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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4. 교육평가의 모형



목표지향평가 모형


목표지향평가는 미리 설정하여 놓은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데 초점을 두는 입장이다. 목표의 달성이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을 의미하고, 목표에의 미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부적함을 의미한다. 목표지향평가는 학교 현장의 평가 체제에서 가장 많이 알려지고 널리 활용되는 고전적인 평가모형이다.


-타일러의 목표달성 모형  

타일러의 목표달성 모형은 교육 혹은 수업목표를 평가기준으로 하여 어떤 프로그램이나 수업이 끝난 후 교육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는 명세적으로 진술된 행동목표를 기준으로 교육성과를 평가한다고 해서 흔히 행동목표 모형이라고도 한다. 

타일러는 평가를 설정된 행동적 목표와 학생의 실제 성취수준을 비교하는 활동으로 보고 이를 위해 목표의 세분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목표의 이원분류'를 제안했고, 이것은 교육과정의 장단점에 관한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다음은 타일러 모형의 일반적인 절차이다.

1. 교육목표 설정

2. 설정된 교육목표의 분류

3. 분류된 교육목표를 행동적 용어로 정의

4. 교육목표의 달성이 측정될 수 있는 평가 장면의 설정

5. 측정방법과 도구개발 및 선정

6. 측정방법 및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

7. 결과 해석 및 행동목표와 학생의 성취 자료 비교

타일러의 모형은 다음의 특징들을 갖는다.

1. 교육목표가 평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교육목표의 행동적 정의와 진술이 측정 및 평가를 용이하게 해주며, 평가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3. 형성평가의 기능을 강조하여 교육과정이나 수업을 개선하게 한다.

4. 교육목표 설정방법의 개발 및 측정도구의 개발을 자극하여 평가방법 및 기술의 발전을 이루게 하며, 교사로 하여금 교육활동에 대한 책무성을 자극한다.

5. 교육목표와 학생 성취간의 합치 여부를 체계적으로 논리적으로 검증할 수 있으므로 학교현장에서 사용이 용이하다.

위의 특징을 갖는 타일러의 모형은 다음의 장단점을 갖는다.

장점

1.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 간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한다

2.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3. 평가를 통해 목표의 실현 정도를 평가한다

단점

1. 의도하지 않은 부수적인 교육효과를 평가할 수 없다

2. 교육성과에만 주로 관심을 가지므로 본질적인 교육과정 개선에는 한계가 있다

3. 기술적 합리성만 강조하므로 정치, 사회적 역할, 윤리도덕적 역할과 같은 복합적 측면의 평가가 어렵다.

4. 측정하기 어려운 경험, 태도, 감정의 변화 등은 평가하기가 어렵다.


프로버스의 격차 모형(불일치 모형)

프로버스의 격차 모형은 교육 또는 경영 및 관리를 통해 달성해야 할 표준이나 준거와 실제 수행성과의 차이, 괴리, 상위 또는 불일치점을 분석하는데 주안을 두므로 불일치 모형이라고 한다.

이 모형은 (1) 프로그램의 표준(목표)을 설정하고, (2) 프로그램의 표준과 실제 수행 사이에 불일치가 있는지를 확인하며, (3) 프로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의 개선, 존속, 종결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불일치 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에 따라 프로그램이 실제 수행을 표준에 비추어 비교하는 평가방법을 제시한다. 

평가란 목표와 수행결과 사이에 존재하는 불일치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는 과정으로 프로그램의 개선, 유지, 종료를 위한 정보로 활용된다.

프로버스의 격차 모형은 다음을 분석하는데 주안을 두는 평가 모형으로

D(discrepancy information)=S(standard)-P(performance)

S를 결정하고 P를 확인해서 D를 찾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평가절차이다.

격차 모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의 정의 및 설계: 프로그램의 투입, 과정, 산출 변인을 각각 명시적으로 기술한다.

2. 프로그램의 실행: 평가의 표준 및 준거를 열거하고 그 적합도를 확인한다.

3. 프로그램의 과정: 프로그램에서 계획한 변화, 즉 학생들의 행동이 계획대로 변화하였는지를 확인할 자료를 수집한다.

4. 프로그램의 결과: 목표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한 다음 성취기준 또는 목표와 비교하여 불일치 여부와 그 정도를 파악한다.

5. 비용-효과분석: 수행성과와 목표달성을 위해 투입된 예산, 인력, 시간, 노력 등을 비교한다. 비용-효과 측면에서 프로그램과 대안적 프로그램을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다.


하몬드의 교육혁신평가 모형

하몬드는 타일러의 모형에 영향을 받아 학교 수준에 적합한 새로운 평가 모형을 개념화하였다. 이 평가 모형은 목표를 명세적으로 진술하고, 이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 개선점을 찾는다는 점에서 목표달성 모형에 속한다. 

