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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3. 교육목표의 이해



교육목표에 관해서 일반적으로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학교급별 목표, 교과별 목표, 교육청의 학교급별 목표, 개별 학교의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단원목표, 수업목표) 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교육의 목적  


목적은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안내 역할을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직접 관찰하거나 평가할 수 없다. 오히려 바람직하고 가치로운 능력을 의미하는 포괄적 진술로, 일반적으로 교육에 적용하는 어떤 테마나 관심이다. 

학교구 수준의 목적들은 초점을 줄이기 시작한다. 학교 수준의 목적들은 한층 더 초점을 줄여 국가와 주, 학교구의 목적들을 지역공동체의 철학과 우선순위에 보다 일치하는 진술들로 전환된다. 

전국 주, 학교구 또는 학교 수준에서 결정되는 교육목적들은 대부분 비행동적인 용어들로 진술되며 특정한 내용이나 교과에 얽매이지 않는다. 목적들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이침 역할을 하도록 기술되고, 학교교육이 성취하려는 것을 기술함으로써 어떠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러나 목적들은 너무 모호하거나 장기적이여서 교실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목표들로 전환되어야 한다.


교육의 일반적 목표


목표들은 일반적으로 수업의 세 수준인 과목/학년 수준, 단원 계획 수준, 수업계획 순으로 기술되고, 목표들은 짧은 성취기간을 갖는다. 

일반적 목표들은 '알다, 배운다, 이해한다, 파악한다, 감상한다'와 같은 결과(end) 용어들로 특정지어진다.

개인적인 수업계획 수준에서 목표들은 대개 구체화된다. 목표들은 '~을 한다'와 같은 정확한 단어(행위 단어)로 진술된다.


교육의 구체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는 단기간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성취해야 하는 것들을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학습내용, 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교육의 구체적 목표는 교과의 학년별 내용을 분석하여 찾아내며, 수일~수주 걸리는 단원목표나 단시 또는 하루의 수업목표로 구분할 수 있다.

단원목표는 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설정되며, 수업목표를 설정하는 기반이 되고 수업목표에 의해 실현된다. 수업목표는 단시 수업이나 하루의 교수활동을 위한 목표이다.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


학습의 영역 중 인지적 영역을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분류하고, 각각의 분야마다 학습 위계를 지적 활동이 낮은 수준에서부터 높은 수준으로 분류하여 체계화하고 있다. 


지식은 어떤 형상이나 사실에 대한 그 자체이다. 모든 지적 능력의 기초가 되며 학습한 내용을 기억하고 상기해 내는 능력으로 사실이나 용어, 규칙 등을 기억해내는 지적 능력이다. 


이해는 전달된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며, 이해 수준에는 번역, 해석, 추론이 있다. 이해력은 의사전달내용이나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지적 능력이다. 


적용은 이해한 지식을 일반적인 상황이나 특수한 상황에 응용하는 지적 기능이다. 적용력 단계는 학습내용을 새로운 구체적 상황에 사용하는 능력으로 학습한 개념, 방법, 원리를 새로운 문제에 적용해서 해결하는 능력이다.


분석은 어떤 사실이나 현상을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요소 간의 관계와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즉, 분석력 단계는 주어진 자료의 구성요소를 찾아내고, 각 요소 간의 관계와 조직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으로 내용 속 요소, 부분들을 비교, 대조해 논리적 오류를 알아내는 지적 능력이다.


종합은 여러 개의 요소나 부분을 하나가 되도록 묶는 지적 능력으로, 나열된 사실을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새로운 자료를 창안하는 능력이다.


평가는 문제해결방법, 작품이나 소재 등에 대한 가치판단으로서 비판력과 판단력을 포함한다. 평가는 준거에 따라서 실시하며, 특정 소재 또는 방법에 대한 가치나 중요성을 판단하는 능력이다.


정의적 영역의 교육목표


내면화의 수준에 따라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감수는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장 낮은 수준의 정의적 행동이다. 이 단계의 학습결과는 어떤 현상에 대해서 단순히 그 존재를 인식하는 수준에서 시작하여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게 되는 수준까지 이르게 된다. 하위영역에는 감지, 자진감수, 선택적 관심이 있다.


반응은 특정 현상이나 자극에 대해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적극적 참여를 나타내는 것이다. 특별한 행동을 즐거워하고 이에 반응하는데 만족함을 느끼며 흥미를 갖는 것 등이 이 단계의 학습이다. 하위 영역에는 순종반응, 자진반응, 반응에의 만족 등이 있다.


가치화는 어떤 행동에 대하여 일관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가치를 지향하는 것 또는 현상을 가치 있는 것으로 지각하고, 이 현상에 관련된 행동의 일관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어떤 사물이나 현상 또는 행동에 대하여 그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내면화의 정도이다. 가치란 특정한 가치가 내면화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이는 외현적 행동으로도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학습된 가치는 일관성과 안정성이 있는 것이어서 이를 측정할 수도 있다(태도, 감상 등이 이 수준의 학습에 속한다). 하위 영역에는 가치 수용, 가치 채택, 확신 등이 있다.


조직화는 여러 가지 가치들을 하나의 체제로 조직하는 것으로 하나 이상의 가치가 관련된 상황들이다. 여러 가지 가치를 종합하고 자기 나름의 내재적으로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를 확립해 나가는 단계이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가치의 비교와 서로의 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통합하는 활동이 따른다. 하위 영역에는 가치의 개념화, 가치체계의 조직화가 있다.


인격화는 특정 가치관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어 그 가치에 따라 일관성 있게 행동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치체계의 일반화, 인격화를 의미한다. 가치의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그것이 한 개인의 생활을 지배하게 되면 그는 독특한 개인적 생활양식을 갖게 된다. 완전히 체계화된 인생철학과 가치관이 확립되어 있어서 그것이 일괄적인 체계를 가지고 모든 사물, 사건, 행동에 나타나는 단계이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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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