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상담(2)
상담의 과정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만나기 시작해서 그 만남을 종결할 때까지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이다. 다음은 상담의 과정이다.
1단계: 문제의 이해와 촉진적 관계의 형성단계:
내담자가 상담자를 찾아온 이유를 설명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솔직하고 신뢰적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내담자의 문제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 인식: 내담자(청소년)는 자신의 문제와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이유를 말하는데 자의 또는 타의로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제의 배경 및 관계요인을 토의한 후 내담자가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내담자의 진술에 주의하면서 비언어적 행동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촉진적 관계의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솔직하고 신뢰적 관계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무조건적으로 존중하며 상담자 스스로 솔직하고 진지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내담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2단계: 목표 설정과 문제해결의 노력단계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목표설정의 구조화: 상담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 변화하고 싶은 정도 등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목표로 제시한다. 목표 없이 상담하는 것은 방향타 없는 배를 타고 향해하는 것과 같다.
상담의 목표는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상담에 대한 동기를 높여주고 상담과정에서의 현재의 위치를 알게 하여 내담자가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담에 대해 높은 동기를 가짐으로써 상담의 진행과정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문제해결의 노력: 문제해결의 시작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말하고 그것과 관련된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다. 문제해결의 과정은 내담자가 제시한 문제의 성질이나 상담에 댛나 요구 및 상담자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은 문제해결의 과정이다.
1. 문제를 명확히 정의한다.
2.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을 정한다.
3. 문제해결방안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4.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처행동을 의논한다.
5. 검사와 심리진단자료 등을 참고로 바람직한 행동절차 및 의사소통의 실제계획을 수립한다.
6. 계획된 것을 실제생활에서 실천해 본다.
7. 실천 결과를 평가하고 행동계획을 수정 보완한다.
3단계: 합리적 사고의 촉진 및 실천행동의 계획단계
합리적 사고를 촉진하고 실천행동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과거의 비합리적 사고로부터 벗어나 분명하고 통합된 시야를 가짐으로써 내담자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고 과거와 다른 자유로움을 경험한다. 이러한 경험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일상생활에서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상담의 중간목표이다. 따라서 내담자는 상담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기이해와 합리적 사고를 갖출 때까지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해야 한다.
-실천행동의 계획: 상담 상황과 실제 상황은 서로 다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절차를 협의하고 세부적인 행동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다.
4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그 동안 상담을 통해 성취한 것들을 평가하고 목표를 달성했다고 판단될 때 상담을 종결하는 단계이다. 만약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그 원인을 살펴보고 상담을 지속할 수 있다.
상담의 진행이 지루하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상담자는 종결을 권유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내담자는 상담을 정리하기 위해 태도를 바꾸어 진지한 태도로 상담에 임하게 되어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룽어질 수 있다.
상담이론
상담이론은 상담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상담자의 다양한 행동이나 태도와 관련해 그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제공해준다.
완전한 상담을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 모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각각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감정, 사고, 행동 중 하나의 측면을 보다 강조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상담자로서 보다 완전한 상담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이론만이 아닌 다양한 이론들을 참고해서 인간 경험의 모든 측면들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
(1) 정신분석적 상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라고 한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경우 어린 시절의 경험들이 무의식적 수준으로 억압되어 있고 그것이 여러 행동들을 제어하며 그러한 무의식적 동기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담의 목표는 결국 내담자가 가진 자기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각성해 의식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성격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곧 지적으로 각성시킴으로써 내담자의 기본적인 성격을 재구조화하는 것이고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변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신분석적 상담이 견지하는 치료적 관계는 상담자는 익명으로 남아있고, 내담자는 상담자에 대해 투사를 키워나간다.
(2) 행동수정
행동수정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학습의 결과로 본다.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태어났기 때문에 어떻게 배워나가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행동수정에서는 내담자의 외현적 행동, 치료의 목표를 세분화시키는 것, 상담계획을 발전시키는 것, 상담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 등에 관심을 둔다.
상담도 학습이론의 원리를 그 바탕으로 하고, 학습원리에 의해 어떤 행동이 나타났다가 역시 학습에 의해 그 행동이 사라진다. 따라서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모두 같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
상담의 목적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인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잘못 학습된 행동의 소거와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행동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조건을 찾아내거나 조성하려 한다.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결정하며 하나의 상담목표는 구체적인 세부 단계의 목표로 나누어진다.
앞에서 상담이 학습이론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고 했다. 상담의 과정은 학습과정의 특별한 형태이고 이 학습과정은 학습이론에 따라 서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접근에서는 통일된 하나의 상담과정을 제시하기 어렵다. 여기에서는 일반적 상담과정을 제시하는데 상담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7단계로 볼 수 있다.
