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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업



학업문제의 이해

우리나라 학생들이 정신적 부담과 압박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은 학업문제이다. 고등학생(1990년)들은 학업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크고 특히 시험을 잘 못봤거나 성적부진 및 저하로 야단을 맞았을 때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다음은 학업과 관련된 문제의 유형이다.

1. 성적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이다. 학생, 학부모 모두 성적 변화에 매우 민감하고 성적이 떨어지거나 기대 이하의 결과를 얻으면 심한 좌절감과 불안을 겪고, 이로 인해 부모나 교사에게 질책받으면 심리적 충격은 더욱 커진다. 학업성적의 저하는 이들로부터 자신이 인정받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어 심한 좌절감과 열등감을 초래하게 되어 정서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2. 시험에 대한 불안이다. 시험에 대한 불안은 성적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성적 저하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이 있다.

3. 학업능률의 저하이다. 학업에 대한 동기도 높고, 많은 시간을 들여 열심히 공부하는데도 학업성적이 오르지 않거나 부진하다고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를 지닌 학생들은 좌절감에 휩싸이게 된다. 

이렇게 학업능률이 저하되는 학생들의 문제는 다음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주의집중의 곤란을 호소: 매일 여러 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책을 읽고 있지만 주의집중이 되지 않아 학업의 효율이 오르지 않는다.

-공부방법이 비효율적인 학생: 많은 시간을 공부하지만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내용을 소화하고 정리하지 못해 노력에 비해 학업성적이 저조하다. 추가로 친구들과 공부방법, 시험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는데에 무관심하거나 미숙한 학생의 경우도 효과적인 학업능률을 기대하기 어렵다.

-잘못된 공부습관을 지닌 학생: 밤에 공부하고 낮의 수업시간에는 졸거나 주의집중을 못하거나 또는 라디오나 음악을 틀고 공부해서 집중을 못한다.

-지능수준이 저조한 학생: 학업성적인 지능과 노력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지능이 저조하면 노력에 부응하는 학업성적이 나타나지 않게 되는데 학부모는 이러한 점을 무시하고 공부에 대한 압력과 과외, 보충수업을 시키게 되고 결국에는 학생, 부모 모두 심리적 좌절감에 빠지게 된다.

4. 공부에 대한 회의와 동기저하: 학업에 대한 동기가 부족해서 공부를 싫어하고 무의미하다고 느끼며 따라서 공부에 소홀해지게 된다. 이런 유형의 헉업문제는 학생보다 부모나 교사들에게 문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학업과 관련해 파생되는 문제들이 많이 있다. 지나친 학업에 대한 몰두/집착으로 인해 교우관계를 지나치게 소홀히 해서 친구들로부터 따돌림과 소외를 당하는 학생, 성적에 대한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우관계의 갈등과 질투, 성적부진학생에 대한 무시와 놀림, 공부와 학업성적으로 인한 부모와 자녀의 갈등 등이 학업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이다. 


학업 관련 변인

1. 인지적 요인

-지능: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부진한 학생을 위해 지능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학업 곤란의 원인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능검사의 예: 비네 검사, L-S식 진단성 지능검사, 종합능력 진단검사, 지능종합검사, K-토니 검사 등)

-학업기초능력: 학업성취가 저조한 학생의 학업수행을 위한 기초적 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표준화된 학업성취검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학업성취검사는 학년급 수준 또는 동연령 집단에서의 백분율로 학업수준을 나타내주는 검사인데 일반적으로 읽기, 쓰기, 셈하기 및 일반상식의 4가지 부문에서의 성취수준을 검사한다. 

-과목별 선행학습수준: 각 과목별로 선행학습의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성적이 서서히 저하되거나 학습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정도가 서서히 심해진 학생의 경우 선행학습의 결손이 누적되지 않았나 의심할 필요가 있다. 

2. 정서적 요인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학습은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지속해야 하는 긴 작업이다. 학생이 배우고 공부하는 것 자체에 대해, 각 과목에 대해 갖고 있는 동기와 흥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히 학업문제로 상담에 의뢰된 학생은 학습에 대한 동기나 흥미가 매우 낮은데 부모의 강요로 인해 오게 된 경우가 다수이다. 그러므로 내담자가 학습에 대한 동기 및 흥미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 

-자아개념: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지각하는지는 여러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또 내담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며 또 학업성취에 의해 영향을 받는 요인이다. 학업성취와 관련된 자아개념으로 능력 자아개념과 성취 자아개념이 있다.

능력 자아개념은 학업에 관련된 잠재성에 대한 자신의 지각이고, 성취 자아개념은 실제 학업성취의 결과에 대한 지각이다. 

