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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10. 교육공학



교육공학은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교육공학의 초기 정의(매체로서의 교육공학): 초기 교육공학은 교육에 그림, 모형, 전시물, 지도, 그래프, 슬라이드, 영화, 라디오, TV등 가능한 모든 종류의 시청각자료와 매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1960~70년대의 정의(과정으로서의 교육공학):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고안과 활용에 주로 관여하는 교육이론과 실제의 한 분야로 규정하고,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방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임을 강조했다.

1977년에 미국 교육공학회 AECT는 다음과 같이 교육공학을 정의했다.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 전반에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 실행, 평가,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도구, 조직을 수반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위의 정의에 나타난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제분석에서 해결책 적용에 이르는 체제적 설계과정을 강조했다.

-교육공학을 하나의 이론, 분야, 전문직으로 인정했다.

-인간 학습과 관련된 모든 문제의 해결을 교육공학의 책무로 간주했다.

1994년에 AECT는 다음과 같이 교육공학을 정의했다.

"교육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 실제이다."

AECT는 위의 정의를 발표하면서 교사, 교수매체를 구별하지 않고 모두 광범위한 의미에서 학습을 위한 자원으로 간주했다. 이것은 이전의 정의와 공통된 특징이나 다음의 차이점도 있다.

-1977년 정의에서 인간 학습 전반에 걸친 모든 문제를 교육공학에서 다루어야 할 대상이라고 했는데 1994년 정의는 교수-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한정지어 적용 범위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한다.

-이 1994년 정의는 다음의 가정에서 출발한다.

(1) 교육공학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시작되어 이론적 학문 분야 및 실제적 전문 분야로 성장했다.

(2) 교육공학에서는 과정과 산출물 모두 중요하게 여겨진다.

(3) 교육공학자들은 교수활동의 효과성, 효율성을 추구한다.

(4) 교육공학 분야는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5가지 기본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2002년에 레이저(Reiser)는 1994년의 정의가 최근의 움직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해서 새로운 정의를 발표했다.

"교수설계공학 분야는 학습과 수행문제의 분석, 다양한 환경, 특히 교육기관, 직장에서의 학습과 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적 및 비교수적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평가, 관리를 포함한다."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을 구성하는 기본영역은 1994년 AECT의 공식 정의에 있는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5가지이다. 각 기본 영역은 다시 4개씩의 고유한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 개발이나 활용 영역과는 달리 순수한 '계획' 기능에 초점을 둔다. 하위 영역으로 교수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 전략, 학습자 특성이 있다.

-교수체제 설계: 교수-학습 활동의 계획을 위해 학습자, 학습환경, 학습목표를 분석하고, 교수전략을 고안하며, 교수 자료를 개발, 활용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저직된 절차로서 정확성과 일관성이 요구된다.

-메시지 디자인: 정확한 송신자-수신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전달되는 내용이 보다 수신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인지하기 쉬우며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게끔 고안하는 활동으로 메시지 전달에 사용될 매체의 특성과 메시지를 통해 학습되어야 하는 학습 과제의 특성을 염두에 두어야 효과적이다.

-교수 전략: 학습자의 개인차-학습과제의 특성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해 주어진 학습목표 달성에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으로 효율을 위해서는 주어진 조건에 알맞은 최적의 교수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학습자 특성: 학습에 대해 느끼는 가치, 흥미, 자신감, 불안감 등을 포함하는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 초인지 전략(지식과 사고에 대한 인지, 인지 및 사고에 대한 조절이나 통제 전략) 사용 들을 포함하는 학습능력, 사전 경험, 선수 학습 지식 등에 기반을 둔 전문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각 학습자에게 알맞은 교수 전략을 행한다.


개발: 설계 영역에서 명세화된 내역을 실제 교수자료의 형태로 만들어내는 것으로 매체의 제작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하위 영역으로 인쇄 테크놀로지, 시청각 테크놀로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통합 테크놀로지가 있다.

