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진로
진로발달이론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이론들을 분류하는 체계도 학자들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특성요인이론
특성요인이론은 개인적 흥미나 능력이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이고, 이 이론은 개인차 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고, 개인의 인생의 어느 특정 시기에 직업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이다.
욕구이론
로(Roe)는 욕구와 직업선택 행동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직업을 분류하는 새로운 체계를 개발했다. 각 직업에서 요구하는 곤란도와 책무성을 고려하여 직업을 서비스, 비즈니스, 단체, 기술, 옥외 활동, 과학, 문화, 예술직 등의 8가지로 구분했고, 또한 각 직업군의 책임, 능력, 기술의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전문적이며 관리적인 단계 I. 전문적이며 관리적인 단계, II. 준 전문적인 소규모의 사업단계, III.숙련직 단계, IV. 반숙련직 단계, V. 비숙련직 단계 등 5가지로 구분했다.
직업군의 선택은 부모-자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인의 욕구구조에 의해 결정되고, 욕구구조는 유전적 특성과 함께 어렸을 때 경험하는 좌절과 만족에 의해 형성된다.
따뜻한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은 대체로 인간 지향적 직업(서비스, 비즈니스, 단체, 문화, 예술직)을 선택하고, 차가운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은 비인간 지향적 직업(기술, 옥외 활동, 과학직)을 선택한다.
성격이론
홀란드(Holland)는 각 개인은 6가지 기본 성격유형 중 하나와 유사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6가지 환경유형이 있는데 이것도 성격과 같이 확실한 속성과 특성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홀란드의 이론은 다음의 4가지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1.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음의 6가지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다.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2. 다음의 6가지 환경이 있다.
실재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3.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휘하고 태도와 가치를 표현하고 자신에게 맞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4. 개인의 행동은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이론
이 이론은 개인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발전된 것이다. 진로지도와 상담을 전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가정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 부모의 직업, 수입, 교육 정도, 거주지, 주거양식 및 윤리적 배경
-가정의 영향력: 자녀에 대한 부모의 기대, 형제간의 영향, 가족의 가치관 및 개인(내담자)의 태도
-학교: 학업성취도, 동료 및 교사와의 관계, 학교에 대한 태도
-지역사회: 개인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주로 하는 일, 그 지역사회 집단의 목적 및 가치관, 그 지역사회 안에서 특수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또는 영향력
-압력집단: 교사, 동료, 친지 등 특정 개인이나 부모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느 한 직업에 가치를 두도록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정도
-역할지각: 자신의 다양한 역할 수 행에 대한 개인의 지각 및 이것이 그 사람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일치하는 정도
의사결정이론
개인의 이해와 의지에 따른 의사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진로선택의 과정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예상기: 의사결정의 절차와 내용에 관한 개인의 사전인식단계로 탐색기, 구체화기, 선택기, 명료화기로 세분된다.
2. 적응기: 실행에 대한 상상과 선택의 변화, 자신과 외부 현실간에 일어나는 현실적 적응과 선택이 수행된다. 적응기는 다시 순응기, 개혁기, 통합기의 하위단계로 나뉘어진다.
이 이론에서 추출되는 교육적 함의는
1. 의사결정의 첫 단계는 내용에 대한 사전인식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정보의 수집과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학습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2. 의사결정과정은 학습과정이므로 가정 및 학교생활과 관련된 구체적 예를 가지고 의사결정기능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학생이 주로 사용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전략을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진로지도의 필요성
청소년들의 대표적인 고민사항은 '성적'과 '진로'이다. 학생들이 진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지만 학교에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지도하지 못하고 있다.
다음은 청소년들이 불합리한 진로결정을 하게 되는 원인이다.
1. 입시 위주의 진로지도
2. 부모 위주의 진로결정
3. 자신에 대한 이해부족
4. 왜곡된 직업의식
5.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부족
'개인 발달적 측면'에 관련된 진로지도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적성과 능력을 포함한 자아특성의 발견과 계발
2.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3. 일과 직업에 대한 적극적 가치관 및 태도육성
4. 진로선택의 유연성과 다양성 제고
5. 능동적 진로개척 능력과 태도의 육성
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다는 점을 강조한다.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혼란과 혼돈의 시점이다. 에릭슨(Erikson)은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새로운 자기인식은 일생을 헌신할만한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고, 진로의 선택과 한 직업에의 헌신이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노동시장 환경의 변화와 진로지도
현대사회의 변화로 노동시장도 변화하고 있다. 그 결과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평생직업만 남아있다. 이러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를 인식하고 수용하게 해야 한다.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
진로지도의 관점에서 대학입시는 진학상담과 관련된다. 중등(중/고등)학교에서 대학입학 제도의 내용과 연계한 진로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진로지도의 목표이다.
-자신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의 증진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학교 수준에 따른 진로지도
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직업선택에 필요한 초보적 지식 및 기능의 습득, 일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가치관 형성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에서 진로지도를 할 때 저학년(1~3학년)의 경우는 견학, 시뮬레이션, 시범,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상영, 고학년(4~6학년)의 경우 점차 추상적 개념을 도입한다.
중학교: 중학교 시기는 진로탐색의 시기로서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결정 기술을 확립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핵심사항이다. 초등학교때보다 조금 더 추상적인 개념을 도입할 수 있으나 아직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가 완전한 수준에 도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것이 더 큰 효과가 있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고등학교: 고등학교 시기는 잠정기와 전환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경제적 여건, 직업포부, 중요한 타인들의 의견 등을 고려해서 진로를 선택하고 그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탐색과 준비를 해야 한다. 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방법으로 중학교에서 실시하던 방법 이외에 상급학교와 유기적 협동하에서의 연계 강화, 취업에 대비해 현장실습이 가능한 산학협동 방안 등이 있다.
진로상담 내담자의 진단체계
윌리엄슨(Williamson)의 기술적 분류
-진로 무선택: 결정된 진로가 없거나 진로의 후보가 정해졌으나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
-불확실한 선택: 선택한 진로가 있으나 자신감이 없고 타인으로부터 그 직업에서 성공할 것이라는 위안을 받으려고 한다.
-흥미와 적성간 모순이 되는 선택: 흥미를 느끼는 직업이 있으나 그 직업을 가질 능력이 부족하다. 적성이 있는 직업에 흥미가 적고 반대로 흥미가 있는 직업에 적성이 낮다.
-현명하지 못한 선택: 자신의 능력, 동기와 차이가 큰 직업을 선택한다.
필립스(Phillips)의 상담목표에 따른 분류
-자기탐색의 발견
-선택을 위한 준비
-의사결정과정
-선택과 결정
-실천
진로지도의 과정에서 학생 이해를 위해 검사를 실시할 때 다음의 내용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1. 가치관의 탐색
2. 흥미의 탐색
3. 사전에 학생들의 성격 파악
4. 학생의 적성 탐색
검사도구를 선정할 때 신중해야 하고, 특히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등을 근거로 평가해보고 검사의 제작자, 제작의도, 사용대상, 제작년도 등을 고려해야 하며, 검사결과를 절대적으로 해석하면 안된다. 그 이유는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다는 것은 단순히 적성, 흥미, 능력 등의 어느 한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6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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