-정서적 갈등과 불안수준: 정서적 갈등은 전반적으로 성적이 저조한 경우나 서서히 하락하는 경우에 중요한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내담자가 정서적 갈등으로 인해 학업에 곤란을 겪고 있는지 않는지, 정서적 갈등의 내용과 원인이 무엇인지 등은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이다. 또한 시험과 관련된 내담자의 불안수준을 파악해서 돕는 것도 상담자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학업성정이 우수하고 잠재력이 있지만 시험불안으로 인해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불안을 낮추고, 그 낮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학생의 성취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학습방법 및 전략

상담자는 내담자가 전반적으로 또한 각 과목별로 사용하고 있는 학습방법 및 전략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것들이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학생들은 비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해서 노력만큼 결실을 보지 못하고 자신의 능력에 회의를 느끼거나 공부에 싫증을 느끼고 있다. 또한 학생의 생활 전반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상담자가 할 일 중 하나이다. 


환경적 요인

상담자는 학생의 내적 특성에 대한 점검과 더불어 학생 주변의 환경들이 학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함께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습부진

학습부진은 한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기대보다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포괄적 용어이다. 교사는 학습부진을 학급에서 진도를 따라오지 못한다고 보고, 학부모는 부모의 기대보다 성적이 떨어지거나 형제에 비해 잘하지 못하는 경우로, 정신과 의사는 정서적 문제로 성적이 하락하는 경우로, 일부 교육전문가는 지능이나 적성수준이 뛰어나지만 학업성취가 낮은 경우를 학습부진으로 본다. 

학습부진을 좁게 해석해서 유사한 개념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학습지진(slow learner):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인해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아동이다.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학습부진과 자주 중복해 사용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하위 성취수준을 보이는 집단으로 잠재적 능력이나 지적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결과로서 나타난 학업성취수준이다.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 국가적/지역적으로 규정된 학년,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뒤쳐지는 아동이다.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학업 영역에서 나타나는 학업성취수준이 학생이 지닌 잠재적 능력(지적 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이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학습장애는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산수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데 심한 어려움을 한 분야 이상에서 보이는 장애이다. 


학습부진의 유형 및 특성

학습부진을 체계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여러 차원으로 나누어 유형화할 수 있다. 

1. 적성(지능)과 성취간의 불일치

-미확인(성취검사점수가 낮고 측정되지 않는 능력을 숨긴 아동, 평균정도의 성취수준으로 인해 높은 성취가능성이 숨겨지는 경우)

-높은 적성점수와 낮은 성취검사점수를 받는 경우

-적성검사 점수와 무관하게 높은 표준화 성취검사에도 학교 성적이 낮은 경우

2. 지속기간

-일시적: 학습부진행동은 일시적 기간(부모의 이혼, 질병, 전학/교사간 갈등)에 나타난다.

-만성적: 장기간에 걸쳐 학습부진이 나타난다.

3. 범위

-특정교과 및 기능 결핍: 수학/미술 과목 또는 신체발달영역에서 뛰어난 성취의 잠재성을 가진 학생이 흥미나 동기부족으로 적절한 수행수준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이 경우 교사들은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

-기초학습기능부진: 읽기, 철자와 같은 언어과목 등 전체 교육과정에 기초가 되는 교과목의 성취는 학업에서의 성공 여부에 매우 중요하다고 간주된다.

-전반적 학습부진: 평가된 적성보다 낮은 수준의 수행 수준을 보이며 전반적으로 모든 교과목에서 낮은 성취를 보인다. 

4. 자신과 타인에 대한 학습부진의 영향

-경미한 경우: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학습부진아동의 정서적응과 사회행동은 정상적이다.

-심각한 경우: 성공경험의 부족은 낮은 자기존중감과 자기비판적 태도를 발전시키고 개인의 건전한 성장을 방해하는 행동을 유발해 사회적으로 파괴적 모습을 띠게 된다. 

5. 내외귀인

-내적: 학습부진의 원인이 개인 내적인 문제인 경우로 건강상 문제, 성격적 부적응, 중추신경계 결손, 뇌손상 등이 대표적이다.

-외적: 명백한 외적 환경의 영향이 원인이 되는 경우로 잦은 이사, 가족구조의 변화, 교사와의 관계, 친구관계, 사회적 변화 등이 대표적이다. 


다음은 학습과진아와 학습부진아의 7가지 비교특성을 열거한 것이다. 

 

학습과진아 

학습부진아 

 학업불안 

불안이 덜하고 목표달성에 대한 내적 통제력과 긴장감이 있다. 

불안을 가지고 있다. 

자존감 

자신을 수용하고 낙관적이며, 자기신뢰감과 적절감을 가지고 있다. 

자기 비판적이고 부적절함을 가지고 있다. 

성인과의 관계 

-

추종, 회피, 맹목적 반항 또는 부모에 대한 적대감을 갖고 방어적으로 행동한다. 

대인관계

 - 

거절감이나 고립감을 느끼기 쉽고 무관심하고 타인에 대해 비판적이다.  

활동패턴

학업지향적이다. 

사회지향적이다. 

 목표설정 

현실적이고 성공적이다. 

비현실적이고 계속 실패하게 된다. 

