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기하학/미분기하학2020. 9. 24. 08:00
반응형

[미분기하학] 12. 곡면의 사상, 적분



함수의 모든 좌표표현이 미분가능하다고 하자.


한 곡면에서 다른 곡면으로의 함수 F:MNM상의 모든 조각 xN상의 모든 조각 y에 대해 합성함수 y1Fx가 유클리드 공간에서 미분가능할 때, 그리고 R2의 열린집합에서 정의될 때, 함수 F를 미분가능하다고 하고, F를 곡면의 사상(mapping of surface)이라고 한다. 


함수 y1FxF(x(u,v))y상의 D의 모든 점 (u,v)에서 정의된다.

이 정의를 적용할 때 MN을 덮는 조각에 대해서만 확인하면 된다. 


Σ를 북극점과 남극점이 제거된 R3에 놓인(중심이 0인) 단위 구면이라 하고, Cxy평면에 놓인 단위원 위에 세워진 원기둥면이라 하자. 

그러면 C는 구면과 적도를 따라 만나고 함수 F:ΣC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pΣ의 점일 때, z축으로부터 p를 지나 수직으로 나가는 직선을 그리고 F(p)를 다음과 같이 그 직선이 처음으로 C와 만나는 점이라 하자.

F가 사상임을 보이기 위해 Σ안에 지리적 조각 x(u,v)=(rcosvcosu,rcosvsinu,rsinv)를 이용하고 C에 대해서는 조각 x(u,v)=(cosu,sinu,v)를 이용한다. 그러면 F의 정의에 의해F(x(u,v))=(cosu,sinu,sinv)이고 C의 이 점은 y(u,sinu)이므로 따라서F(x(u,v))=y(u,sinv)이다. y1를 등식의 양변에 적용하면 (y1Fx)(u,v)=(u,sinv)가 되어 미분가능하다. 그러므로 F는 사상이다.


Σxy평면의 원점 위에 놓인 단위구면이라 하자. 그러면 Σ의 중심은 (0,0,1)이다. Σ로부터 북극점 n=(0,0,2)를 제거하고, 그 북극점에 광원이 있다고 하고 Σ의 각 점 p에 대해 P(p)xy평면에서의 p의 그림자라고 하자.

xy평면과 R2를 사상 (p1,p2,0)(p1,p2)에 의해 같다고 하자. 그러면 Σ에서 R2위로의 함수 P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게 된다.P(p1,p2,p3)=(Rp1r,Rp2r)여기서 rR은 각각 pP(p)로부터 z축까지의 거리이고, 다음 그림의 닮은삼각형으로부터 R2=r2p3이므로

다음과 같이 된다.P(p1,p2,p3)=(2p12p3,2p22p3)xΣ에 놓인 임의의 조각이면, 합성함수 Px는 유클리드공간에서 미분가능하고 P:ΣR2는 사상이다. 이것을 구멍난 구 Σ의 평면 위로의 입체사영(stereographic projection)이라고 한다.


유클리드 공간에서처럼 곡면의 사상도 접사상을 갖는다. 


F:MN를 곡면의 사상이라고 하자. F의 접사상(tangent map) FM의 각각의 접벡터 vN의 접벡터 F(v)를 대응시키는데, vM안의 곡선 α의 초기속도벡터이면, F(v)N 위의 상곡선 F(α)의 초기속도벡터이다.

뿐만 아니라 각 점 p에서 접사상 F는 접평면 Tp(M)에서 접평면 TF(p)(N)으로의 선형변환이다. 

사상 F:MN의 접사상은 편속도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x:DMM의 매개화일 때, y를 합성사상 F(x):DN이라 하자. 분명히 Fx의 매개곡선을 y의 대응하는 매개곡선으로 보내고, F를 곡선의 속도를 보존하기 때문에 다음을 얻는다.F(xu)=yu,F(xv)=yvxuxvx[D]의 각 점에서 M의 접공간에 대한 기저를 이루기 때문에 이렇게 간단히 계산된 식이 F를 결정한다. 

F의 모든 접사상 Fp:TP(M)TF(P)(N)이 일대일이면 F를 정칙(regular)이라고 한다. 이들 접평면은 차원이 같으므로 선형대수학으로부터 일대일 조건은 F가 선형동형사상이라는 것과 동치이다. 사상 F:MN이 역사상 F1:NM를 가지면 미분동형사상(diffeomorphism)이라고 한다. 미분동형사상 FM을 변형시켜 N을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고, F의 좌표표현 y1Fx에 유클리드 공간에서의 역함수 정리를 적용함으로서 역함수정리를 확장할 수 있다.


F:MN를 곡면의 사상이라 하고, FP:TP(M)TF(P)(N)M의 어떤 점 p에서의 선형동형사상이라고 하자. 그러면 M은 점 p의 근방 U가 존재해서 FU에 대한 제한이 NF(p)의 근방 V위로의 미분동형사상이다. 


이 정리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결론은 M에서 N 위로의 일대일 정칙사상은 미분동형사상이라는 것이다. 이때 미분동형사상은 크기와 모양과는 관계가 없다.


