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5. 교육평가의 유형
평가기능에 따른 유형
진단평가
진단평가는 교수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행위로, 학습자들의 능력과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둔다.
진단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수업의 출발점에서 학생을 알맞은 자리에 적절히 정치(수업 집단의 편성)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데 있다.
2. 수업에 앞서서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수업의 전개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실패의 근본적 원인을 발견하는 데 목적이 있다(예: 수업 전 쪽지시험, 퀴즈, 수업 전 복습여부를 묻는 질문).
다음은 진단평가의 역할들이다.
1. 수업집단의 편성이나 다른 정치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해준다.
2. 진단평가는 가장 알맞은 출발점에 학생들을 배치시킬 수 있다.
3. 형성평가와 더불어 수업의 지도과정에서도 실시될 수 있으며, 형성평가로 밝혀진 학습결손의 원인이 수업과 관련이 없는 요인에 의한 것인지의 여부를 밝히는 데 도움을 준다.
4. 규준참조평가에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측정된 각 행동 특성별로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잘하는지, 못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역할을 토대로 진단평가의 기능은 크게 예진적 기능, 학습 실패의 교육 외적인 원인 파악을 들 수 있다.
예진적 기능: 학습자의 기본적인 학습능력, 학습동기, 선수학습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습 실패의 교육 외적인 원인 파악: 수업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으면서 학습 실패의 원인이 되고 있는 여러 가지 학습장애 요인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외적 원인은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인 것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신체적 요인은 건강 상태의 이상, 운동감각기능의 장애 등이 있고, 정서적 요인은 심리적 갈등이 주된 요인, 환경적 요인은 물질적, 경제적 빈곤에서 문화 실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이 있다.
다음은 진단평가의 방법이다.
1. 선행학습 성취도의 진단: 모든 학생이 똑같은 수준에서 출발하도록 수업이 시작된다면, 출발점 이상으로 목표를 달성한 학생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고, 아직 그 출발점에 이르지 못한 학생에게는 실망과 좌절을 안겨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선행학습 성취도를 알기 위한 진단은 표준화 학력검사로 할 수 있고, 이러한 학력검사는 교육과정의 공통적 측면에서 학생들의 일반적인 성취수준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2. 학습결손의 진단: 표준화검사에서 어떤 특정 내용영역에서 특정 학습결함의 정확한 진단에 필요한 정교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교과 담당교사가 직접 검사를 만들어 수업현장의 학습상황과 직결되는 진단을 할 필요가 있다.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교육행위가 계획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학습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학습의 진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그 수업 및 학습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행동이고 따라서 형성평가는 수업 도중이나 단원을 학습하는 중에 수시로 실시할 수 있다.
형성평가는 교수목표에 기초한 평가이므로 철저하게 목표지향적 평가이다. 진단평가가 일반화된 기능을 측정하는 반면 형성평가는 특정 학습단위를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된 검사이다.
형성평가에서는 총점은 무의미하고 문항반응 유형에 관심을 둔다.
다음은 형성평가의 특징들이다.
1. 정보의 피드백의 교정이다.
2. 학습의 개선을 위해 실시된다.
형성평가의 목적은 점수, 학생성적의 판정, 교사능력평가가 아닌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개선해야 할 것인지 추구하고 궁극적으로 완전학습을 추구하는 것이다.
3. 교사가 제작하는 것이 원칙이다.
형성평가는 진행중인 수업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는 것이기 때문에 그 상황을 잘 파악할 위치에 있는 교사가 제작하는 것이 목적에 부합하다.
4. 학생들의 내재적 학습동기에 의존하고 이를 유발시킨다.
다음은 형성평가의 주된 기능들이다.
1. 학습자들의 학습 진행속도를 조절한다.
2.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강화 역할을 한다.
3. 학습 곤란을 진단하고 교정한다.
4. 학습지도방법의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다.
다음은 형성평가의 방법들이다.
