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인간관계(1)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주장했고, 이것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의 삶이 영위되고 있음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관계의 형성과정
(1) 인상형상의 과정
첫 인상은 대인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어떤 사람이나 대상에 대한 첫 인상은 그 사람이나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신념이나 지식 또는 기대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초두효과(primacy effect): 첫 만남에서 외모나 외적 분위기가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후광효과(halo effect): 첫 만남에서 형성된 인상이나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지닌 고정관념은 상대방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최신효과(recency effect): 장기간 사귀다 보면 처음에 형성된 인상은 사라지고 개인이 가진 다양한 특성들이 전반적인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2) 호감을 촉진하는 요인
-근접성: 가까이 있을수록 서로 좋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필요한 경우에 서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2. 가까이 접촉하게 되면 상대의 감정이나 태도, 행동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어서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유사성: 사람들은 자기와 비슷한 성격, 가치관, 능력, 교육수준, 태도, 흥미, 취미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 보다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상보성: 자기와 비(非)유사한 특성을 가진 사람 또는 자기에게 없는 특성을 가진 사람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갖는 경향이 있다.
-상호 호혜성: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거나 보상을 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러나 아부나 이익을 위한 칭찬은 호감을 절감시킬 수 있다.
-개인적 특성: 처음에 다른 사람을 만나면 그의 외모나 분위기에 따라 호감을 느끼게 되고, 신체적으로 매력이 있는 사람에게 더 호감이 가게 되나 개인마다 취향이 다를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호감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격적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냉정한 사람보다 온화한 사람을 좋아한다.
인간관계의 영역
(1) 이성과의 관계
*여기서는 중등학생들의 이성관계를 다룬다.
-이성관계의 특성: 다음은 청소년기의 이성과 친구관계의 특성과 역할 중 몇가지이다.
1.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이중적인 관계로 형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청소년기의 이성친구는 매우 강력한 심리적 지지자가 될 수 있다.
3.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매우 다양한 경로로 이루어질 수 있다.
4. 이성친구는 이성에 대해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해 주는 모니터 역할을 수행해 준다.
5. 이성과의 친구관계는 어느 정도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이 것은 친구로 남거나 연인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성관계의 지도: 청소년기의 이성관계는 바람직하게 이루어지면 긍정적 효과도 많지만 잘못되면 부작용을 낳게 된다. 다음은 이성관계에서 유의해야할 사항이다.
1.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이성에 대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깨닫게 해줄 필요가 있다. 부모나 교사가 이성에 대한 감정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임을 가르쳐 주면 학생들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자신만이 느끼는 특이한 현상이 아니며 비정상적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2. 어느 한 이성과의 교제가 점차 깊어져서 다양한 충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에 대해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충동을 느끼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충동에 따라 행동하게 되면 여러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크다. 성적 충동은 어느 정도 맹목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러한 충동을 조절하는 힘은 인간을 한 단계 더 성숙하게 도약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따라서 이러한 성적 충동을 건전하게 발산시킬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 일차적인 지도방법이다.
3.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가능한 집단으로 하도록 유도하고 이성에 대한 예의를 지키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사춘기의 이성교제는 성장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생을 배우는 자세로 교제에 임하도록 지도한다.
5. 이성문제와 관련해 혼자서 해결하지 못해서 고민하는 경우 교사나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을 알게 해준다.
(2) 친구와의 관계
-친구의 특성과 역할: 친구는 대부분 순수한 인간지향적인 대인관계로서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맺어진다. 다음은 친구의 기능이다.
1. 유희성의 충족기능
2. 중요한 정서적 공감자이자 지지자.
3. 자신과 지신의 삶을 평가하는 중요한 비교준거가 된다.
4. 소속감과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5. 삶에 있어서 현실적 도움을 준다.
-친구만들기: 친구관계를 성립과 해체는 자유롭기 때문에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관건이다. 다음은 심리학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정을 발달시키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원칙이다.
1. 자신을 드러내 보일 필요가 있다. 두 사람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보를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나치게 빠른 자기노출은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2.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그들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3. 다른 사람을 인정해야 한다. 우정의 표시는 상대를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에 의해서나 아닌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4.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5. 관심과 보살핌을 보여야 한다.
(3) 가족과의 관계
청소년기에 주로 갈등을 야기시키는 것은 형제관계보다 부모와의 관계이다.
-부모자녀관계의 특성: 부모자녀관계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닌다.
1. 부모자녀관계는 인간관계 중 가장 혈연적인 관계이다.
2. 부모자녀관계는 가장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관계이다.
3. 한 인간의 인격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관계가 부모자녀관계이다. 부모의 양육을 통해 성격을 형성해가는 토양을 제공받게 된다.
4. 부모자녀관계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다. 자녀는 부모를 통해 사회의 기본적인 적응기술을 배우고, 부모는 자녀에게 도덕적 규범과 가치를 가르친다.
5. 부모자녀관계는 세월이 흐르면서 관계의 속성이 현격하게 변화한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의존적 관계에서 독립적 관계로 변화해가고 노쇠한 부모를 봉양해야 하는 보호자의 위치에 서게 된다.
-부모자녀관계의 갈등
다음은 청소년기/청년기에 있는 자녀와 부모의 관계를 중심으로 갈등이 초래되는 요인이다.
1. 가치관의 차이
2. 독립과 보호의 갈등. 자녀는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율적인 존재로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겨나는 반면 부모는 여전히 자녀를 어리다고 생각해 자녀의 행동과 진로에 관여하고자 해서 자녀와 부모의 갈등이 생기기 쉽다.
3. 애정표현의 방식. 부모의 애정표현 방식과 자녀의 기대간에 차이가 있게 되면 부모자녀간에 갈등이 싹트게 된다.
4. 발달시기에 따른 주관심사의 차이. 부모자녀간에 주관심사가 다르고 서로가 서로를 배려할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
5. 의사소통의 방식. 부모는 자녀에 대해 보호와 양육을 위한 다양한 의사전달을 하게 되고, 자녀 역시 자신의 의견과 요구를 위해 부모에게 다양한 의사전달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의사소통과정에서 부모와 자녀간에 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의사를 전달할 때 제언하기, 칭찬 및 동의하기, 지지 및 공감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부모자녀관계에 도움이 된다.
-부모자녀관계의 갈등해결
1. 폭넓은 의사소통
2. 민주적 양육 속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은 최소화될 수 있다. 민주적인 부모는 자녀들이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참여할 수 있고, 마지막 결정은 부모와 협의해 내린다.
3. 부모의 진정한 사랑은 자녀의 분리를 관용하고 후원해 주는 것이다.
4. 부모와 자녀가 서로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6인, 학지사
'교육학&수학교육 > 생활지도및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상담(1) (0) | 2020.11.24 |
---|---|
11. 인간관계(2) (0) | 2020.11.23 |
9. 정서와 성격(2) (0) | 2020.11.21 |
8. 정서와 성격(1) (0) | 2020.11.20 |
7. 비행(2) (0)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