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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관점



교육관은 교육을 보는 하나의 관점을 의미한다.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어떤 교육관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과도 밀접하다.


선발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떠한 교육방법을 동원하더라도 다수 중 일부이거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 또한 교육을 통한 인간 행동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이다.


선발적 교육관의 기본가정, 교육에 대한 책임소재, 주요 평가대상, 검사관, 적용되는 평가 유형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선발적 교육관은 특정 소수의 학습자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가정한다.

2. 선발적 교육관은 교육의 성과에 대한 책임소재를 일차적으로 학습자에게 된다. 

3. 선발적 교육관은 학습자의 개별 특성을 주요 평가 대상으로 본다.

4. 선발적 교육관의 검사관은 측정관과 밀접하다.

5. 선발적 교육관은 교육성과에 따라 학생들의 순위를 결정하고, 일정한 교육목표에 도달한 소수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에 적합하다.

6. 선발적 교육관의 학습자 분포는 정적 분포를 이룬다.


발달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의 방법만 제시하면 누구든지 주어진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이다. 또한 교육을 통한 인간의 긍정적인 행동변화의 가능성을 인정한다.


발달적 교육관의 기본가정, 교육에 대한 책임소재, 주요 평가대상, 검사관, 적용되는 평가 유형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는 교육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2. 발달적 교육관은 교육의 성과에 대한 책임을 제대로 된 교수방법을 제시하지 못한 교사에게 책임을 둔다.

3. 발달적 교육관은 교수방법과 목표달성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을 주요 평가대상으로 본다. 지속적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평가하고 최적의 교수-학습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4. 발달적 교육관의 검사관은 평가관과 밀접하다.

5. 발달적 교육관은 교수-학습을 돕기 위한 일정한 목표점을 준거로 삼고 주어진 목표를 달성했는지에 대한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에 적합하다.

6. 발달적 교육관의 학습자 분포는 부적 분포를 이룬다.


교육평가를 통해 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측정하고, 교육의 결과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측정관


교육에서의 측정은 어떤 대상에 대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치(숫자)를 부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어떤 특성을 어느 정도 소유하고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1. 측정의 개념에서 전제는 존재하는 모든 실재는 불변하는 안정성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검사의 목적은 인간행동의 특성을 원래의 값과 가깝게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2. 측정관에서는 개인반응점수의 신뢰도와 객관성의 유지에 강조를 두고, 그것을 추정하는 표집오차가 중요한 관심사이다. 신뢰성과 객관성 있는 측정을 위해 측정절차나 방법에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또한 환경변인을 측정의 정확성을 저해하는 방해변인으로 간주해 그 효과를 통제하거나 극소화해야 하고, 따라서 그 목적을 위해 정확한 측정단위가 요구되며, 검사영향을 완전히 배제하고 통제해야 한다.

3. 측정관에서 해석의 기준은 표준이 되는 규준 집단에 두고 개인간의 비교 또는 집단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비교하는 규준지향평가(상대평가)를 활용한다. 

4. 측정관은 측정의 결과를 주로 선발, 분류, 예언, 실험 등에 활용한다.


평가관


교육에서의 평가는 양적 기술의 측정 뿐만 아니라 질적 기술을 포함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양적, 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까지 포함한다. 특히 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과정 및 결과에서 나타난 학습자 행동에 대한 측정결과를 교육목적에 비추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1. 평가의 개념에서 전제는 존재하는 모든 실재는 변화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행동 특성도 변화 가능한 것으로 보고,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적 노력을 통한 학습자의 성취와 행동변화에 초점을 둔다.

2. 평가관에서는 검사의 신뢰도와 객관성보다 타당도를 더욱 강조하며, 특히 평가도구의 내용타당도와 목표타당도가 중요하다.

내용(목표)타당도는 적절한 내용을 포함한 평가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교육목표 달성을 잘 측정해 내고 있는가에 대한 정도를 의미한다.

3. 평가관에서 해석의 기준은 교육목적, 즉 목표점이 되는 준거에 두고 교육목표의 성취수준을 의도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를 활용한다.

4. 평가관에서는 환경을 중요한 변화의 원천으로 보고 환경변화를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변화에 관심을 두는 동시에 행동변화를 위해 투입된 교육과정과 수업교재, 교사, 수업방법, 행정체제 등 환경변인의 평가도 중요시 한다.

5. 평가관의 평가결과는 개개인의 학습평점, 배치, 진급 등 개인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과 방법, 교육정책 등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와 함께 인간 행동변화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그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총평관


교육에서 총평은 개인의 행동 특성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특별한 환경, 상황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분석하고 의사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1. 총평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다. 개인이 목표한 준거의 분석과 함께 개인이 학습하고 작업해야 할 환경의 분석에서 총평이 시작된다.

2. 총평관에서 개인에 대한 정보의 수집은 양적, 질적 형태의 다양한 종류의 형태로 활용된다. 

3. 총평관은 구인타당성과 예언타당성을 강조한다. 

4. 총평관은 전인격적 평가 또는 임상적 평가라고도 한다. 양적, 질적, 투사적 평가가 이루어지며, 객관적 검사 뿐만 아니라 관찰, 면접, 구술 등 다양한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검사의 조건하에서 개인과 환경의 양쪽 측면을 고려한 측정의 영향을 강조한다.

5. 총평관의 결과는 선발, 분류, 예언, 실험 등에 활용된다. 즉, 학생 개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육목표와 교육 프로그램 등 교육진행상황을 함께 분석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에 따른 분석결과 학생에게 성적을 부여하고 나아가 교육의 효과성까지 검증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방법을 활용해 학생을 평가하는 수행평가에 총평이 활용되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모두 상호보완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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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