1. 학습단위를 분석하고 확인, 선택하여 그것을 결정한다.
2. 결정된 학습단위는 내용소와 행동소로 세분화하여 분석된다.
3. 세분화된 학습단위 속의 목표는 위계가 이루어지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4. 조직된 목표를 바탕으로 이원분류표를 작성한다.
5. 이원분류표에 의거하여 평가도구를 제작하고 분석한다.
6. 형성평가의 분석은 학생이 학습요소를 학습했는가에 의해 판단해야 한다.
7. 형성평가의 분석은 학생이 반응한 답의 오류가 무엇인지를 밝혀주어야 한다.
총합평가
총합평가는 교수-학습이 끝난 후 교수목표의 달성,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평가 형태로 총괄평가라고 한다. 따라서 총합평가는 학습자가 도달하도록 설정된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주된 관심이 있다.
다음은 총합평가의 특징들이다.
1. 교수-학습이 끝난 뒤에 의사결정을 위해 평가한다.
2. 교사보다 교육평가전문가에 의해 제작된 검사도구를 주로 사용한다.
3. 평가목적에 따라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를 혼용해 평가한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총합평가의 구체적인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1. 학습자들의 성적을 결정한다.
2. 학습자의 미래의 학업성적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집단 간의 성적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4. 학습자의 자격을 인정하는 판단의 역할을 한다.
다음은 총합평가를 위한 절차와 방법이다.
1. 평가하려는 특정 교과에 대한 교육목표를 확인하고 세분화해야 한다.
2. 교육목표를 일반적(거시적)이고 포괄적으로 진술하고 그것을 내용과 행동으로 세분화하는 작업을 한다.
3. 목표가 진술되면 관련하여 진술된 내용과 행동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문항을 제작한다.
4. 제작된 문항은 난이도 순으로 편집한다.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준거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는 학습자들의 현재의 성취수준이나 교육목표이 도달 정도를 알아보는 평가이다. 이런 면에서 준거지향평가를 절대평가라고도 한다. 다시 말하자면 학습자가 무엇을 얼만큼 알고 있는지, 학습자가 정해진 준거나 목표에 도달했는가를 판단하는 평가이다.
준거지향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고, 이는 학습자의 선발이나 개인차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닌 가능한 한 모든 학습자가 의도하는대로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공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 후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에서도 학습자 간 개인차보다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다음은 준거지향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검사의 타당도를 강조한다.
2. 검사 점수의 부적 편포(검사 점수의 분포가 한 쪽(여기서는 오른쪽)으로 치우친 점수의 분포)를 기대한다.
3. 학습자 개개인에 적합한 교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면 주어진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한다.
준거지향평가는 계급의식보다 지적 성취 그 자체를 강조하고 경쟁보다 협동학습을 중시하고 학습이론에 맞는 평가방법인 동시에 교육목표 달성도에 따른 평가로서 진정한 의미의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준거지향평가의 장점이다.
1. 교수-학습 이론에 적합하므로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직접적으로 제공하므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2.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등의 개선에 용이하다는 점이다.
3. 상대평가에 치중하지 않으므로 이해,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등 정신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다음은 준거지향평가의 한계점이다.
1. 준거지향평가의 검사점수는 주어진 목표 달성도에 따라 점수의 의미가 규정되는 부적/정적 편포로 나타나므로 점수를 통계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2. 개인차의 변별이 쉽지 않다(개인 간의 비교 및 우열을 판정하기 어렵고 경쟁을 통한 학습의 외재적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다).
3. 평가기준이 되는 수업목표의 성취기준을 설정하는 일이 어렵고, 준거의 설정 기준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절대기준평가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누구나 동일한 교수목표의 획일성이 아닌 각 교사가 명료하게 설정도니 교수목표에 따라 가르치고 이 기준에 의해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각 교사의 전문적인 양식과 합리적 판단을 위해 교수목표설정에 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규준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는 한 학생이 받은 점수가 다른 학생들이 받은 점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평가 방식이다. 다시 말하자면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그가 속한 집단에 비추어 상대적인 위치를 밝혀 보는 평가방법이다. 어떤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규준을 이용하여 그가 속한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에 비추어 해석한다.
