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꼭 버려야 하는 4가지 '행복 미신'! - 목표달성, 문제해결, 자기계발, 삶의 의미

 

 

영상: www.youtube.com/watch?v=o_H9wTkiAbQ&t=1s

이 영상의 댓글: 

-행복을 추구한다=지금은 안 행복하다, 행복을 계속 추구한다=앞으로도 계속 안 행복하다
+지금바로! 1초만에 행복할수 있는건데 말이죠^^

-삶의 의미는 찾는 것이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다... 명언입니다-,

-도피 도피 도피하다 보면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거나 더 못해지는 신비...

-목적은 오늘을 고결하게 살기 위한 수단!

-계속 억지로 꿈 찾으려다 오히려 강박증만 생겼는데 그냥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걸로 바꿔야겠어요!

-결과보다 현재가 중요함

-삶의 의미는 내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생은 보너스게임이다. 중요한 것을 배웠어요. 잊지 않을게요

-삶의 의미를 찾는게 아니라 창조하는것 이다.

-워크북도 영상도 저를 돌아보는데 참 도움이 되요. 특히 중독으로 회피하려는게 무엇이냐는 질문.. 심장을 때리는 것 같았어요ㅠㅠ 여러 유튜브, 책보며 새로운 목표로 저를 몰아세우려 했는데 왜 잘 안되지 괴로워하고 있었어요. 이 영상이 깨어있게 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나의 어떤 두려움,결핍 때문에 계속 강박적으로 목표,도달에 매달리는 것이다. 정말 맞는 말씀,.현재에 누리는 것이 최고의 것이고  잼있는 것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겠어요~

-삶의 의미는 찾는게 아니다. 삶의 의미는 상대적이라 누구에게서 주어지거나 외부에서 찾는게 아니다. 그냥 내가 만들고 선택하는거다. 내가 책임을 지고 이런식으로 살고싶다고 의미를 만들어내는거다. 발견하는게 아니다. --> 감사합니다 ♡♡

-제 얘기네요 저는 늘 도피였어요 그곳에서 나오면  잘풀리고 행복할줄 알았어요  근데  선생님 말씀ㅣ 옳아요 아...그걸 왜 이제 알았을까요 인생 반백년 만에

-지금 행동하고 행복하라는 말씀이시네요..ㄷㄷ 왜 매번 듣고도 매번 잊어버리는지;;; 제 생각보다 저는 생각이 많았군요.. 감사합니다!

-1번 반론하려고 방학하면 행복합니다. 라고 쓰려는 순간. 아 개학때문에 불안하구나. 라고 깨달음!

-미래는 허상이라는 허를 찌르는 말씀...! 명심하고 살고 싶어요. ㅡㅜ

-와...오늘 미래걱정으로 엄청 불안했는데 이 영상으로 차분히 가라앉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의미를 추구할때 빠지기 쉬운 함정은 의미가 객관적으로 정해져있다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에 못미칠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어요  의미있게 사는 사람들은 지식이 많거나 지위가 높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저한테 있어요  의미란 객관적이거나 절대적인 게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아요 내가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나만의 의미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중인데 딱 이 영상을 만났네요

-우리는 완전한 오늘을 갖고있는데 왜 불완전한 미래에 욕심을 부리는가?

-목적 목표는 수단일뿐 오늘을 잘살기위한 수단...

-오늘 이 순간이 완전한데 왜 불안한 미래에만 살고 있는가? 오늘이 재미있으면 그 외의 것은 부가적으로 나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행복하다 -> 더 행복해지고 싶다 행복을 계속 추구한다 -> 현재도 행복하다 이런 경우는요?
+그럼 잘 하고 계시는 거지요!

