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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정서와 성격(1)



성격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고 그 중 하나는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이다. 

성격의 특정 중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독특(고유)성이다. 


1. 정신역동이론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개념을 처음으로 성격이론으로 제시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3가지 구조로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원초아: 주변 상황에 관계없이 즉각적으로 만족을 얻으려는 쾌락원칙을 따르고, 

자아: 원초아의 욕구를 현재에 맞게 만족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 사실로부터 자아는 현실원리를 따르며 현실 여건에 맞는 방식으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욕구를 참거나 지연시키기도 한다. 

초자아: 행동의 선악을 평가하는 기능을 하며 아이들은 부모/사회의 도덕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여 초자아를 형성해나간다.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에는 긴장과 갈등이 생기고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갈등과 긴장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간의 성격발달을 몇 개의 심리성적(psychosexual)단계를 설명함으로써 설명했다. 

구강기: 생후 1년간 인간의 성적 욕구(리비도)가 입술과 구강에 집중되는 시기

항문기: 구강기 이후 1년간 대변을 참거나 배출하는데서 쾌락을 느끼는 시기

남근기: 항문기 이후 1~3년(3~5세)간 성기부근에 욕구가 집중되어 성기를 만지거나 성적인 공상을 하는 데서 만족을 느끼는 시기

남근기 때 유아가 이성 부모에게 느끼는 성적 욕구로 인해 경험하는 갈등으로 오이디푸스 컴플렉스와 엘렉트라 컴플렉스로 설명했다.

프로이트는 성적발달단계에서 욕구가 억압받거나 과잉충족되면 성격발달에 문제가 생긴다고 주장한다. 


2. 특성이론

특성(trait)은 한 개인과 다른 개인의 사고와 행동양식을 구별해주는 특징들을 나타낸다. 

앨포트(Alport): 한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따라 주성향, 중심성향, 2차성향으로 구분했다.

-주성향: 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거의 전부를 사로잡는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특성이다.

-중심성향: 주성향과 같은 영향력은 없으나 여전히 한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치는 특성으로 한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나타내준다.

-2차성향: 특정한 상황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사고와 행동의 특성이다. 

카텔(Cattell): 특성을 모든 사람들이 어느 정도 갖고 있는 공동특성과 특정한 개인만이 갖는 독특성으로 구별했고, 외현적 특징들로서 표면특성과 표면특성을 결정하는 기저의 원인이 되는 원천특성을 구분하고 16개의 성격요인을 추출해 16PF라는 성격검사를 제작했다.


3.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는 한 개인의 성격발달은 강화를 받았던 경험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즉 성격은 강화에 의해 형성된 습관적 사고와 행동양식이라는 것이다. 학습이론은 한 개인의 성격을 그가 처해온 환경조건들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간주함으로써 정신역동이나 특성이론과는 달리 개인의 욕구나 특성과 같은 내적 요소보다 행동을 유발시키는 자극조건과 같은 외적인 상황을 중시했다. 


4.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방식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 그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가정한다. 현상학적 입장에서의 인간은 내적 욕구나 특성 또는 외적인 상황조건에 의해 지배당하는 것이 아닌 자신과 외부세계를 주관적으로 어떻게 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현실에 대한 반응이 아닌 자기 나름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주관적 현실에 대한 반응이며, 인간은 대체로 자신을 성장시키고 한 단계 발전시키려는 자가실현 경향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5. 애착이론

애착이론은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이 자녀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애착이론은 발달과정에서 아동이 부모나 중요한 타자와의 반복적인 상호관계에서 내면화한 대인관계의 패턴은 성인이 된 다음에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계속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애착이론은 아동이 어린 시절 부모나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건강하지 못한 대인관계양식을 형성하게 되면 성인이 된 다음 대인관계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성격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한다. 


심리교육의 원리

교사는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심리교육적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상담과 교육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음은 일리아스(Elias)와 토비아스(Tobias)가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이다.

(1) 촉진자로써의 역할: 촉진자로써의 역할을 교사가 수행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가치 중립적이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교사가 권위자나 검열관이 되면 학생들은 심리적으로 동참하기를 거부하는 저항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2) 모델링: 모델링의 종류에는 숙달적 모델링과 대응적 모델링이 있다. 

-숙달적 모델링: 문제 상황에서 교사가 이상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을 하는 모습을 학생들에게 시범을 통해 보여주는 것

-대응적 모델링: 문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실수도 하며 혼란스러워 하지만 결국 난관을 잘 극복하고 문제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자기 말(self-talk)과 행동시범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숙달적 모델링보다 대응적 모델링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교사가 문제 상황에서 문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혼란스러워 하지만 문제를 결국 극복해 내는 대응적 모델링을 보고 학생들은 문제 상황에서 실수도 하고 난관에 부딪혀 자신감을 잃는 등의 부정적 감정을 갖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며 문제해결에 대한 답을 반드시 찾아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학습하기 때문이다. 또한 문제해결능력이 아직 미숙해서 실수도 많고 자신감을 쉽게 잃어버릴 수 있는 학생들이 문제 상황에서 처음부터 이상적인 행동을 하는 숙달적 모델링보다 실수도 하지만 결국 성공해내는 대응적 모델링에 좀 더 잘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학습한 것에 대한 실제적 사용지도

교사는 학생들이 배운 심리사회적 적용기술들을 일반 상황에서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개방형 질문

일리아스와 토비아스는 질문의 4가지 형태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1. '예' 또는 '아니오'만을 요구하는 폐쇄형 질문

2. 객관식형 질문(예: "그 아이가 너를 놀려서 그 아이를 때렸니 아니면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때렸니?")

3. 개방형 질문(예: "어떤 생각으로 그 아이를 때렸니?")

4. 취조형 질문(예: "왜 그 아이를 때렸니?")

이 중에서 개방형 질문은 학생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질문이지만 어린 아동의 경우 또는 반항적인 학생들에게는 개방형 질문을 하면 효과가 없다. 이러한 경우는 오히려 객관식형 질문이 효과적일 수 있다.  

(5) 추가적 관련 질문과 콜롬보 질문기법

어떤 질문을 하고 난 후 처음 질문의 내용과 관련된 추가적 질문을 연속적으로 하는 것은 효과적인 질문기법이다. 그 이유는 내용적으로 연관된 추가적인 질문들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보다 깊게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촉진하기 때문이다. 

콜롬보 질문기법은 과거 TV에서 방영된 형사 콜롬보 프로그램의 콜롬보가 주로 사용한 질문방식을 모방한 기법이다.

콜롬보는 범행 용의자에게 전혀 위협적이지 않은 자세로 많은 질문을 하며 용의자는 그 질문에 답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정보를 말하게 된다. 

(6) 인내심과 융통성

심리교육적 프로그램을 실시했어도 그 효과가 학생들에게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가 인내심을 갖고 학생들이 배운 기술들을 실제 상황에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꾸준히 격려하며 발전을 보이는 학생들을 일관성 있게 칭찬해 줄 때 학생들이 배운 기술을 내면화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에게는 융통성과 창조성이 요구된다. 


참고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6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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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