부분이 통합된다고 하나 갈등론에서는 사회제도와 각 집단은 서로 다른 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갈등은 지배를 위한 각 집단의 투쟁으로서 일어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2) 변화: 사회는 각 집단의 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갈등의 장이므로 사회관계는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설명되고, 따라서 사회안정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3) 강압: 갈등의 상황에서 권력을 가진 집단들은 그렇지 못한 집단을 강압하여 사회를 지배하려 한다. 이때 강압은 단순히 힘만으로가 아닌 대중매체, 교육을 통해 지배계층이 피지배계층을 다스리게 된다는 것이다.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보는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제도적 장치이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내용도 특정계층이 가치있다고 여기는 문화와 지식을 형식적 교육과정을 통해 강압적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하고 있다고 본다.

갈등이론은 학교교육이 사회적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3. 신교육 사회학적 관점: 1970년대에 갈등이론과 거의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패러다임이다. 영국을 무대로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선택했다고 비판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제시했다. 이 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관심사는 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 내용과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을 민속방법론 및 현상학적 방법론과 상징적 상호작용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탐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고, 지식의 사회성에 바탕을 둔 관점을 가지고 있다.

-번스타인: 교육과정은 하류계층 아동들에게 불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영: 교육과정이 규정되는 형식은 사회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과정이다.(기능론적 교육과정의 오류를 비판)


교육의 사회학적 기능에는 문화전승, 사회혁신, 사회통합, 사회충원, 사회이동 등의 기능이 있다.


1. 문화전승 기능: 학교교육이 가지는 가장 중요하고도 기초적인 사회적 기능이다. 이 기능은 사회화의 기능, 사회적응적 기능, 보수적 기능, 사회 안정유지 기능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사회적인 차원에서 사회의 존속을 위해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전승되어 온 지식, 기술, 가치관, 규범, 태도, 언어 등의 여러 가지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사회구성원들이 계승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그 사회의 안정이나 질서가 유지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2. 사회혁신 기능: 학교는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현대사회에서 사회변화는 학교교육의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교교육에서 사회혁신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기관은 고등교육기관(대학)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에서의 연구활동은 학교교육의 창조적 기능을 담당하지만 창의적 교육, 창조적 사고, 가치관 등을 어릴 때(초, 중등교육)부터 길러주어야 하기 때문에 초, 중등학교의 사회혁신 기능도 가볍게 볼 수 없다.

3. 사회통합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은 사회의 여러 가지 이질적 요소들이 각각 독립성과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모순과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교육을 통한 통합적 기능은 학교 사회 안에서 학생들의 올바르고 공인된 행동은 권장하지만 부당한 이상 행동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한다. 이러한 결과로 학생들은 사회가 공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4. 사회충원 기능: 가장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기능으로 인력의 선발, 분류, 배치 등을 포함한다. 사회는 존속을 위해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그 기능에 따라 지위와 역할이 달라지며 이에 맞는 지식, 기술, 자질, 태도 등을 요구한다. 학교교육은 이러한 여러 가지 다른 요구에 맞게 학생의 능력, 소질, 취미 등을 기초로 인력을 선발하고 교육시켜 배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5. 사회이동 기능: 사회적 위계체제에서 한 개인 또는 집단이 현재의 사회적 지위에서 다른 사회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을 촉진하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업적지위를 더 중시하고, 이를 결정하는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은 주로 학교교육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조건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한다.


참고자료:

교육학개론, 안영진,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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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