-삶의 의미는 상대적, 주관적 의미발견이 아니라 책임을 지고 만들어내는 것. 비전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

-"지금도 완벽하니 여기서 더 얻는건 보너스다"  머리를 얻어맞은 느낌이었어요. 그동안 불안한 마음에 욕심내고 스스로 채찍질하며 살았는데 그렇게되니 더욱 불행했던거 같아요. 완벽한 오늘, 지금 이 순간을 제대로 만끽하며 살아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나는 지금도 완전하다. 부족한부분으로 보고 목표를 위해 뭔가를 참고지냈던 저에게 큰 의미있는 말이네요. 꿈이 목표가 아니란 것도요. 어떻게 살고싶은지를 어떤 모습으로 살거라는 목표에 가려 잊고있었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사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목표였었는데 말이죠

-' 도피는 효과 없어요. 미래는 불안한 생각 일뿐이죠. 여정 자체가 중요해요. 삶의 의미는 주도적으로 만듭니다!!! = 찾는 것이 아니에요. 의미있는 삶을 살고 싶으면 의미를 만드세요!! 내가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 어떤 삶을 살고 싶으세요?? 왜 오늘!!!! 실현하지 않나요? 예) 하이어 셀프 하는 이유는 재미있으니까. '나'는 '나'이기를 선택하는 존재를 실현할 수 있어요!! 왜 강박적으로 목표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할까요? 불안감 결핍때문입니다.' - 자유로와지겠습니다. 이번 영상도 통찰력 있어요.깨달음에 가까이 갈 수 있게 해 줘서 정말 고마워요. 알렉스.

-와 지금 이순간에 저한테 필요했건 영상인데 이렇게 보게되어서 행운인 것 같아요. 몇년전에는 제가 돈도 없고 능력도 안돼서 돈과 능력이 어느정도가 되면 내가 하고싶은것만 하면서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돈과 능력이 어느정도 되었는데도 더 많은 능력과 더 많은 돈을 찾고 있었네요. 이제부터는 나의 행복을 위해서만 순간순간을 살아야겠습니다. 더이상의 희망 고문은 naver!

-앞으로도 이런 미신들을 경계하고 대부분의 기준은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 으로 해야겠습니다.

-목적이 행복이 되면 지금은 불행해 질 수밖에 없음, 현재 오늘 이순간에 행복할 것, 왜 미래의 행복을 추구하며, 오늘의 행복을 만들지 않는지. 미래에 살면 불안해지고 이 불안에 의해 현재에 행복해 질 수 없음

-알렉스 코치님~다른 영상에선 자신만의 내재적인 비전이 있으면 자기 책임지고 모든 고통을 감내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 영상과 개념이 좀 상이한 거 같아 혼란스럽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 답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악플 아니고 순수하게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7분쯤부터 의미 있는 인생을 살기 위해선 모든 불편, 불안 무릅써야 한다고 하셨는데 이 영상에서는 현재 행복하지 않다면 미래에도 행복이 찾아오지 않을 거라고 하셔서 조금 헷갈리네요ㅜ
+네, 이제 이해합니다. 행복에 대한 관점이 다릅니다. 지금 행복을 편안하고 과자 먹고 아무 문제도 없이 붕 뜨는 느낌을 상상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근데 행복을 "개인 편안함"으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행복을 "의식이 높고 의미 있는 삶"이라고 정의합니다. 그 삶을 사는 데에 현재 순간에 다양한 고비, 어려움, 도전, 시험, 등을 겪을 것인데, 그 길이 나한테 그만큼 의미가 있으니까 그런 도전을 오히려 즐깁니다. 이 현재 순간에 (적절하게) 탐구하고 도전해야 행복합니다! (스스로에게 상처 주고 자기응징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중도를 잡아야 합니다. 생각없는 도전이 아니라 늘 안전한 도전!) 반대로 불행한 삶은 아무 의미도 없이 자기 충동대로 휘둘리는 삶입니다. 행복은 작고 불쌍한 나 자신보다 위대한 것에 헌신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편안함, 푹신함, 쾌락과 안락을 추구하신다면 제 영상을 도움이 안될 것입니다ㅜ (제 이론으로 제시하는 길도 딱히 불편할 필요가 없는데, 그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그림을 잘 그리게되면 행복 할거야 웹툰작가가 되면 행복하겠지? 라는 생각뿐이였어요 다시 생각하게 만드네요 그런데 어떡해 해야될지 ..
+지금 이 순간 그리는 행동 그 자체로 보람이 안 생기면 나중에 웹툰작가가 돼도 나아지는 게 없을 꺼예요~ 지금 그리는 과정을 즐기세요