하몬드는 교육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평가 변인들을 조직하기 위한 목적으로 3차원 입방체를 고안하여 개념화하였고, 각 차원은 수업, 기관 행동으로 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수업: 조직, 내용, 방법, 시설, 비용

기관: 학생, 교사, 관리자, 교육전문가, 학부모, 지역사회

행동: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분류

타일러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학업성취도만을 준거 변인으로 설정한 반면 하몬드는 3가지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미리 설정한 목표를 준거로 평가한다.

하몬드 평가 모형의 특징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적합성, 효율성을 확인하는 데 이용할 수 있으나, 주된 목적은 일선 교육청 또는 학교에서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에 필요한 정보 수집에 있다.

이 모형의 장점: 교육효과를 체계적,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이 모형의 단점: 평가할 변인이 많고 평과결과를 수량화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시간과 인력이 많이 요구된다.

다음은 하몬드의 교육혁신 평가 모형의 구체적인 평가 절차이다.

1. 변인 선정: 수업, 기관, 행동 차원 및 각 하위 변인에서 프로그램과 직접 관계되는 것을 선정하고, 그들 간의 상호작용을 밝혀 목표로 진술한다.

2. 방법 결정: 평가하고자 하는 변인과 상호작용을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하고 필요한 도구를 제작한다.

3. 결과 분석: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차원별 또는 변인별로 목표 달성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한다.

4. 결과 보고: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이 이해하고 활용하기 쉽도록 평가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한다.


가치판단평가 모형


가치판단 모형은 평가 그 자체가 얼마나 좋은가(유리한가)라는 전문가의 판단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가자의 전문적인 능력을 통해 교수-학습방법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스크리븐의 탈목표 모형

1. 스크리븐이 강조한 가치판단평가 모형은 탈목표 모형이었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관점으로부터 출발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실제 가치가 있는가라는 측면에서 평가의 가치를 두었다.

2. 스크리븐의 주요 목표는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는 것, 즉 학습자들이 원하는 관점에서 교수-학습방법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3. 과정평가(평가를 도구의 제작, 통계적 처리 등의 분석)와 결과평가(평가로 인한 부작용과 대안을 분석하는 평가)가 구별되어야 하지만 결과평가도 중요하다고 했다. 

4. 평가자의 역할에 따라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구분하면서 형성평가를 강조했다. 

형성평가는 지속되고 있는 수업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형성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이고, 총괄평가는 모든 수업과정을 끝마쳤을 때 수업 전체의 가치가 어떠하였는가에 대한 총합적인 평가이다. 

5. 평가자가 사전에 정해진 목표가 얼마나 성취되었는가보다는 목표 그 자체의 가치를 평가해서 목표가 무의미할 때는 거부해야 한다(목표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함).

6. 교수-학습방법이 의도하고 있는 효과뿐만 아니라 의도되지 않은 부수적 효과까지 포함하여 실제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

7. 프로그램에 대한 부수효과를 확인할 때에는 목표 대신 표적 집단의 요구를 준거로 사용해 평가한다(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소비자 중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스테이크의 종합실상 모형

1. 스테이크는 교육평가 모델에 대해 스크리븐과 같이 평가를 가치판단과정으로 보고 있으나 기술적 측면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다는 차원에서 차이가 있다. 즉, 가치판단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의 여러 측면에 대한 기술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2. 기술적 행위에 있어서 의도적인 측면과 관찰적인 측면으로 구분되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판단행위로는 사용된 표준이 무엇이며, 실제적 판단은 무엇인가로 구분되어야 하며, 판단과정은 상대적 비교와 절대적 비교를 사용해 그 가치와 장점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3. 종합상실 모형에서 관찰과 수집해야 할 자료를 선행요건, 실행요인, 성과요인에 관한 자료로 구분했다.

성행요건: 수업실시 이전 학습자의 특성, 교육과정, 교육시설, 학교환경 등을 말한다.

실행요인: 수업 중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과정을 비롯하여 질의, 설명, 토론, 숙제, 시험 등과 같이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작용하는 요인들을 말한다. 

성과요인: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흥미, 동기, 태도, 프로그램 실시가 교사와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한다.

다음은 종합실상 모형의 구조이다.

연관성 분석: 의도와 실제 관찰을 구분하여 선행요건, 실행요인, 성과요인 간의 연관성을 점검하는 것

합치도 분석: 각 요인별로 논리적으로 탐색해서 정한 경험적으로 관찰된 결과가 일치하는 정도를 분석하는 것

프로그램의 질 판단을 위해 표준을 정한 다음 그것을 준거로 하여 기술적 자료를 분석, 정리한 결과의 가치와 중요성을 매기고 판단 자료와 행렬표 역시 연관성과 합치도를 점검한다.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 모형

평가자가 교육현상을 보고 교육활동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빟평을 지닌 전문가가 교수-학습의 질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을 표현적 비평 모형이라고 한다. 

