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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9. 사회화



개인은 자신을 둘러싼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형성하게 된다. 개인은 살아가면서 더 많은 환경/인간과 접촉하게 되고, 더 많은 역할을 떠안으며 그 사회 환경 안에서 인간으로 만들어져 가게 된다. 


사회화의 개념과 목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은 개인이 타인과의 협동과 조화를 통해서만 사회적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화는 개인이 자기가 속한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사회에 적응하는 한편, 자기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신이 소속된 사회의 언어, 규범, 행동양식 등을 습득해 집단의 질서를 유지하는 한편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형성해 나가며, 사회 안의 다양한 지위와 역할 행동에 필요한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해 나간다. 

뒤르켐은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라고 말하면서 교육을 '사회화'로 규정하고 있고, 사회화를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로 구분한다.

보편적 사회화: 사회통합의 측면에서 사회구성원들의 동질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지적, 도덕적, 문화적 측면을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 초등학교~고등학교 1학년 까지의 '국민공통교과'로 국민 모두에게 지역, 학교에 관계없이 공통된 내용을 가르치는 것)

특수 사회화: 사회분화의 측면에서 사회의 하위 집단이 요구하는 태도와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 대학교육이 수많은 학과로 구분되어 서로 다른 목표, 내용, 방법으로 서로 다른 직종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

사회과학자들은 아동이 한 개인으로서 최초로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하게 되는 최초의 사회화 단계를 '1차적 사회화'라고 하고, 그 이후 광범위한 사회적 성원으로 맡게 되는 개인의 지위와 역할을 담당

하기 위한 사회화 단계를 '2차적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사회화)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조건화: 어떤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벌에 의해 행동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모방학습: 한 개인이 타인을 행동이나 가치관을 모델로 삼아 개성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해결학습: 아이들이 점차 성장해 감에 따라 주위상황에 따라 자신의 목적을 능동적으로 실현해 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도는 것을 말한다.


사회화의 단절은 사회화가 서로 다른 기관에 따라 상이하게 이루어지는 경우이고, 과잉사회화는 사회의 신념과 규범에 대해 지나치게 동조하는 경우이다.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 속에서,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은 자아형성이론 등으로 설명되어 왔다.

자아 형성에 대한 대표적 이론으로는 프로이트, 쿨리, 미드 등의 이론이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인성은 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성된다고 본다. 

본능: 동물과 같이 유기체의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인간의 충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덕성이나 사회적 측면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아: 개인이 현실원리(쾌락을 추구할 때 외부환경을 고려함)를 고려할 수 있는 심리적 체계

초자아: 사회적 가치가 개인에게 내면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프로이트는 욕구의 충족방식에 따라 발달의 단계를 구분하고 있는데 어느 한 단계에서 욕구의 충족이 좌절되면 그 시기에 쾌락을 추구하는 방식에 집착하게 되거나 자아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쿨리의 거울자아이론: 자아의 형성과정을 거울에 비유한다. 한 사람의 자아는 주위 사람들이 그에 대해 생각하고 판단한 바에 따라서 결정된다. 이것은 어떤 아이가 자신을 매력적이고 아름다우며 능력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못생기고 무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렸을 때 그 주위의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생각했는지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는 것이고 이렇게 형성된 자아를 '거울의 자아'라고 했다. 

쿨리는 거울의 자아가 다음의 단계를 거쳐 형성된다고 했다.

1. 우리들 주위에 비친 여러 개의 거울 중 특히 어떤 걸우릉 중요시하는 경우가 많다. 

2. 어린 아이에게 담임선생님이라는 거울은 다른 거울보다 더 중요한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전문가라는 거울은 비전문가라는 거울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거울에 의하여 형성된 자아의 개념은 사실과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자아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며, 사회적 경험을 떠난 자아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고 했다.