이러한 평가관은 선발적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목표나 수준에 도달한 학생을 가려내거나 학습 후에 학생집단 안에서의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를 밝히려고 한다. 따라서 개인의 성취수준을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을 판단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여기서 규준(norm)은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척도로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 추출된 표본에서 산출한 평균과 표준편차로 만들어진다.
다음은 규준지향평가의 특징들이다.
1.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2. 검사 점수의 정상분포(좌우대칭적이고 중앙이 높은 정상분포곡선, 정규분포곡선)를 기대한다.
3.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하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다음은 규준지향평가의 장점이다.
1. 개인차 변별에 적합한 평가방법이다.
2. 객관적인 검사의 제작기술을 통해 성적을 표시하기 때문에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3. 학습자들이 경쟁을 통해 동기를 유발하는데 유리하다.
다음은 규준지향평가의 한계이다.
1. 학습자 간의 순위(상대적 위치)를 결정하기 때문에 과다한 경쟁심리가 조장되고, 이로 인해 인성교육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 또한 경쟁을 강조함으로써 여러가지 정서적 부작용을 학습자에게 가져다 줄 수 있다.
2.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에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수방법, 학습효과 등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3.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를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결과해석이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평가대상에 따른 유형
능력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에 초점을 두는 방법으로 능력지향평가라고도 한다. 학습자의 능력에 비해 과분한 노력을 하는 경우에는 이를 고려하여 높은 평가를 하나, 능력이 탁월함에도 많은 노력을 하지 않는 경우 낮게 평가한다.
(중, 고등학교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평가이나 대학에서는 교수가 능력참조평가를 할 수도 있다)
능력참조평가는 각 학생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평가되는 특징을 지닌다.
다음은 능력참조평가의 장점이다.
1. 학습능력이 비교적 낮은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학생 개개인에 집중해 개인보다 보다 의미 있는 개별화된 평가가 가능하다.
다음은 능력참조평가의 단점이다.
1.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일일이 파악하기가 어렵다.
2. 상위권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3. 특정 기능과 관련된 능력의 정확한 측정치에 의존하게 되므로 해당 능력에 국한되어 학습자의 능력을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4. 학습자의 능력은 변화하지 않는 가정에서 능력참조평가는 출발하고 있으나 이 가정은 오류가 있다.
성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얼마나 성장하였는가에 관심을 두는 평가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학업증진의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차를 강조한다. 사전 능력 수준과 관찰된 시점의 측정된 능력 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두므로 학생들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를 부여한다.
(학교에서 주는 진보상, 대학에서의 성적향상장학금)
성장참조평가는 학생의 초기 성취 수준에 비추어 얼마만큼 성취의 향상을 보였는지에 초점을 두고, 결과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사전에 측정한 점수가 신뢰되어야 한다.
2. 현재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되어야 한다.
3. 사전 측정치와 현재 측정치의 상관이 낮아야 한다.
(사전에 측정한 측정치나 현재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되지 않는다면 능력의 변화를 분석하기 어렵다)
다음은 성장참조평가의 장점이다.
1. 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교육이 가능하다.
2. '노력한 만큼 나온다'는 평가 준거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동기를 이끌어내도록 해 장기적으로 학습능력 촉진을 유도할 수 있다.
성장참조평가의 단점으로는 신뢰도 문제와 객관도 문제가 있다. 사전 성취검사에서 나온 점수와 현재 성취검사에서 나온 점수차가 클 수 록 높은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고의적으로 잘못된 답을 작성할 수 있고, 또한 교사의 판단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어 객관도가 낮아질 수 있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교육학&수학교육 > 교육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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