+독립과 의존간의 갈등


학습부진에 대한 진지한 탐색을 위해서는 학습부진의 개념을 재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의 필요조건들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1. 학습부진에 대한 교육현장의 혼란은 1차적으로 개념적 수준의 정의와 조작적 수준의 정의를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학습부진의 정의에 '정상적 지능 수준'을 가정하는 기대-성취의 불일치 모델보다 일정 수준 이하의 저성취를 강조해야 한다. 

3. 학습부진아 교육은 각 교육주체의 동의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가장 중요한 근거는 담임교사의 판단이어야 한다. 

4. 학습부진 교육은 단위 학교에서 '과외'로 하는 활동인 만큼, 책임을 지우기나 채찍 위주의 감독보다 수범사례를 발굴하고 우수 교사에 대한 장려가 강조되어야 한다. 

5. 학습부진 교육은 특수교육과의 연계 서비스로 구축되어야 한다.

6. 학습부진과 학습장애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학습부진은 매우 낮은 성취수준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원인을 진단하고 중재를 계획해야 할 출발점이다. 이에 비해 학습장애는 일종의 진단명이고 특수교육 대상자이다. 


학습전략 훈련모델은 전략적 교육과정(무슨 전략을 가르칠 것인가), 전략적 훈련절차(어떻게 전략을 가르칠 것인가), 전략적 환경(학습을 촉진시키고 강화시키기 위해 환경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의 3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1. 전략적 교육과정

전략적 교육과정 요소는 4가지 유형의 전략으로 구성된다.

-학습전략(정보 기억하기, 재진술하기, 시험치르기 기술)

-사회적 기술전략(함께 어울리기, 대화기술, 문제해결)

-동기화 전략(동기부여, 목표 설정하기)

-실행전략(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고 설계하기)

*학습전략 교육과정은 3가지 유형의 전략들을 포함하고 있다.

-습득: 학습자료에서 효율적으로 정보를 습득하도록 하는 전략들(해독 및 발음, 읽은 내용의 재진술, 질문전략, 시각적 심상, 자료해석, SQ3R)

-저장: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기억하도록 하는 전략들(반복, 심상, 범주화, 음율법, 축약법, 두문어, 쐐기어, 장소법, 연상, 정교화, 공책정리 기술 등)

-표현 및 수행: 문장을 작성하고 교정하고, 내용을 조직화하는 전략들(오류 점검 전략, 문장작성 전략, 주제가 있는 글쓰기, 시험치르기 기술 등)

2. 전략적 훈련절차

전략적 훈련절차는 습득단계, 일반화단계, 전략적 교수활동단계, 내용강화단계라는 4단계 절차를 통해 실행된다.

습득단계에서 교사는 오류 점검, 내용 재진술하기 등 다양한 전략을 가르칠 수 있고, 다음의 절차를 따르게 된다.

-진단검사 실시 및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조건형성: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전략을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전략 설명하기: 각 학습전략의 장점과 근거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 실행단계를 제시한다.

-전략 시범보이기: 시범보이기는 단순히 설명하는 것보다 중요하다(백문불여일견).

-언어화: 언어화 단계는 언어적 시연과 언어적 정교화이다. 학생이 직접 전략의 적용단계를 말로 설명하고(시연), 교사가 질문을 통해 학생이 사용하는 전략의 구체적인 부분을 확인하게 된다(정교화). 

-훈련자에 의한 연습과 피드백 제공: 훈련자의 지도하에 충분하게 연습하도록 하고 틀린 반응의 연습을 방지하기 위해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심화 연습과 피드백 제공: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보다 다양한 과제를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연습하게 한다.

-형성평가와 추수지도: 진척도를 알아보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학생들이 전략을 습득하면 교사는 일반화 단계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다음은 일반화 단계의 절차이다.

-오리엔테이션: 학생들이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을 인식하게 한다.

-활성화: 학생들이 전략을 적용하도록 격려하고 그 결과를 점검해 본다.

-수정: 전략을 적용해보고 새로운 상황의 요구에 맞추어 전략을 수정하도록 한다.

-유지: 다양한 상황에서 전략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대표적인 전략적 교수활동은 다음과 같다.  

-선행조직자와 정리 활용

-원리에 대한 토론

-이해한 것에 대해 재검토하고 점검

-독립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의 조장

-밀도있는 훈련과정

-훈련진행 상황 점검

-피드백 제공

-완전학습

내용강화단계는 무슨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 그것을 어떻게 의미있는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다음을 고려한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

-추상적인 개념들이 구체적인 형태로 제시됨

-정보가 적절히 조직되어 제시됨

-정보와 정보간의 관계가 분명히 제시됨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별함

3. 전략적 환경

학습전략 훈련모델은 전략적 학습환경을 촉진하기 위해 다음의 4가지를 포함한다.

협력관계 구성기법: 학습문제해결을 위해 교사, 학부모, 학생, 상담자가 협력관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관리기법: 학생이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시간관리, 학습자료관리, 전문가의 조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이다.

평가기법: 교사와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피드백을 하기 위한 것이다.

발달기법: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후 여러 가지 전략을 체계적으로 구안하고 발달시키는 것이다.


참고자료: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6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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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