-한 가지 시련을 이겨내면 또 다시 새로운 어려움이 생기는게 인생인듯한데 그것이 정말 실재하는 시련인지 내 스스로가 시련이다 생각하며 상황과 감정을 더 힘겹게 만드는건 아닌지..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시련, 상황의 어려움을 받아드리는 내 스스로의 생각을 바꾸어 삶 자체를 바꾸는 힘이 더 자라나길 바라고 기대하며 다시 영상들 정주행 하려합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지금껏 불확실한 미래목표를 이루려고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냈던것 같아요 그 불안함과 불행복 때문에 현실도피적인 생활을 했던거같아요 지금은 그만두었고 제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을 기쁘게 안정되게 살아야겠다라는 다짐을 하게되었습니다

-항상 '이것만 안하면 행복해지겠지'하고 막연한 생각만 하면서 하루하루를 너무 힘들게 보내고 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내 자신이 같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힘들고 우울한 상황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행복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내가 직접 찾아야하며, 내 자신의 틀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백년정도 살아본 경험에 비추어 말하자면 ...인생에서 행복은요....실체가 있긴 있어요. 근데 누구에게는 강렬하게 잠시, 또 누구에게는 약하면서 길게, 또 누구는 이미 찾아왔는데도 모르고 지나가고, 각자의 깨달음의 경지에 따라 천차만별 다 달라요. 이 외국인 친구는 너무 이성적인 관점에서만 인생의 의미를 찾으라고 권고하는데 꼭 그럴 필요는 없어요. 욕심을 어느정도 컨트롤하는 능력이 있다면 좀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서 하나하나 실천해 가는 것 또한 행복이예요. 너무 현실에만 충실하는 현실주의자들이 하는 말이 뭔지 아세요? 왜 자꾸 과거를 들추고 후회하면서 사느냐예요. 현재를 긍정적으로 살아야 행복하다. 미래는 없다. ㅎㅎㅎ 제가 제일 싫어하는 말이예요. 이게 심해지면 자기 기만에 빠지고 이중적인 성격이 되곤해요. 감성적인 욕구와 이성적인 욕구 달성의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많이 경험하고 깨달으면서 그냥 마음가는데로 자연스럽게 사세요들.

-목표를 강박적으로 추구하지 말라는 말이 참 와닿네요 정해진 사회의 틀 속에 나를 끼워 맞춰왔던 거 같아요 ~ 그냥 지금 현재 이순간을 즐기고 내가 원하는 것 , 하고 싶은것을 해나가다 보면  행복과 풍요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겠죠 .. 항상 잊어버리지만 이런 좋은 영상으로 또 깨닫습니다 ^^ 현재를 살아가라 ~!

-자기계발이라는 산업미신이 아닌 진정한 자기계발을 시작한다는건 사실 매우 힘든 일입니다. 사실 자기계발이라는 미신을 믿는건 즐거운 일이고, 만약 당신이 알렉스 영상을 즐거움으로 소비하고만 있다면, 실제 자기계발로 나아가는 길은 직면해야하는 두려움이 매우 많죠. 그렇기 때문에 두려움을 직면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 수 있는 알렉스님의 여러 워크북과 강의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전부 다 하고 있는데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근데 진정한 자기 자신을 위해 뛰어드는 일이 워크북을 통해 시작!이야 생각하고 저처럼 몇 개월만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지 마세요. 제가 처음 자기계발서적을 접했을 때가 꿈꾸는 다락방 봤던 중학생 때였고 지금 이 때껏 정말 무수하게 좌절하고 자기배반하고 그것을 거부하고 다시 절망하고 나 자신을 돌아보고 돌아보길 반복하다 여기까지 온 길이었습니다. 아마 알렉스의 영상을 보며 추구하는 현재의 목표가 자기관찰과 성찰을 계속하다보면 바뀌는 일도 많을겁니다. 아마 제게 에너지가 많았다면 더 시간을 아낄 수 있었을거같아요. 그러니 에너지워크북 다 잘 할 수 없겠지만 그 중요성을 믿어보고 실패했다가도 돌아가면서 끊임없이 자기성찰 하시길 바래요.