질적평가로는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으로 이루어진다.

교육적 감식안: 학생들의 성취 형태 사이의 미묘한 질적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개인적 평가와 감상하는 기술이다.

교육비평: 감식안을 가진 사람만이 감지할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비전문가가 이해할 수 있도록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다음은 가치판단평가 모형의 특징들이다.

1.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를 구별하면서 기존의 내재적 준거 위주에서 탈피해 외재적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 평가자에 따라 평가를 형성평가와 총합평가를 구분하고 있으면서도 형성평가를 강조했다.

3. 목표 자체의 가치와 질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하였다. 

4. 평가를 가치판단과정으로 보면서도 기술적 측면을 동시에 강조했다.

5. 평가는 전문가가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판을 이용해 질적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라고 했다.


가치판단평가 모형의 장점은 목표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도 평가 수행이 가능하므로 목표에 반영되지 않은 프로그램의 부수적 효과를 탐색하는데도 관심 있는 장점이 있다.


의사결정 모형


평가는 의사결정의 대안을 판단하는데 적절한 정보를 획득하고, 기술하고, 제공하는 과정으로 설명하는 것이고, 이것을 의사결정 모형이라고 한다. 

의사결정 모형에서 교육평가는 의사결정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스터플빔의 CIPP모형

스터플빔의 CIPP모형은 평가활동과 의사결정 사이의 순환관계라고 할 수 있다. CIPP평가 모형은 상황, 투입, 과정, 산출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복합적 평가 모형이다.

1. 상황평가: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 전반적 상황을 분석해 필요한 조건과 실제상황을 명시하고 이 것이 실제 상황과 맞지 않는 부분과 이유, 해결방안을 확인하고 진단하는 과정이다. 이 평가의 목적은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해 판단을 진단하는 것이다.

2. 투입평가: 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소요되는 물적, 인적 자원에 대한 평가이며, 잠재적 요인과 이를 극복할 가능성 여부, 장애를 극복하지 못했을 경우 예상되는 결과, 목적에 비추어 본 설계의 적합성 등을 고려해서 진단하는 과정이다. 이 평가의 목적은 프로그램의 요구와 환경에 비추어 적절한 대안을 고려하고, 계획을 전개하고 도움을 주는 데 있다.

3. 과정평가: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개선하기 위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이 평가의 목적은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가용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계획을 수정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과정평가에서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참여적 관찰, 집단토의, 설문조사 등이 있다.

4. 산출평가: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평가이다. 이 평가의 목적은 산출평가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프로그램의 계속 및 변경 여부를 종합적으로 확인해 프로그램의 질과 프로그램 사용자의 요구에 충족된 정보를 공개해 프로그램의 성과를 정확하게 판단, 해석하는데 조력하는 것이다. 

장점: 프로그램의 다양한 측면들을 다양한 형식의 평가를 통해 정보를 획득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개성을 중시하며, 그러한 개선을 위해 의사결정자에게 가장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단점: 평가자와 가치문제와 판단을 회피하고, 중요한 가치판단을 의사결정자에게 위임하는 점에서 평가자는 단지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방법론자의 역할로 제한한다.


알킨의 CSE모형

알킨의 CSE모형은 의사결정자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대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요약하고 정리하여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1. 체계사정평가: 특정 상황에 적합하거나 필요한 교육목표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목표의 폭과 깊이를 결정하는데 있어야 할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2. 프로그램 계획평가: 체계사정평가에서 확인하고 선정한 체계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방안 중에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3. 프로그램 실행평가: 프로그램을 선택, 결정한 다음 실제로 운영했을 때 프로그램 계획평가 단계에서 기대하고 결정한 사항이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4. 프로그램 개선평가: 개선 및 보안에 필요한 정보가 주어지면 즉각적으로 개입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그 효과 또는 변화를 확인 및 검증하는 과정이다.

5. 프로그램 승인평가: 의사결정자가 프로그램 채택을 유보할 것인지,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실시할 것인지,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보급할 것인지를 결정할 즈음에 있어야 할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기 위한 평가이다.


다음은 알킨의 CSE모형의 특징들이다.

1. 기존의 평가 모형에 비해 폭넓은 대상을 평가했다.

2. 프로그램의 여러 상황 및 국면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3. 의사결정과 평가 간의 체계적 접근이 가능하다.

4. 평가 절차가 계열적이고 일관성 있는 평가가 가능하다.

그러나 평가자 역할의 감소, 개념의 조작적 정의 문제, 의사결정방법에 대한 구체적 설명 부족, 현실성 부족의 문제점으로 비판 받고 있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https://prezi.com/gw1osvgjgp1l/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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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