1. 상담관계의 형성
2. 문제행동의 규명
3. 현재의 상태파악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3) 특성-요인상담
이 상담이론은 유일하게 진로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의 주요 가정은 인간의 행동은 어떤 정의된 특성이나 요인의 연속선상에서 자리매김이 가능하고 측정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상담의 목표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수월성을 촉진, 즉 자기이해를 넓히고, 삶에서의 적절한 목표를 선택하며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해 자신의 발달을 도모해나가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다.
특성-요인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작용한다. 상담자는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내담자의 긍정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음은 상담자의 과업이다.
1. 분석: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다.
2. 종합: 내담자의 강점과 약점을 알기 위해 자료를 요약하고 조직한다.
3. 진단: 문제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상담자가 나름대로 결론을 내린다.
4. 예측: 상담자가 내담자의 장래 발전이나 진단의 의미를 예언하는 것이다.
5. 상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한 발짝식 적응하고 또 재적응하며 나아가는 과정이다.
6. 추수지도: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롭게 발생하거나 재발하는 문제들을 다룰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상담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담의 과정은 라포(사람-사람간 상호신뢰관계)의 형성, 자기이해의 증진, 행동 프로그램의 계획, 계획의 실행, 적절한 곳에 의뢰하기 5가지이다. 상담자가 활용하는 기법은 다양하지만 이를 동조 강요, 환경 바꾸기, 적절한 환경 선택하기, 필요한 기술 학습하기, 태도 변화시키기 이 5가지 일반적인 범주로 나눈다.
(4) 인간중심상담
로저(Rogers)에 의해 창시되었고, 인간을 대단히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인간은 자신 속에 자기를 이해할 수 있고 자아개념의 기본적인 것을 변경시킬 수 있는 방대한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원은 촉진적인 심리적 분위기만 제공되면 개발될 수 있다.
성격의 중요한 구성개념은 유기체와 자아이다. 유기체는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하고 이러한 유기체의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장(개인의 실제 세계)이라고 한다. 자아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서 분화해 발달한 것으로 자신에게 속한 것 또는 자기의 일부와 자신이 지각하는 다른 모든 대상들 사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된다.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안전한 분위기를 제공해 주고 자신을 탐색하게 만든다.
인간중심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이다. 진실성, 존중, 공감적 이해, 수용적 태도, 허용적 태도, 이러한 모든 것들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등 상담자의 질적 측면이 강조된다. 상담자는 이러한 촉진적인 실제적 관계를 활용해 내담자가 배운 것들을 다른 관계에 전이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현실치료
현실치료는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적인 책임을 강조한다. 인간 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철학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결정을 하고 자기 삶에 책임을 갖고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므로 내담자로 하여금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고 타인에게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자유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간에게는 소속의 욕구,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생존의 욕구 이 5가지가 있다.
-소속의 욕구: 누구에게 소속감을 느끼는 것 뿐 아니라 사랑하고 협동하는 것을 포함하며, 인간이 살아남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힘의 욕구: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것을 말하며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하는 속성이다.
-자유의 욕구: 자기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이며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즐거움의 욕구: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기고자 하는 속성이다.
-생존의 욕구: 살고자 하고 생식을 통한 자기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현실치료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평가하고, 만약 행동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더 효과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 힘을 개발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욕구를 성취하는 것이다. 내담자를 현실과 맞서도록 하고,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도록 한다. 그리고 상담자는 선택이론을 가르치는 교사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상담자는 치료적 규칙과 한계 등을 명확하게 정하고 시간 구조화를 엄격하게 한다. 또한 내담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인간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현실치료의 진행절차는 간략히 W(wants), D(doing), E(evaluation), P(plan)로 표기된다.
1. 바람, 욕구와 지각의 탐색으로서 내담자에게 그들의 '바람'과 관련된 질문들을 던진다.
2. 현재 행동에 관심을 두고 과거 사건은 내담자가 현재 행동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만 관심을 둔다.
3. 내담자가 자신의 전체 행동의 각 요소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 노력으로 계획이 수립되면 그 계획이 수행되도록 실천에 대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내담자를 돕는 일은 대부분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구체적 방법을 찾는 것이다. 상담기술로 숙련된 질문 기술, 적절한 유머, 토의와 논쟁, 맞닥뜨림, 역설적 기법이 있는데 이 기술은 내담자와 상담자간에 관계가 잘 형성되었을 때만 사용할 수 있고,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을 때 사용한다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참고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6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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