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학개론] 11.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교육활동이다.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이 자기의 능력과 흥미를 이해시켜 최대한의 개인적인 발전을 이루도록 하고, 그것을 자기 생활의 목적과 결부시켜 가치 있는 삶을 살고 민주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지도하는데에 있다. 다음은 일반적인 생활지도의 목적이다.

1.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그들 자신을 이해하도록 한다.

2. 모든 학생이 자신의 노력으로 지닌 여러 자질들을 발견해,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한다.

3.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수시로 그들이 부딪히는 문제를 파악해서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4.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복잡하고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서 현명한 성택을 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5.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성숙한 적응을 할 수 있는 영구적 터전을 마련하도록 한다.

6. 학생 개객인으로 하여금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모든 면에서 조화 있는 삶을 살도록 한다.

7.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이 속한 사회를 위해 공헌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은 생활지도의 원리이다.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의 건전한 심신의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2. 일상적 판단에서 좀더 나아가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하며, 편견없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도과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3. 치료와 교정도 중요하지만 성장하는 세대의 올바른 성장을 방해하는 악조건은 제거하고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치료적 지도보다 예방적 지도가 중시되고 있다.

4. 처벌보다는 지도가 선행되어야 한다.

5.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이해와 자기발견을 돕는다.

6. 학생의 전인교육 측면에서 행해져야 한다.


다음은 생활지도의 내용에 따른 영역들이다.

 영역

내용 

학업지도 

 학업지도는 교육적 측면의 지도로 신입생들의 학교생활적응, 학업부진아의 학습지도 및 학습동기 유발 등을 포함하며 상급학교 진학도 지도한다. 

진로지도 

 진로지도는 학생의 적성, 능력, 흥미, 주위 환경조건에 따라 상급학교 진학이나 직업의 선택, 계획, 준비,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인성지도 

 인성지도는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건전한 심리적, 인성적 발달과 조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긴장, 불안, 욕구좌절, 무관심 등의 정서적 문제, 대인관계, 사회호라동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 부모, 형제, 친척과의 관계 등 가족관계문제, 그리고 태도, 습관, 흥미, 도덕성 등의 가치관에 관한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상담자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피상담자간에 이루어지는 일종의 인간관계이다. 이러한 상담은 고민을 가진 피상담자를 일련의 인간관계를 통해 돕게 된다. 상담활동은 하나의 인간관계, 과정이고, 협력활동을 통해 피상담자의 행동변화, 정신건강의 증진, 문제해결, 개인적 효율성 향상, 의사결정 등을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상담은 다음의 특징들을 갖는다.

1. 피상담자의 자발성에 의존하며, 피상담자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준다.

2. 상담의 목표는 피상담자의 자발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조건 마련에 있다.

3. 상담자의 가치의 철학과 상담목표에 따라 피상담자에게 일정한 제한이 가해질 수 있다.

4. 행동 변화를 촉진은 면접을 통해 이루어진다.

5. 상담에서 중요한 것은 청취이다.

6. 상담자는 피상담자를 이해한다.

7. 상담은 비공개로 이루어지며, 상담내용은 비밀로 보장된다.


다음은 상담의 절차를 나타낸 것이다. 

1. 수용.

2. 발언의 핵심에 대한 반응.

3. 명료화.

4. 요약.

5. 인도.

6. 내면화.

7. 해석


다음은 상담자가 지켜야 할 수칙이다.

1. 피상담자인 학생에게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주지 않고, 친근감을 갖고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학생에게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기보다 스스로 잘못을 깨닫게 한다.

3. 상담은 문제해결이 아닌 학생과 함께 문제를 생각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다.

4. 학생의 진술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기 때문에 언쟁을 벌이거나 의견상으로 대립해서는 안된다.

5. 학생의 진술 뒤에 숨은 느낌이나 감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6. 상담은 학생이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도록 촉구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7. 연속적인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질문에 의해 상담을 도입하고 진행해야 한다.

8. 상담을 할 때 비판, 억압, 처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9. 상담을 할 때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참고자료:

교육학개론, 안영진, 창지사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