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ing math: 100%

반응형

[일반물리학] 5. 수소 원자의 양자모형과 파동함수



보어 이론으로는 스펙트럼 선의 갈라김과 같은 현상을 설며할 수 없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슈뢰딩거 방정식을 포함한 완전한 양자모양을 사용하여 수소원자를 설명한다.


수소 원자의 퍼텐셜 에너지는 U(r)=kee2r이고 여기서 ke는 쿨롱상수, r은 양성자(x=0에 위치)에서 전자까지의 반지름 거리이다. 

수소 원자의 문제는 수학적으로 3차원으로 다루어야 한다(r=x2+y2+z2). 다음은 시간과 무관한 3차원 슈뢰딩거 방정식이다.22m(2ψx2+2ψy2+2ψz2)+Uψ=Eψ여기서 함수 ψ(x,y,z)r, θ, ϕ에 대한 함수 R(r), f(θ), g(ϕ)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R(r)의 경계조건은 limr0+R(r)<, limrR(r)<이고 g(ϕ)의 경계조건은 g(ϕ+2π)=g(ϕ)이다. 이러한 경계조건들을 함수 R(r), f(θ), g(ϕ)에 적용시키면, 수소 원자의 허용상태에서의 세개의 서로 다른 양자수를 얻을 수 있다.


주양자수(principal quantum number)는 첫번째 양자수로 R(r)과 관계되어 있다. 이를 n으로 표시한다. R(r)에 대한 미분방정식은 핵으로부터 어떤 지름거리에서 전자를 발견할 확률을 가진 함수를 구할 수 있게 한다. 수소 원자에서 허용상태의 에너지는En=(kee22a0)1n2=13.606n2eV이다.

궤도양자수(orbital quantum number)는 f(θ)에 대한 미분방정식으로부터 도출되며 전자의 궤도 각운동량을 나타내고 로 표시한다. 궤도 자기 양자수(orbital magnetic quantum number)는 g(ϕ)에 대한 미분방정식으로부터 도출되고 이를 m로 표시한다. 

R(r), f(θ), g(ϕ)에 경계조건을 적용하면 세개의 양자수 사이의 중요한 관계를 얻고 또한 이들 값의 제한도 얻는다.

n값: 1부터 까지의 정수

값: 0부터 n1까지의 정수

m값: 부터 까지의 정수 


양자수 

이름 

허용된 값 

허용 상태수 

n 

주양자수 

1,2,3, 

모든 수 

 

궤도 양자수 

0,1,2,,n1 

n 

m 

궤도 자기 양자수 

,+1,,0,,1, 

2+1 

동일한 주양자수를 가지고 있는 상태들은 모두 한 껍질(shell)을 형성한다고 한다.

n=1,2,3,상태를 나타내는 껍질은 K, L, M,의 문자로 표시하고 마찬가지로 동일한 n값을 가진 모든 상태는 부껍질(subshell)을 형성한다. 문자 s,p,d,f,g,h,=0,1,2,3,을 표현하는데 사용한다.

(참고: s,p,d,f는 스펙트럼 선을 분류할 때 생겨났다. sharp, principal, diffuse, fundamental)

 n

껍질기호 

 

부껍질기호 

 1

K

s 

 2

L 

1

p 

 3

M

d 

 4

N 

f 

 5

O 

g 

 6

P 

h 


수소 원자의 퍼텐셜 에너지는 핵과 전자 사이의 지름 r에만 의존한다. 그러므로 파동함수 역시 r에만 의존하고 f(θ)g(ϕ)는 일정하다. 수소 원자에서 가장 간단한 파동상태는 1s상태이고 이때의 파동방정식은ψ1s(r)=1πa30era0이다(a0는 보어반지름). ψ1sr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구면대칭이고 이러한 대칭은 모든 s상태에서 존재한다.


부피 dV안에서 전자를 발견할 확률은 |ψ|2dV이다. 그러면 지름확률밀도함수 P(r)을 반지름 r과 두께 dr을 가진 구면껍질 안에서 전자를 발견할 확률로 정의한다. dV=4πr2dr이므로 확률은P(r)dr=|ψ|2dV=|ψ|24πr2dr이다. 그러면 P(r)=|ψ|24πr2이고 |ψ1s2=1πa30e2ra0이므로 바닥상태인 수소원자의 지름확률밀도함수는 다음과 같다.P1s(r)=(4r2a30)e2ra0수소 원자의 바닥상태에서 전자가 존재할 확률이 가장 큰 r값은 r=a0이다. 그 이유는dP1sdr=2r(1ra0)e2ra0이므로 r=a0일 때, 최대이다. 반면 r=0, r=일 때는 최소이다.a0P1s(r)dr=5e2=0.677인데 그 이유는 P(r)이 비대칭적이어서 최고점의 왼쪽보다 오른쪽이 많은 면적을 갖기 때문이다.


전자 전하는 보통 전자구름이라고 말하는 영역의 공간에 확산되어 분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 그림은 수소원자 1s상태일때의 전자의 확률밀도, 파란색의 농도는 확률밀도의 값을 나타낸다. 파란색의 농도가 가장 진한 위치는 r=a0이다.   


수소원자에서 다음으로 간단한 파동함수는 2s(n=2,=0)상태로 이때의 확률밀도함수는ψ2s(r)=12π(1a0)32(2ra0)er2a0이다. ψ2sr에만 의존하고 구면대칭이다. n=2일 때의 에너지는 E2=13.6064=3.401eV이다.

(이 에너지 준위는 수소의 첫번째 들뜬 상태를 나타낸다.)


최대 확률값은 P5a0의 최댓값을 갖는 r값에 해당된다. 1s상태의 전자보다 2s상태의 전자가 핵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왼쪽 그래프) 



      








참고자료:

대학물리학, 대학물리학교재편찬위원회, 북스힐

Physics for scientists and engineering with modern physics, Serway, Jewett, Cengage Learning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