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학년도 9월 수능모의평가 수리 가형 21번, 2007학년도 수능(11월) 수리 가형 24번
2007학년도 9월 모의평가 벡터문제 21번과 2007학년도 수능 벡터문제 24번은 배점이 서로 다르지만(모평이 3점, 본 수능이 4점) 푸는 방법은 비슷하다. 벡터를 분해하여 서로 수직인 벡터의 합으로 나타내고 그 크기를 구하는 문제이다.
벡터의 분해: 임의의 점 \(\mathrm{P}\)에 대하여 \(\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AP}}+\overrightarrow{\mathrm{PB}}=\overrightarrow{\mathrm{PB}}-\overrightarrow{\mathrm{PA}}\)
다음은 2007학년도 9월 수능모의평가 수리 가형 21번 문제이다.
그림은 모든 모서리의 길이가 \(2\)인 두 개의 정사각뿔 \(\mathrm{O-ABCD},\,\mathrm{O-DCEF}\)에 대하여 모서리 \(\mathrm{CD}\)를 일치시킨 도형을 나타낸 것이다. \(\left|\overrightarrow{\mathrm{OB}}+\overrightarrow{\mathrm{OF}}\right|^{2}\)의 값을 구하시오. (단, 면 \(\mathrm{ABCD}\)와 면 \(\mathrm{DCEF}\)는 한 평면 위에 있다. [3점] |
두 정사각뿔의 꼭짓점 \(\mathrm{O}\)와 \(\mathrm{O'}\)을 각각 평면 \(\mathrm{ABCD}\)와 \(\mathrm{DCEF}\)로의 정사영(수선의 발)을 각각 \(\mathrm{P,\,Q}\)라 하자. 그러면 $$\overrightarrow{\mathrm{OB}}=\overrightarrow{\mathrm{OP}}+\overrightarrow{\mathrm{PB}},\,\overrightarrow{\mathrm{OF}}=\overrightarrow{\mathrm{OP}}+\overrightarrow{\mathrm{PF}}$$이다.
그러면 \(\overrightarrow{\mathrm{OB}}+\overrightarrow{\mathrm{OF}}=2\overrightarrow{\mathrm{OP}}+\overrightarrow{\mathrm{PB}}+\overrightarrow{\mathrm{PF}}\)이고 이때$$\overrightarrow{\mathrm{PB}}+\overrightarrow{\mathrm{PF}}=\overrightarrow{\mathrm{PQ}}$$이므로(왼쪽 그림 참고) \(\overrightarrow{\mathrm{OB}}+\overrightarrow{\mathrm{OF}}=2\overrightarrow{\mathrm{OP}}+\overrightarrow{\mathrm{PQ}}\)이다. 이때 점 \(\mathrm{P,\,Q}\)는 평면 \(\mathrm{ABEF}\)위의 점이므로 \(\overrightarrow{\mathrm{OP}}\)와 \(\overrightarrow{\mathrm{PQ}}\)는 서로 수직인 벡터이고 \(\overline{\mathrm{PQ}}=2\), 정사각뿔의 높이는 $$\overline{\mathrm{OP}}=\sqrt{\overline{\mathrm{OB}}^{2}-\overline{\mathrm{PB}}^{2}}=\sqrt{2^{2}-(\sqrt{2})^{2}}=\sqrt{2}$$이므로 따라서$$\left|\overrightarrow{\mathrm{OB}}+\overrightarrow{\mathrm{OF}}\right|^{2}=\left|2\overrightarrow{\mathrm{OP}}+\overrightarrow{\mathrm{PQ}}\right|^{2}=4\left|\overrightarrow{\mathrm{OP}}\right|^{2}+\left|\overrightarrow{\mathrm{PQ}}\right|^{2}=4\times2+4=12$$이다.
마지막으로 4점 문제이나 앞의 문제와 풀이가 비슷한 2007학년도 수능 수리 가형 24번 문제를 보도록 하자. 이 문제도 벡터의 분해를 이용하여 푸는 문제이다.
그림과 같이 평면 \(\alpha\) 위에 한 변의 길이가 \(3\)인 정삼각형 \(\mathrm{ABC}\)가 있고, 반지름의 길이가 \(2\)인 구 \(S\)는 점 \(\mathrm{A}\)에서 평면 \(\alpha\)에 접한다. 구 \(S\)위의 점 \(\mathrm{D}\)에 대하여 선분 \(\mathrm{AD}\)가 구 \(S\)의 중심 \(\mathrm{O}\)를 지날 때, \(\left|\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DC}}\right|^{2}\)의 값을 구하시오. [4점] |
\(\overrightarrow{\mathrm{DC}}=\overrightarrow{\mathrm{DA}}+\overrightarrow{\mathrm{AC}}\)이고 벡터 \(\overrightarrow{\mathrm{AB}}\)와 \(\overrightarrow{\mathrm{AC}}\)는 한 평면 위에 있는 벡터이다.
벡터 \(\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AC}}\)의 종점을 \(\mathrm{E}\)라고 하자. 그러면$$\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DC}}=\overrightarrow{\mathrm{DA}}+\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AC}}=\overrightarrow{\mathrm{DA}}+\overrightarrow{\mathrm{AE}}$$이고 정삼각형 \(\mathrm{ABC}\)의 한 변의 길이가 \(3\)이므로 \(\left|\overrightarrow{\mathrm{AE}}\right|=\overline{\mathrm{AE}}=2\times3\times\frac{\sqrt{3}}{2}=3\sqrt{3}\), 구 \(S\)의 반지름의 길이가 \(2\)이므로 \(\left|\overrightarrow{\mathrm{DA}}\right|=\overline{\mathrm{DA}}=2\times2=4\)이다. \(\overrightarrow{\mathrm{DA}}\)는 평면 \(\alpha\)에 수직이고 \(\overrightarrow{\mathrm{AE}}\)는 평면 \(\alpha\)위에 있으므로 이 두 벡터는 서로 수직이다. 따라서$$\left|\overrightarrow{\mathrm{AB}}+\overrightarrow{\mathrm{DC}}\right|^{2}=\left|\overrightarrow{\mathrm{DA}}+\overrightarrow{\mathrm{AE}}\right|^{2}=\left|\overrightarrow{\mathrm{DC}}\right|^{2}+\left|\overrightarrow{\mathrm{AE}}\right|^{2}=4^{2}+(3\sqrt{3})^{2}=16+27=43$$이다.
수능문제는 해를 거듭할 수록 난이도가 진화한다. 이 문제들은 2014, 2015, 2016학년도의 벡터 문제와는 비교도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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