(1) 평면 R2의 모든 열린 직사각형은 평면 전체와 미분동형이다. R:π2<u,v<π2라 하자. 그러면 F(u,v)=(tanu,tanv)R에서 R2위로의 사상이다. F의 역사상 F1(u1,v1)=(tan1u1,tan1v1)F의 미분가능한 역사상이고 F는 미분동형사상이다. 

(2) 한 점이 제외된 구면 Σ는 평면 전체와 미분동형이다. 앞에서 다룬 입체사영으로부터 입체사영 P가 구멍난 구면 Σ0로부터 평면 R2로의 일대일 사상임은 분명하다. 지리적 조각을 약간 변형하면 Σ0{0}의 조각x(u,v)=(cosvcosu,cosvsinu,1+sinv)를 얻는다.y(u,v)=P(x(u,v))=2cosv1sinv(cosu,sinv)를 얻고 P(xu)=yu, P(xv)=yv이므로 P의 정칙성은 yuyv를 계싼함으로서 증명할 수 있고, yu,yv는 직교하고 0이 아니므로 다음과 같이 1차독립이고 P는 미분동형사상이다.

미분형식은 임의의 사상에 의해 한 곡면에서 다른 곡면으로 옮겨진다. 실함수 f에 대해 F:MN이 곡면의 사상이고 fM에서 정의된 함수이면 fN위로 보내기는 어려우나 대신 fN에서 정의되면 문제는 간단해진다. fM위의 합성함수 f(F)로 끌어당기면 되고, 1차형식과 2차형식의 끌어당김(pullback)은 다음과 같다.

 

F:MN를 곡면의 사상이라고 하자. 

(1) ϕN위의 1차형식이면, F(ϕ)M의 모든 접벡터 v에 대해 (Fϕ)(v)=ϕ(Fv)M위의 1차형식이라고 한다. 

(2) ηN위의 2차형식이면, F(η)M위의 한 쌍의 vw에 대하여 (Fη)(v,w)=η(F(v),F(w))M위의 2차형식이라고 한다.

함수 f를 0차형식으로 다룰 때 1차형식과 2차형식의 끌어당김의 기호와 맟추어서 f(F)대신 Ff로 나타낸다. 형식의 핵심적 연산은 합, 쐐기곱, 외도함수이고, 이 연산들은 모두 사상에 의해 보존된다.  

  

F:MN가 곡면의 사상이고 ξηN위의 형식이라고 하면 다음이 성립한다.

(1) F(ξ+η)=Fξ+Fη 

(2) F(ξη)=FξFη 

(3) F(dξ)=d(Fξ) 

증명: 생략


임의의 곡면 위에서의 적분이론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미분형식이 필요하다. 적분은 유클리드 공간에서만 일어나므로 곡면 위의 형식을 먼저 유클리드 공간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1차원일 경우 α:[a,b]M을 곡면 M위에서의 곡선단편이라 하자. M위의 1차형식 ϕ를 구간 [a,b]로 끌어당긴 αϕf(t)dt이고 다음이 성립한다.f(t)=(αϕ)(U1(t))=ϕ(α(U1(t)))=ϕ(α(t))따라서 다음의 결과를 얻는다. 


ϕM위의 1차형식, α:[a,b]M를 1차원 단편이라 하자.

그러면 α위에서의 ϕ의 적분은 다음과 같다.αϕ=[a,b]αϕ=baϕ(α(t))dt공학 및 물리학에서 이 적분을 선적분(line integral)이라고 한다. 곡면 위의 벡터장 V를 힘장(force field)이라고 하자. α(t)가 시각 t에서의 위치를 나타내고 α:[a,b]M은 입자의 움직임을 나타낸다고 하자. αp=α(a)에서 q=α(b)까지 움직이는데 필요한 일(work)의 총량 W를 구하자. 충분히 작은 Δt에 대해 α(t)에서 α(t+Δt)까지 곡선 α의 궤적은 근사적으로 Δtα(t)로 나타낼 수 있다.

움직이는 점은 힘의 α의 접성분, 즉 V(α)αα=V(α)cosθ의 영향을 받는다. 

시간 Δt동안 힘에 대해 한 일은 근사적으로 힘 V(α(t))α(t)α(t)에 거리 α(t)Δt를 곱한 것이다. 이것을 전체 시간 구간의 분할점에 대해 합하고 극한을 취하면 다음을 얻는다.W=baV(α(t))α(t)dt이것을 간단히 나타내기 위해서 p에서의 접벡터 w에 대해 ϕ(w)=wV(p)인 쌍대 1차형식 ϕ를 도입하면 W=αϕ로 나타낼 수 있다. 

