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을 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사회학은 카라벨(Karabel)과 할제이(Halsey)에 의해 다음과 같이 범주화하여 구분한다.

1. 기능주의적 교육이론

2. 경제적 인간자본론

3. 방법론적 경험주의

4. 갈등론적 교육이론

5. 교육연구에 있어서 상호작용론적 전통과 신교육사회학의 도전


1887년 프랑스 보르도 대학에서 "교육학과 사회학"을 강의한 뒤르켐(Durkheim)을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로 본다. 

1907년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스잘로(H. Suzzalo)는 "Educational Sociology"를 강의를 했고, 1916년에 교육사회학과가 신설되었다. 1920년에는 미국교육사회학회가 창립되고, 1926년에 이 분야에 대한 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가 창간되었다. 

이 시기의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고자 한 실천 지향적 성격이 두드러졌고, 학교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은 것이었다.

1940년부터 지역사회학교운동, 사회중심교육운동의 영향으로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학교교육이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요구를 받게 되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지역사회의 성격과 구조, 학교교육의 기능을 규명하는 연구로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1960년대에는 미국의 학교교육의 기능에 대한 실증적 연구들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교육사회학의 성격에 새로운 변화를 의미하고 1963년에는 교육사회학 학술지의 명칭이 "Educational Sociology"에서 "Sociology of Education"으로 바뀌었다. 


1950~1970년대의 연구동향은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2차대전 직후의 경향(학생의 학업성취 및 가족, 이웃, 사회의 영향을 규명하는 연구경향)

2. 1950~1960년대의 주된 연구 경향은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었다(발전교육론).

3. 1960년대부터 사회조직체로서의 학교에 관한 연구


1970년대부터 등장한 갈등이론은 지금까지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기능이론)'라고 비판하면서 학교교육에 대한 비찬적 관점을 갖는 연구결과들을 출판하며 시작했다. 이들은 학교교육이 문화전수보다 편협한 주장 및 왜곡된 지식을 주입시키고 능력보다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결정되는 학력의 불평등한 분배를 용인한다고 비판한다(갈등이론).

이 무렵에 유럽에서는 신교육사회학이 등장했다. 신교육사회학파는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이론 모두에 대해 방법론적으로는 구조적 접근에 치중하면서 행위자로서의 인간을 소홀히 한 점을 비판한다. 연구대상의 측면에서는 사회구조와 계층 등의 거시적 사회구조에 초점을 맞추어서 정작 학교의 내부 과정을 소홀히 했다고 비판한다. 

이들은 교육사회학이 학교 교육과정, 수업의 진행과정,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은 절대/보편적인 것이 아닌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며 사회적 산물이라고 주장하고, 교사-학생의 상호작용도 사회적으로 형성된 것이라고 본다. 

해석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등의 다양한 연구방법을 통해 학교 상황에서 행위자들의 주관적인 의미와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신교육사회학은 교육사회학 연구에 있어 교육 사회구조적 문제에서 교육의 내부로 전환시킨 점에 대해서는 높게 평가받으나 행위자의 주관성을 지나치게 강조해 사회구조와 같은 객관적 사실들의 힘을 소홀히 한다는 지적이 있다. 


교육사회학의 창시자 뒤르켐은 사회학적 방법론에 입각해 교육사회학의 탐구 방향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분하고

1. 교육체계의 발생에 관한 것

2. 교육체계의 기능에 관한 것

다음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주요 탐구문제로 설정했다.

1. 비교교육학의 관점에서 교육체게 유형을 구분하는 문제이다. 교육조직은 사회의 다른 여러 부분들과 상호관련을 맺고 있다. 여러 사회의 유사성을 추출해 내고 그 차이점을 제거하여 비교함으로써 사회의 유형에 딸느 교육의 일반적 유형을 확립할 수 있다.

2. 인과론적 관점에서 교육제도의 발생과 진화의 과정을 설명하는 문제이다. 교육제도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각 특성들이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면서 발생했는가를 밝힐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거침으로써 교육체계의 진화과정에 대한 제 법칙을 발견할 수 있고, 그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기능의 관점에서 교육제도가 발휘하고 있는 기능을 규명하는 문제이다. 교육제도가 형성되면 일정한 기능을 발휘하는데 그 기능의 결과가 무엇이고 그러한 결과를 나타내는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다음은 1990년부터 2002년 초반까지 한국 교육사회학회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주제들이다.

교육과 평등(사회적 지위 획득), 학교사회와 학업성취, 교육정책과 제도, 공교육의 문제 및 교육개혁,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이론, 교육열과 학력사회, 청소년 문제와 문화, 페미니스트, 교사교육 및 교직사회, 진로교육, 정보화사회 및 미래사회, 평생교육, 가족구조 및 관계, 교육과정 사회학, 민주시민교육, 문화 및 환경교육, 통일교육, 기타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적 탐구를 포함한 과학적 탐구의 목적은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기술(description):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해 관찰한 사실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설명(explanation): "왜"라는 의문에 대답하는 것으로서 어느 특정한 사건발생의 인과분석이나 사실의 근거를 밝히는 것이다. 

예측(prediction): 설명과 논리적 구조는 기본적으로 같고 실용적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 

설명은 사건이 이미 일어났음을 알고 그것이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인 반면 예측은 어떤 사건의 인과관계가 확립되었다면 원인이 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결과가 되는 사건이 곧 발생할 것이라는 것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이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양적 연구방법: 실증주의, 방법론적 경험주의라고 불리며 연구자가 탐구하고자 하는 대상(여기서는 교육현상)에 대해 조사하고, 수집된 자료를 수량화, 수치화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질적 연구방법: 해석학, 현상학, 문화인류학,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사용해 행위자의 주관적 의미를 해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연구방법이다.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백승학, 강현출판사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