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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9. 교육과정(2)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 일체를 정비하고 조직화한 것이다. 교육과정은 개념, 의사결정수준, 내용조직에 따라 구분된다.


1. 개념에 따른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형식적인 공적 문서 속에 기술되어 있는 교육계획으로, 교육목적과 목표에 따라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의도된 교육과정이다.

(2)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이나 표면적으로 의도하지 않은 교육과정으로, 의도되지 않은 것들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쳐 배우게 되는 것이다.

(3) 실제적 교육과정: 계획은 실천되어야만 의미가 있다. 교실 수업에서 실제적으로 운영되고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시험내용과 같은 것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교사가 자신의 지식, 신념, 태도를 중심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4) 영교육과정: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으로 공적 문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나 배워야 할 교육내용이다.

(예: 일본이 한국역사 왜곡을 교과서에서 배재, 생물교과서에서 창조론 배제, 지배계급의 부도덕성 삭제)


2. 의사결정수준에 따른 유형

(1) 국가수준 기준교육과정: 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도를 담은 문서내용으로 일반적, 공통적, 기본적, 요강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어서 기준교육과정이라고 한다.

(2) 시, 도교육청 지침 교육과정: 시, 도교육청에서 고시하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이다. 지역의 특성, 요구를 고려해서 지역별로 교육과정이 다르다.

(3) 학교교육과정: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를 고려한 구체적인 교육과정이다. 단위학교에서는 이상의 상위수준의 교육과정을 참고로 해서 학교의 특성에 부합하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해야 한다. 


3. 내용조직에 따른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가장 전통적인 교육과정으로서 그리스 시대의 7개 교과목(문법, 수사학, 변증법, 산술, 기하, 천문, 음악)이 선구이다. 지식의 체계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수요목, 학과과정, 교과과정과 같은 의미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받아들이는 개념으로 가장 오래된 개념이다. 그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인류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다.

[2] 교사중심이며 지식과 기능의 신장에 주력한다.

[3] 교과가 설명 위주로 조직되어 있다.

[4] 한정된 교과영역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예: 국사시간에는 국사를 해야 하고, 국어를 해서는 안된다) 


(2)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었다.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 하에 학습자가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이라고 정의하고,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가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고 자발적인 활동을 촉진한다.

[2] 생생하고 활기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3]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민주사회의 시민양성에 유리하다.

[5] 학습자들의 흥미와 필요에서 교육이 출발하기 때문에 사전에 계획될 수 없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인공위성)의 발사로 인해 미국교육에 대한 비난과 반성을 일으켜 진보주의를 퇴화시키고 진보주의자 학파는 약화되고 대신 본질주의 학파가 등장했다. 학습은 즉각적인 적용을 하는 것보다는 힘들여 공부하는 것이고, 교사가 교육을 주도하고, 교육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정신훈련의 원천인 지식이라는 것이다.

다음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1] 이성적인 마음을 망라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문을 연구하도록 한다.

[2] 교육과정의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는 지식은 정당화될 수 있는 신념(종합성), 사회적 유용성, 교육의 기초가 되는 필수지식이다.


(4) 인간중심 교육과정: 196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기초과목으로 학습내용(기술 및 과학)을 강조한 결과, 교육제도에 대한 논쟁,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 교육본질에 대한 논쟁이 일기 시작했다. 

교육은 지식과 기술습득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관계,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를 위해 행해져야 하고, 또 이러한 내용들을 교육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전제 하에 나타난 것이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의 기능은 개인에게 내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교사의 지도, 계획, 의도에 의해 학습자들이 가지는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3] 교육환경의 인간화를 위해 노력한다.

[4] 인간주의적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참고자료:

교육의 이해, 허정무 외 3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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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