-목적은 여정을 위한 수단일 뿐 행복은 여정에 있다. 미래는 단지 생각일 뿐 행복은 늘 현실속에 있다. 이렇게 자명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은 난 부족해 이런 날 인정할 수 없어라는 스스로의 불만때문이겠죠. 지금 불완전한 내 자신을 모두 받아들이는게 참 사랑입니다. 반쪽짜리 사랑으로는 실패한 나, 나이들어 늙고 병드는 나를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공간에 개념으로 현재를, 가치추구는 행복, 모든건 나한테 달려있고 내 스스로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두렵거나 불안할 필요 없이 안되더라도 수용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현재 무엇을 어떻게 행동, 실현해야할까? 가장 이게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가 나란 존재의 주인이 되어야 하며 어느것에 얽메어 사로잡혀 사는것이 아니라 지금 이순간 내가 내 스스로를 알고 끝없이 성장 발전 시켜 언젠간 진화의 영역에 닿을때까지 계속해서 지금 이 순간 행동하고 있는가  아닌가를 끝 없이 알아차리고 노력하는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올바른 성장으로 가는 길 이라 생각 됩니다.

-근데 알렉스님 논리는 여유나 경제력있는 사람에게만 가능한것 처럼 들린다
+조금 생각해봤는데 제 결론입니다: 경쟁력이 전재조건이 아닙니다. 저는 옛날에 돈이 아직 없을 때도 제 호기심대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인생 탐험도 해보고 많은 가역성 실험도 해봤습니다 (제 다른 '욜로' 영상도 참고하세요). 그래서 많은 영역에서 엄청난 민첩성이 생겨서 사소함에 빠지지 않고 유연하게 거의 모든 문제를 쉽게 넘어가는 능력을 키웠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쟁력 -> 호기심, 목적"의 순서라고, "여유나 돈이 생겨야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 꺼야"라고 말을 하는데, 저는 반대를 경험했어요. 목적 없이 돈을 벌려면 잘 안 생깁니다. 할 줄 아는 게 없어서 쳇바퀴에서 갇혀있습니다 - 진정한 삶을 은퇴할 때까지 미루기만 해요. 오히려 "호기심, 목적 -> 경제력"입니다. 인생에서 많은 것을 해보고 어디를 향하는지 정확히 알면 돈이 그 헌신으로 자동으로 생깁니다.

-제가 예비 고1인데 고등학교 공부가 무서워서 부족한것 많이 알아보고 노력하려고 하는건 도피라고 할까요? 그리고 지금 힘든데 지금 이 순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지금 이대로 가다가는 다른 학생들보다 딸리게 될거고 그럼 이 두려움을 무시하는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부족함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것은 도피가 아닌 성실함이죠. 부족함을 미리 메꾸려는 성실함. 이건학업방면에서 뿐만 아니라 이후 윤주님 모든 삶의 방면에서 큰 자산이 될 겁니다. 영상에서 유투버분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미래걱정은 버리고 현재에 집중해라라는 말이 포함돼 있습니다. 말한다고 믿을지 모르겠지만 수능 인생에서 별로 안중요합니다.. 대학이란 목표에 목메이지 마세요. 제일 선진국도 아닌 한국 현대사회에 세뇌당하는 겁니다. 다른거 신경안쓰고 대학가면 행복할 것 같으세요? 대학가면 취업하고 취업하면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혼 혹은 또 다른 방면으로 자기계발하며 살겠죠. 계속 미래에 대한 불안감속에서 살지 마시고 현재의 자신을 사랑해주고 존중해주세요. 결과에 목메이지 말고 과정을 즐기는 멋진 사람이 되시길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