미드는 자아에 대한 이론을 '의미있는 타인', '주체로서의 나'와 '객체로서의 나'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어린이가 사회적 역할을 배울 때 처음에는 부모나 교사와 같은 특정한 사람의 가치나 태도, 행동을 모방하는데 이같이 행동발달에 있어서 모방의 위치에 있는 사람을 '의미있는 타인/중요한 타인'이라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타인'은 개인의 태도,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준거집단과 비슷하다. '일반화된 타인'은 개인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타인의 행동이 아닌 일반화된 사회적 준거라고 할 수 있다. 

주체로서의 나는 타인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완전히 나의 판단으로 바꾸어서 행동하는 자유롭고,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자아이나 객체로서의 나는 타인의 가치관이나 태도에 의해 완전히 결정돼 버린 상태의 나로 자율성과 창의성이 접합되지 않은 자아인 것이다. 

-로빈슨은 사회화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수동적 사회화 이론, 능동적 사회화 이론, 급진적 사회화 이론으로 분류하고 있다.

수동적 사회화 이론: '사회화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어떤 것으로서 이를 통해 가치가 내면화되며 외부의 압력에 반응함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 변화한다'는 것으로 따라서 아동은 자신의 세계를 창출하기 위한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고, 그들 부모/교사의 행위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관점이 포함되어있다.

능동적 사회화 이론: 개인은 단순히 그들의 역할이나 가치성향 또는 경제적 하위구조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물리적 환경 속에서 그들의 역할을 창출해 간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개인은 사회적 영향력에 의해 형성된다기보다 개인들이 그들의 관점에서 선택적으로 사회적 영향력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관점에 따름녀 개인들은 어떤 역할을 떠맡을 뿐 아니라 능동적으로 그들의 역할을 창조하기도 한다.

급진적 사회화 이론: 청소년의 하위문화 형성과 발전에 관한 실제적 문제를 맑시즘(마르크시즘) 관점에서 분석하면서 사회화는 결국 계층 사회화임을 강조한다.


개인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기관 또는 매체를 사회화 기관 또는 사회화의 대행자라고 한다. 사회화를 담당하는 대표적 기관 또는 대행자로는 가족, 학교, 매스컴, 또래집단 등이 있다. 

-가족: 가족은 인간의 출생 시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환경이다. 가정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아동들은 생존에 필요한 언어, 의사소통 방식, 예의범절 등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더 넓은 사회의 문화를 접하게 된다. 그러나 가정의 구조, 형태, 가정의 양육/훈육 방식에 따라 상이한 행동특성이나 가치관 등을 발달시키기도 한다. 

-학교: 학교는 서로 다른 가정환경에서 사회화된 아동들을 집단적으로 수용하여 새로운 사회화를 시도하는 대표적으로 의도된 사회화 기관이다. 국가와 사회가 지향하는 보편적, 일반적 가치관과 문화, 지식 등을 아동들에게 전수하며 더 나아가 상급학교기관에서 나타나는 학교의 분화에 따라 아동이 장차 맡게 될 직업에 대한 예기적 사회화 기능도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교사, 학교의 조직풍토, 교육방식, 학생들의 하위 문화 등에 따라 사회화의 효과는 크게 달라진다.

-대중매체(매스컴): 대중매체는 소수의 전문화된 문화생산자와 방대한 규모의 문화소비자 사이를 중개하는 문화 분배 및 소통의 현대적 체제이다. 그 종류에 있어서 TV, 라디오, 신문, 광고, 잡지, 비디오, 음반, 녹화 테이프 등 뿐만 아니라 컴퓨터, 인터넷, 휴대전화를 비롯한 각종 모바일, 다양한 SNS(Social Network Services)등이 있다. 

대중매체는 일반적으로 수용자에게 정보제공, 교육, 오락제공,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어떤 제안을 하는 기능을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문화시장, 즉 상품의 성격을 가지며 생산자와 소비자를 구분하는 형태이다. 

-또래집단: 또래집단은 아동이 사귀는 친구 집단을 의미한다. 전통사회의 붕괴와 산업화에 따라 지역사회와 가정의 사회화 기능이 약화되고 학교 교육 및 전문교육기관의 기능이 강화됨에 따라 또래집단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래집단의 중요한 특징은 공식적 관계가 아닌 사교적 목적으로 존재하고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백승학, 강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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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