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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1. 학교와 학급(2) 



학급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위한 목적으로 조직된 집합으로 학생들이 그 안에서 기쁨, 즐거움, 슬픔, 고통을 살아가는 생활집단이기도 하다. 학급 안에서는 교사와 학생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확인하게 된다.


학급을 사회학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가질 수 있다.

1. 학급을 사회성 측정의 방법에 의해 규명될 수 있는 인간관계의 망으로 보는 관점

2. 학급을 사회심리학자들이나 수업의 상호작용순석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보는 것과 같이 의사전달의 네트워크(망)으로 보는 관점

3. 학급을 교사의 지도성 유형에 관한 연구나 학생들의 비공식적 지위구조에 관한 연구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권력관계나 지위체제로 보는 관점

4. 학급을 정신분석학자나 준거집단 이론에 관심을 가진 사회학자들처럼 동일시 과정이 일어나는 영향관계로 파악하는 관점

5. 학급을 강화이론이나 행동수정이론의 관점에서 상벌체제로 보는 관점

6. 학급을 수업과 관련해 수업절차로 규정하여 수업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으로 보는 관점


학급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1. 학급사회는 학업을 공동목표로 삼아 공동으로 달성하려는 목적집단(과업지향적 집단)으로 2차집단의 성격을 갖는 동시에 교사와 아동의 인격적 대면이 이루어진느 1차적 집단의 성격을 갖는다.

2. 학급사회는 학생의 나이, 언어, 문화면에서 동질적이면서 가정환견, 지능, 성격 등에서 이질적인 구성집단의 협동적 사회이다. 그러나 학급은 강제적으로 구성된 집단이다. 

3. 학급사회는 생활경험을 축적하며 협동과 경쟁, 책임과 의무, 관용과 인내 등을 훈련하고 희로애락을 함께 나누는 전인적 공동체 사회이다. 

4. 학급진단의 과정은 사회화 과정이고 치료적 기능도 있다. 그 예로 부적응아의 발생과 치료는 그 학급의 정서적 상태에 의해 치료될 수 있다. 


학급에 대한 연구의 전통

학급에 대한 연구의 전통은 상호작용 분석, 해석적 접근, 급진적 접근의 방법으로 구분된다. 

상호작용 분석: 가장 효율적인 교실 수업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들을 활용하는 접근 방식이다.

해석적 접근: 기존의 범주화를 피하려고 한 연구들을 지칭한다. 

급진적 접근: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상적인 행위와 물질적 토대를 관련지어 분석한 연구들이다.

파슨스는 아동들이 사회 속에서 그들의 역할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으며, 개인들의 능력에 따라 분류되며 선발의 작용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레빈 등에 의해 수행된 리더쉽 유형에 따른 행동 연구에서 리더쉽 유형은 권위적, 민주적, 방임적 유형으로 구분되었고, 권위적 지도자의 경우 지도자가 감독을 할 때 생산적이었고, 방임형 지도자 밑에서는 비생산적이고 공격적이었다. 그러나 민주적 지도자의 경우에는 꾸준히 생산적이었다. 


상호작용 분석

플랜더스는 학생들의 학습잠재력은 교사에 대한 의존 정도에 반비례하는 관계를 가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플랜더스는 학생들이 교사에게 의존할수록 그만큼 더 학습전략을 진전시킬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아동들이 그들이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를 때 교사가 많은 말을 하고, 지시하고, 권위를 행사한다면 오히려 아동들은 의존성을 증가시키게 되고 아동 자신의 책임감을 감소하게 한다. 


학급에 대한 해석적 접근

상호작용 연구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상호작용 유형이나 학생들을 어떤 유형으로 구분하고자 하였으나 이러한 유형들은 연구자들이 미리 설정한 범주를 적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을 극복하기 위한 접근방법 중 하나가 해석적 접근이다. 해석적 접근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상황정의'이고, 이것의 의미는 상황은 객관적으로 존재하거나 공식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의 주관적 해석에 의해 정의되는 것을 말한다. 

로빈슨은 영국에서 많은 하층계층의 아동들이 학업의 실패를 경험하는 것은 대부분의 교사들이 아동들과 일치하지 않는 가치 및 행동 유형들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실패하는 아동들은 교육이 본질적으로 훌륭하고 가치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도 않으며 수업은 지겹고 그들과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동들은 왜 교사를 존경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학급에 대한 급진적 접근

샤프와 그린의 연구는 초등학교 학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학급의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계층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교사는 정상아동과 문제아동을 구분했고, 정상아동은 학교 교육에서 교사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가정에 일치하는 아동이고, 문제아동은 그러한 가정에 둔한 아동들이다. 

샤프와 그린의 연구는 수업에서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 활동을 하는 장면에서 교사활동을 관찰했다. 이론상으로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할지를 잘 아는 학생들은 자율적으로 하도록 두고, 잘 못하는 학생들에게 지도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기대하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는다. 

교사들은 진보주의 교육의 이념 하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아동들과 함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관찰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은 모든 아동이 다 소중하다는 도덕적 관심을 표현하나 실제로는 미묘한 차별적 지원과정이 주어지고 있다. 즉 몇몇 아동들에게만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아동들에게는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이다. 


학급의 질서 유지

학교와 학급을 체제로만 본다면 학급의 질서는 교사에 의해 만들어지고 유지된다. 그러나 실제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급의 질서는 유지된다. 

많은 연구들은 학교의 질서에 저항하거나 일탈하려는 경향을 가진 하층계층의 학생집단(gang)에 대해 그러한 집단이 발생하는 원인을 학교가 중간계층을 위한 기관이기 때문에 그들이 학교를 거부하기 때문이라고 보는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베르스만은 이러한 관점은 사실을 너무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비판하는데 그 이유는 그 말썽쟁이 학생집단 중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있기 때문이다. 베르스만은 학교에 잘 적응하는 학생이 말썽을 부리고 권위에 도전하는 현상에 대해 '권위를 정당한 것으로 보는가'하는 인식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말썽쟁이 집단이 교사의 권위가 정당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준거를 사용한다.

1. 행동의 판정에 대한 영역-교사가 평가할 권리를 갖는가?

2. 교사의 비평적 언급의 적합성 여부-어떠한 조건에서도 인종, 옷, 머리모양, 정신능력에 대한 공식적인 비평은 수용할 수 없다.

3. 권위의 유형-교사가 복종을 요구하거나 명령하는가?

4. 점수/등급이 주어지는 근거

이 4가지 준거들을 근거로 그들은 교사의 권위를 수용하기도 하고 권위를 부정하고 대항하기도 한다.

학급의 질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점을 반영하는 협상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백승학, 강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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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