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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8. 교육과정(1)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자, 교육기관이 있어야 하고, 배우는 주체가 있어 이들이 성취하려는 교육목적이 있으며,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과업내용이 있다. 이때 과업내용의 선정과 계획이 교육과정(curriculum)이다.

교육과정은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을 일종의 교수요목(교과)으로 정의하는 입장: 전통적인 정의로, 교육과정을 교사가 가르칠 교수내용의 체계 또는 학생이 학습해 나갈 코스라고 보는 견해이다.

2.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하는 입장: 미국 진보주의의 영향으로 발생한 교육과정으로, 실생활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일상과 학교 교육과정이 매우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장점과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와 연구를 소홀히 하게 된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3. 교육과정을 일련의 의도된 체계적인 학습결과로 보는 입장: 생활중심 교육과정(2)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1950년대 이후 나타난 교육과정으로 학문에서 요구되는 체계적 지식과 탐구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현대사회에서 학교가 해야 할 중대한 임무라고 보고 교육과정도 학문적 체계와 탐구방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조직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구는 교육과정의 민주화, 생활하라는 전제하에 종합화, 활동화, 개별화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교육과정은 과거 교과과정 또는 학과과정이라는 좁은 뜻에서 학생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학생의 학습활동(또는 경험)의 총체라고 보는 넓은 의미로 변화했다. 다음은 교육과정이 학교교육에서 갖는 일반적 성격이다.

1. 넓고 포괄적: 학생과 교사가 행하는 일이 교육과정의 전체이고, 생활이 곧 교육과정이다.

2. 교육과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항상 교육목적과 교육이념이 반영되어 있어야 하고, 교육목적의 변동에 따라 교육과정도 변해야 한다.

3. 교육과정에 개인차 고려: 교육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일반적 수준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 응용에 있어서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르게 반영되어야 한다

4. 학생의 창조력 기르기: 학생의 흥미에 의해 활동을 하게 하고, 기초적이고 이질적인 것을 제외한 기억적인 학습은 추방되어야 한다.

5. 생활중심적: 아동, 학생, 사회와의 현재 및 미래의 생활 뿐 아니라 과거의 생활도 고려해야 한다.

6. 민주적: 학교의 교육과정도 민주적으로 그 사회에 필요한 것들이 편재되어야 한다.

7. 부단히 개정: 오늘날과 같은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이 예상되는 사회에서는 교육과정이 부단히 혁신되어야 하는데 충격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개정한다.

8. 학교마다 다른 교육과정: 각 지역사회는 독자적인 환경, 습관, 특성, 요구를 가지고, 그 지역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요구는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학교별, 지역별로 다른 교육과정을 가져야 한다.


교과과정은 1. 교육목표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3. 단원의 계획과 전개, 4. 평가와 같은 네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1. 교육목표의 설정: 일련의 교육작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로 모든 교육적 노력에서 가장 1차적인 과제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교육목표 설정의 원리에는 6가지가 있다.

(1) 구체성의 원리: 학습경험 선정과 지도에 구체적인 시사를 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적 술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2) 포괄성의 원리: 넓은 행동특성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3) 내면화의 원리: 교육활동에 있어 모든 교육구성원들이 내면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타당하다고 인정하고 그것을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가변성의 원리: 타당성이 항상 비판되고 필요에 따라 언제나 변경, 변화가 가능해야 한다.

(5) 일관성의 원리: 통일성, 일관성 있게 진술되어야 한다.

(6) 실현가능성의 원리: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2.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목표가 설정되었으면, 그 목적과 목표를 실현하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교육내용은 5가지의 기준에 입각해서 선정하는 것이 좋다.

(1) 기회의 원리: 교육내용은 교육목표 달성에 직결되는 학습경험을 학생에게 실제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2) 전이의 원리: 전이 가능성이 높은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동기유발의 원리: 교육목적이 지시하는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내부적 요구와 목적의식이 직접적으로 일치해서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가능성의 원리: 학습경험 또는 교육내용은 학생의 능력, 경험적 배경, 현재의 발달수준에서 감당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5) 동경험 다목적의 원리: 바람직한 학습경험은 한 가지 학습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학습 결과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6) 동목적 다경험의 원리: 한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학습경험이 많을수록 좋다.


3. 단원의 계획과 전개: 단원은 교육내용 조직의 한 부분이므로 각 단원은 전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어야 한다. 크게 단원의 계획과 전개로 이어진다.

단원의 계획은 학습활동에서 교사의 지도 하에 전개되는 구체적인 학습단원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원의 계획은 단원목표의 설정, 과제분석, 전개계획, 평가계획의 단계를 거친다.

(1) 단원목표의 설정: 교과목표를 세분화하여 세운 뒤, 장기, 단기적 목표를 구분하여 설정한다.

(2) 과제분석: 전체적인 학습에 따라 해당 단원에서 가르쳐야 할 최소의 기본 학습단위를 찾아내고, 그 기본 단위의 상호관련성 및 위계적 관계를 밝히는 일이다.

(3) 전개계획: 교사 및 학생활동, 학습집단의 조직, 학습매체의 활용, 잠재적 교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단원의 세부적인 전개과정을 계획해야 한다.

(4) 평가계획: 단원의 전개 이전의 진단평가, 단원의 전개과정에서의 형성평가, 단원이 끝난 후의 총괄평가에 관련하여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사전에 계획하는 것이다.

단원의 전개(실제 수업지도과정)는 도입, 계획, 전개, 정리, 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아래 표 참고)

단계 

주요 목적 

내용 및 활동 

강조점 

도입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가하도록 유도 

선수학습과 관련짓기

동기유발

교수목표와 학습목표 제시 및 인지 

교수 및 학습목표를 명화하게 인지시킴

계획 

문제해결의 계획 수립, 학습계획의 수립 

문제해결 계획 

교수-학습활동 순서를 명확하게 함 

전개 

교사, 학생들의 실제적인 교수-학습활동 전개 

역동적인 교수-학습활동 

목표를 향한 학습활동 

정리 

학습성과의 정리와 개관

학습내용 종합정리

확인학습 실시

차시 예고 

중요 요점이 정리되게 함 

평가 

학습성과의 확인과 피드백 

형성평가

교사 자신 평가 

피드백, 개선, 보완 


4. 평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 다음, 실제로 단원을 전개한 후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이다.

평가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눌 수 있다. 

진단평가: 수업 진행 전 사전 지식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의 준비에 해당되는 것을 평가하는 것이다. 

형성평가: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가 가르친 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확인하는 것이다.

총괄평가: 수업 후에 성적과 수업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은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1. 종합성: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학교와 가정, 사회가 동떨어져 학습과 생활이 유리되어 종합성이 없고, 너무 많은 교과로 구분된 학습내용으로 인해 학생들은 단편적인 경험만을 거듭하고 종합적인 경험을 거의 가질 수 없었으나 현대에는 이러한 과거교육의 단편적 성격을 제거하고 민주사회가 요구하는 종합성을 요구하고 있다.

2. 지역성: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중앙통제적이고 일률적이여서 지역성이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나 앞으로의 교육과정은 지역성을 반영해야 한다(교육과정은 학교마다 동일한 것일 수 없다).

3. 개별성: 종전에는 학생의 일반적인 요구에 응하는 것을 우선시 했고, 학생 한 사람의 개별적 요구는 거의 충족되지 않았다. 그러나 새로운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일반적인 요구 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요구도 충족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자료:

교육의 이해, 허정무 외 3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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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