-인쇄 테크놀로지: 교재, 삽화, 사진 등 주로 글과 정적 시각자료를 의미한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데 어떤 자료를 언제, 얼마나 활용할지는 학습자가 결정하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수업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시청각 테크놀로지: 영화, 슬라이드,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등 시청각자료의 제작을 수반하고, 동적인 시각자료와 추상적인 아이디어의 제시가 가능하나 자료의 활용은 교사가 결정하기 때문에 교사 중심의 수업활동이 이루어지고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정도는 매우 낮다.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모든 정보가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고, 학습할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 외에도 습득한 기능의 연습 또는 교육용 게임 등을 통한 지식을 실제 적용할 기회가 있으며, 학습자가 필요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정보의 제시가 교수자나 학습자의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으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다.

-통합 테크놀로지: 음향 시스템, 투사 시스템, CD, DVD플레이어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컴퓨터와 연결해서 보다 사실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활용: 하위 영역으로 매체 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가 있다.

매체 활용: 매체를 수반하는 수업의 계획, 실행, 매체 활용의 사전, 사후 활동을 망라하는 개념이다.

혁신의 보급: 교육공학 분야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아무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 또는 절차가 개발된다고 해도 이에 대한 홍보와 적극적인 도입 노력을 통한 실제 활용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문제 해결책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실행과 제도화: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프로그램이나 절차의 장점과 효과에 대한 실증적이고 객관적인 증거가 충분히 수집되고 나면, 이를 새로 채택, 도입하거나 조직문화의 일부로 정착시키기도 한다.

정책과 규제: 활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경제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노력이다.(예: 출판물 등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입법노력)


관리: 미디어센터의 경영 및 매체 서비스와 인적 자원의 관리에서 시작되었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조직과 편성, 인사관리, 예산편성 및 재무관리, 시설관리, 기자재 유지 및 보수를 모두 포함한다. 하위 영역으로 프로젝트관리, 자원관리, 전달체제 관리, 정보 관리가 있다.

프로젝트 관리: 교육공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이다.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교수설계자, 내용전문가, 시청각자료 및 멀티미디어 제작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평가전문가, 기타 행정지원 인력 이외에도 스케줄, 제작, 예산관리를 전담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를 두는 것이 좋다.

자원 관리: 인적 자원, 예산, 비품, 시간, 시설, 교수자원.

전달체제 관리: 사용자와 운영자를 위한 기술적인 지원 및 교수자와 설계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을 포함하며, 특히 원격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정보 관리: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 용이성을 목표로 한다.


평가: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하위 영여긍로 문제분석, 준거지향 측정,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문제분석: 문제도출의 선수단계로 현재 상황과 이상적 상황 간의 괴리를 분석하는 요구분석, 도출된 문제가 교수적, 비교수적 처방을 필요로 하는지에 관한 판별,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한계점의 명세화, 목표의 수립과 해결의 우선순위 결정 등의 분석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준거지향 측정: 미리 수립된 학습목표를 준거로 삼아 교수-학습의 효과성과 성취도 수준을 가늠하는 것을 의미하며, 개인 학습자가 각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에 관한 절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교사와 교수설계자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형성평가: 필수적인 교수설계과정으로 교수자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일대일 관찰, 소집단 인터뷰, 대집단 시험 실시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이다.

총괄평가: 형성평가에 비해 체계적이고 형식적인 절차와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 평과의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자료가 유지되거나 바뀌게 된다.


교수매체


실물자료: 구하기 쉽고 가장 효과적인 학습자료이며 동기유발에도 효과적이다. 교재, 소설, 비소설, 참고서, 전단지, 소책자, 학습지 등이 있다.

시각자료: 시각에만 의존하는 자료로 슬라이드, OHP(투사자료), 컴퓨터와 LCD를 이용한 화면 제시방법이 있다.

청각자료: 과거에는 오디오테이프가 대표적이었으나 CD-ROM을 거쳐 최근에는 MPEG3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통해 제시한다.

비디오: 컴퓨터공학의 발달로 비디오 정보의 저장과 제시는 더운 향상되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한다.


참고자료:

교육학개론, 안영진,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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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