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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3.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칼 마르크스(Karl Marx)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지만 해석의 차이와 방법론적 다양성으로 인해 여러 갈래로 나뉘어 발전했다. 

갈등이론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과 집단들이 서로 투쟁하며 갈등하는 곳이라고 보며 이러한 갈등에 의해 사회가 변화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근본적 이유는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한데 소유의 대상인 물질은 유한하기 때문에 물질을 둘러싼 투쟁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는 사회의 근본은 물질적 요구와 필요를 충족하려는 활동의 조직으로 보고 경제구조(생산의 사회적 조직)가 사회의 상부구조(정치, 문화, 교육, 이념, 학문 등)에 제한을 가하고 하부구조를 이룬다고 보아 사적유물론을 통해 사회의 변화과정을 설명했다. 

사회는 각 단계의 특정 기술수준(생산력)에 근거를 두고 기술수준에 적합한 특정 유형의 경제조직(생산관계)에 의해 특정지어진다. 이러한 생산양식에 기초해 사회의 발전은 역사적으로 (1) 원시 공동체 사회, (2) 고대 노예제 사회, (3) 중세 봉건제 사회, (4) 자본주의 사회 의 4단계로 발전해 왔고 마지막에는 공산주의 사회가 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런데 원시공동체 사회를 제외하고 특정 생산력과 생산관계에 기초한 경제구조가 있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생산력이 향상되면 기존의 경제질서는 새로운 기술수준에 부적합하게 되어 새로운 경제 체제로의 변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모순으로 인해 생산양식이 변화하고 이것이 사회의 역사적 발전을 추진하게 하는 동력으로 보았다. 

마르크스 이론은 다음과 같은 공헌점을 갖는다.

1. 하부구조 결정론은 지식사회학의 성립과 발전에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2. 노동자들의 소외에 대한 분석은 현대 사회의 인간소외의 문제의 중요성을 조명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했다.

3. 사회생활에 있어서 경제적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비판을 받았다.

1. 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하부구조 결정론은 정치, 법률, 교육 등 상부구조가 경제적 토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뜻하고 이러한 관점은 사회 안의 제도와 인간행동이 경제적 논리에 구속되어서 어떠한 자율성도 갖지 못하며 따라서 사회제도와 인간행동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기계론적 설명방식에 빠지게 될 수 있다.

2. 마르크스는 사적 유물론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 이후 노동자 혁명을 통해 사회주의 사회가 실현되는 것이 역사적 법칙이라고 주장했으나 공산주의의 붕괴는 이 주장의 논거를 약화시켰다.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재생산 이론


신마르크스주의자 보울즈(Bowles)와 진티스(Gintis)는 교육이 사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는 기능주의적 관점에 대해 반대하며 교육은 다음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주장한다.

1. 미국에서 학교교육의 발달은 자본가들을 위한 노동자들을 공급하려는 의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2. 미국의 학교체제 안에서의 불평등 현상은 해결하기가 어렵고 심각해질 것이다. 

3. 교육의 불평등 현상은 자본주의 사회의 독특한 계급구조와 계급의 하위문화라는 영역에서 비롯된다.

*미국 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계층에 따라 불평등하게 제공되었다.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 이론


부르디외는 학교교육은 사회의 문화자본을 분배하는 장이고 문화에 익숙한 중, 상류계층에게는 유리한 반면 그렇지 못한 하층계층에는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중상류층에게 유리한다고 주장한다. 

부르디외는 문화자본을 계급별 심미적 취향, 의식수준과 상징조작 능력의 차이를 나타내는 언어, 의미체계, 사고방식의 총체로 정의하고, 아비투스(Habitus)를 특정 사회적 맥락에 의해 형성된  성향, 인지, 평가, 행동의 틀 전체로 사회화된 주관성, 구조화된 구조라고 정의했다. 

학교를 통해 재생산되는 문화자본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3가지이다.

1. 체질화된 문화자본(아비투스)은 교육이나 가정환경에 의해 내면화되어 형성된 취향이나 심미적 태도이다.

2. 객관화된 문화자본은 법적 소유권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이다.

3. 제도화된 문화자본은 누구에게나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며 공정한 것으로 졸업장, 자격증, 학워증서 등과 같은 것이다.

문화자본은 지배계급의 사고방식, 지배유형, 문화양식이 다른 계급에 영향을 끼쳐 기존의 불평등한 관계를 지속한다. 이것을 상징적 폭력이라고 한다. 

학교는 문화를 전수해 내면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지배계급의 문화를 전수하면서도 공식적 과정을 통해 객관적, 중립적으로 보이게 해서 결국 학교에는 지배계급의 아비투스가 모든 학생들에게 형성되어 상징적 폭력이 학생들을 지배하게 된다. 상징적 폭력은 지배계층 자녀에게는 유리한 반면 피지배계급 자녀에게는 불리하다. 


번스타인의 언어사회화 이론


번스타인은 학교에서의 언어 교환양식과 교육과정에 주목했다.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코드는 가정배경에 따라 정교한 언어코드와 제한된 언어코드로 구분된다. 

정교한 언어코드: 중상류 계급이 선호하는 언어코드로 문법, 문장규칙이 정확하고 의미수준이 높다.

제한된 언어코드: 하층계급이 주로 사용하며 문법, 문장규칙이 정확하지 않고 의미수준이 낮다.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는 아동들은 제한된 언어코드를 사용하는 아동보다 학교의 수업상황에 더 잘 적응하는데 학교에서는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내용들은 제한된 언어코드와 관련된 것으로 하층계급 아동들의 교육 기회를 차단하는 내용들이다. 

1. 가정에서 던져진 질문에 아동들은 한정된 반응만을 얻기 때문에 정교한 언어코드를 학습하는 아동들에 비해 견문을 넓히거나 호기심을 가질 기회가 적다.

2. 학교 규율의 원리를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가질 뿐 아니라 비정서적이고 추상적 언어에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3. 아동은 교사가 사용한 언어를 자기 자신에게 익숙한 내용으로 번역하나 그때 쯤이면 교사가 전달하려는 핵심 내용을 놓치게 된다.

4. 아동은 주입식 암기나 반복 학습에 익숙한 반면 일반화와 추상화를 포함한 개념 구분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알튀세의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알튀세는 국가의 역할과 관련해 교육의 기능을 분석했다. 국가에는 구정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한 국가기구가 존재하고, 국가기구를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로 구분한다.

억압적 국가기구: 사법, 군대, 경찰, 행정부 등과 같이 물리력을 동원해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종교, 교육, 법률, 정치, 문화 등과 같이 규범과 가치를 조작해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다음은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로서의 학교의 성격이다.

1. 학교는 모든 사람들의 이익을 충족시킨다는 이데올로기로 지배 이데올로기의 본질을 은폐한다.

2. 교육은 지배 이데올로기와 가치에 대한 자발적 동의를 갖게 하여 기존 사회의 계급질서를 정당화한다.

3. 학교는 생산수단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 등을 전수하여 계급불평등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일리치의 탈학교론


일리치는 현대사회에서 건강을 위해 더 많이 병원에 가고 학교에 더 오래 다녀야만 더 훌륭한 사람으로 간주되는 가치의 제도화 또는 물신화 현상을 비판한다. 또한 오늘날 학교교육은 아동에 대한 보호, 학습, 교화, 선발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미국식 발전 논리에 의지한 학교교육은 라틴아메리카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무능하다는 의식만 심어주므로 남아메리카에서 새로운 교육제도를 실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백승학, 강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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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