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사회학] 2.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는 구조기능주의, 평형이론, 질서이론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기능주의 학자들은 사회 또는 문화와 제도, 사회안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전체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나의 학문은 그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연구 대상을 직접 관찰하여 그 대상에 대해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며 그 대상에 대한 이론을 구축하면서 발달 해 왔다.

그러나 연구 대상이 '사회', '인간심리'와 같이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경우 비유를 통해 그 현상을 설명한다. 


초기 사회학자들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해 설명한다(예: 원시적 사회-원시 생명체, 진화된 사회-고등 생명체(인간))

하나의 사회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체 사회 안에서 그 제도가 수행되는 기능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사회의 분화수준이 높아진다. 이때 뒤르켐은 사회분업의 중요한 기능이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어 낸다는 것에 주목했다. 이러한 사회의 분화는 사회를 해체하는 것이 아닌 과거와 다른 새로운 연대감을 만들어낸다. 

파슨스는 사회 내부의 조직들이 AGIL로 명명한 4가지 기능(적응(adaptation), 목표성취(goal attainment), 통합(integration), 체제유지(latency))을 수행한다고 파악했다. 

적응: 사회체계는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충분한 자원을 모은다(생산 및 경제조직).

목표성취: 사회체계가 목표를 설정하고 착수해 이를 수행하는 기능(정치정당).

통합: 법원, 경찰 등과 같은 다양한 하위 체계들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기능.

체제유지(잠재성): 교육기관과 같이 사회의 가치와 문화를 보존하고 새로운 세대에 전수하는 것.  


머튼은 사회적 기능을 분석함에 있어 명시적 기능(manifest function)과 잠재적 기능(latent function)을 구분한다. 

명시적 기능: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의도된 기능.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활동의 결과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학의 발달 초기부터 1970년대까지 주류를 이루어왔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비판을 받는다.

1. 사회 안에 존재하는 이념의 갈등, 2. 이해관계를 둘러싼 집단간의 이견과 대립, 3. 현상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보수적 태도


다음은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기대이다.

1. 교육이 사회의 통합과 분화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의 균형과 발전에 공헌하고 있다.

2. 교육을 통해 개인이 갖는 잠재력을 그 사회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방향으로 실현시킴으로서 개인적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적으로 인적자원을 개발해 국가경쟁력을 제공한다.

3. 학교교육이 학생의 능력에 따라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고, 교육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게 선발 및 지위배분의 기능을 통해 사회평등을 달성할 수 있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와 사회제도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기능의 분석에 초점을 맞춰왔다.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적 사실로 인식하고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분석했다. 사회적 사실로서의 교육을 정의하기 위해 "모든 교육체제가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을 찾고자 했고, 이것이 '성인세대가 아동세대에 발휘하는 영향력'이고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성을 갖는다.

1. 특수사회화로 분화와 관련되어 있다(한 사회 안에서 다양한 교육이 존재하고 서로 다른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

2. 보편적 사회화로서 통합과 관련되어 있다(한 사회의 집합의식을 새로운 새대에 내면화시키는 영향력). 

뒤르켐은 앞의 2의 영향력에 대해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교육에 대한 정의를 도출했다.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을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에 대한 성인세대의 영향력 행사이고, 이러한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치사회화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 환경의 양편에서 요구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특성을 아동에게 육성 계발하는데 있다. 


이렇게 교육을 사회화로 정의하면서 교육을 개인과 사회를 연결시키는 작용으로 이해하고 있고, 인간은 사회에서 살기 때문에 인간다운 모습을 갖는다고 강조하면서 인간다운 모습의 근원은 사회에 있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교육은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아동에게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도덕적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 것이 교육의 과업이다. 그러나 교육의 과업은 아동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기보다 사회가 함축하는 도덕적, 지성적 존재를 개인에게 부과하기 때문에 '사회화로서의 교육'은 '새로운 인간성의 창조'로 해석된다. 이러한 인간성은 사회의 이상이기 때문에 새로운 인간성의 창조는 '새로운 사회의 창조'로 이어진다. 


뒤르켐의 영향을 받은 미국의 사회학자 파슨스(Parsons)는 뒤르켐의 사회화 기능 외에도 미국 사회에서 학급의 기능을 사회화와 선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1. 학생들이 미래 성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질과 책임을 내면화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한다.

2. 학급이 성인 사회의 역할 구조 속에 인적 자원들을 배치하는 선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화 기능은 개인이 미래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자질과 책임을 갖도록 하는 것이고 이때 자질과 책임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자질:

1. 한 사회의 광범위한 가치 체계를 이행하는데 따르는 책임.

2. 한 사회 구조 안에서 특정 형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책임.

자질:

1. 개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능력.

2. '역할 수행에 대한 책임감'. 

학급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책임과 자질들을 형성시키는 주요 기관이나 사회적 관점에서 보면 '인력 배치'를 위한 기관이다. 그런데 학생들의 사회화 수준과 선발은 모두 학급에서 성취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이 출생한 가정이 갖는 특수한 문화를 넘어서는 보편적 문화를 사회화시키는 동시에 학급 안에서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지위가 분화되고 이러한 지위의 분화에 따라 선발이 이루어지는 체제이다. 


슐츠(Schultz)는 1960년대에 "인간자본에의 투자는 개인적 생산성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급속한 경제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노동력의 기술적 기초를 형성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경제적 가치를 상승시키는 중요한 장치라고 강조했다. 

즉 교육수준이 증가하면 생산수준이 증가하고 이는 소득수준과 지위수준의 향상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블라우(Blau)와 던칸(Duncan)은 학교교육은 직업지위 획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 교육이 직업을 획득하는데 가정배경보다 본인의 교육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백승학, 강현출판사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