선적분 개념은 모든 미분형식과 같이, 곡면 M이 유클리드 공간 똔느 다양체로 바뀌어도 잘 적용된다. 적분되는 1차형식이 함수의 미분이면, 미적분학의 기본정리에 의해 다음과 같은 일반화를 얻는다.


fM위의 함수라 하고 α:[a,b]Mp=α(a), q=α(b)로의 M 안의 1차원 단편이라 하면 다음이 성립한다.αdf=f(q)f(p)증명: 정의에 의해 αdf=badf(α)dt이다. 그런데df(α)=α(f)=ddt(fα)이므로 미적분학의 기본정리에 의해 다음의 결과를 얻는다.αdf=baddt(fα)dt=f(α(b))f(α(a))=f(q)f(p)그러므로 적분 αdf는 경로에 무관하고 그 값은 p에서 q로의 모든 곡선에 대해서 같다. 따라서 α(a)=α(b)인 모든 닫힌곡선에 대해 그 적분값은 0이다. 

α위에서 df의 적분은 f의 경계 qp위에서 f의 적분, 즉 f(q)f(p)와 같다. 

R2의 닫힌 직사각형 R:aub,cvd(=[a,b]×[c,d])를 2차원 구간으로 생각하자. 그러면 M상의 2차원 단편(2-segment)은 닫힌 사각형에서 미분가능한 사상 x:RM이다.

1차원 단편에서와 같이 미분가능성을 R을 포함하는 더 큰 열린집합에서 정의된 것으로 x를 미분가능하게 확장할 수 있음을 뜻한다. 

ηM위의 2차형식이면, η의 끌어당김 xη는 좌표표현이 kdudv이고h=(xη)(U1,U2)=η(xU1,xU2)=η(xu,xv)이다. 앞에서 적분을 정의했듯이 다음과 같이 2차형식의 적분을 정의할 수 있다.


ηM위의 2차형식이고, x:RM를 2차원 단편이라고 하자. 그러면 x위에서 η의 적분은 다음과 같다.xη=Rxη=badcη(xu,xv)dudvR을 닫힌 사각형 aub,cvd, x:RMM상의 2차원 단편이라 하자.

x의 모서리 곡선(또는 모서리)은 다음과 같은 1차원 단편 α,β,γ,δ를 의미한다.α(u)=x(u,c)β(v)=x(b,v)γ(u)=x(u,d)δ(v)=x(a,v)2차원 단편 x의 경계(boundary) xx=α+βγδ로 나타낼 수 있고, 이들 네 선분은 x:RM을 사각형 R을 구성하는 경계의 네 선분 위에서만 생각하여 얻을 수 있다. 여기서 γ,δ앞의 (-)부호는 R의 둘레를 동일한 방향으로 돌기 위해서 방향이 반대여야 하기 때문에 붙은 것이다.

ϕM위의 1차형식이면, x의 경계에서 ϕ의 적분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xϕ=αϕ+βϕγϕδϕ스토크스 정리(Stokes's theorem) ϕM에서의 1차형식이고 xM가 2차원 단편이면 다음이 성립한다.intxdϕ=xϕ증명: 다음의 식에서R(dϕ)(xu,xv)dudv=R(u(ϕ(xu))v(ϕ(xu)))dudvf=ϕ(xu),g=ϕ(xv)라 하면 다음이 성립하고xdϕ=RgududvRfvdudv이들 중적분을 반복적분으로 보자. 사각형 Raub, cvd일 때 먼저 u에 대해 적분하자. I(u)=bagu(u,v)du라 하면 다음이 성립한다.Rgududv=dcI(v)dvI(v)를 정의하는 편적분에서 v는 상수이고 피적분함수는 u에 대한 미분이다. 미적분학의 기본정리를 이용해 I(v)=g(b,v)g(a,v)를 얻는다.

따라서Rgududv=dcg(b,v)dvdcg(a,v)dv이고 g(b,v)=ϕ(xv(b,v)), xv(b,v)x의 오른쪽 곡선 β의 속도 β(v)이고 따라서 다음이 성립한다.dcg(b,v)dv=dcϕ(β(v))dv=βϕ같은 방법으로 dcg(a,v)dv=dcϕ(δ(v))dv=δϕ이므로 다음을 얻는다.Rgududv=βϕδϕ같은 방법으로 다음을 얻고Rfvdudv=γϕαϕ따라서 다음과 같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xdϕ={βϕδϕ}{γϕαϕ}=xϕ선적분 αϕα의 재매개화에 변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α의 방향이다.


α(h):[a,b]M가 곡선 단편 α:[c,d]Mh:[a,b][c,d]에 의한 재매개화일 때, M위의 임의의 1차형식 ϕ에 대하여 다음과 같다.

(1) h가 방향을 보존할 때, 즉 h(a)=c, h(b)=d일 때, α(h)ϕ=αϕ

(2) h가 방향을 거꾸로 할 때, 즉 h(a)=d, h(b)=c일 때, α(h)ϕ=αϕ

증명: α(h)의 속도는 α(h)=dhdtα(h)이므로 다음이 성립한다.α(h)ϕ=baϕ(α(h))dt=baϕ(α(h))dhdtdt위의 마지막 식을 치환적분으로 풀면 h가 방향을 보존할 때α(h)ϕ=dcϕ(α)du=αϕ이고 방향을 거꾸로 할 때α(h)ϕ=dcϕ(α)du=dcϕ(α)du=αϕ참고자료:

미분기하학, 이승훈, 한동숭, 경문사

Elementary Differential Geometry Second edition, O'neil, AcademicPress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