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1. 교육평가란?
평가는 영어로 evaluation이고, 이 단어는 라틴어의 'exvalere'에서 유래했고, 밖으로의 뜻을 지닌 'e'와 가치를 뜻하는 'value'의 합성어로 '교육활동이 지닌 내재적 가치를 겉으로 드러내어 판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과정이고, 넓은 의미의 교육평가는 학생의 교육목표 달성 뿐만 아니라 교사의 학습 지도방법 등을 평가해서 교육과정 자체와 교육의 사회적 공헌도까지 평가할 수 있다.
포괄적인 교육평가의 의미는 교육목적의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가늠해 나타난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교육평가는 측정을 전제로 한다.
평가(evaluation)는 측정(measurement), 검사(test), 사정(assessment)등과 같은 다양한 용어와 쓰이는데 측정은 사물을 구분하기 위해 규칙에 따라 수를 부여하는 절차로 도구 또는 장치를 이용해 물체의 부피, 질량, 길이 등을 재는 것이다. 검사는 측정을 위한 척도로 행동의 증거를 수집하는 도구(측정도구)라고 부른다. 사정이란 다양한 측정결과를 통해 한 개인이나 대상이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전체적 평가이다.
다음은 학자들이 정의하는 교육평가이다.
타일러(Tyler, 1949): 교육과정과 교수 프로그램에 비추어 교육목표가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밝히는 과정
크론바흐와 스터플빔(Cronbach & Stufflebeam, 1973):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활동
비비(Beeby): 교육과정과 교육결과에 대한 기술과 해석이 아닌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과 결과, 교육목적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
교육평가는 학생들에게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는 교육활동에 대한 자기반성적 자료를 획득해야 한다. 교육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다음은 교육평가가 지니고 있는 기능들이다.
1. 교육목표 달성도 파악이다.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도에 관한 증거와 정보를 수집하는데 관심이 있다.
2. 학습의 진단과 치료이다. 교육활동 내용과 관련된 출발점 행동 점검과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드러나거나 잠재된 문제들을 발견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서 불필요한 시간, 노력, 경비지출을 사전에 예방한다.
3.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수집이다. 학습자가 지닌 능력, 소질, 성격 등을 파악해 그들이 지닌 능력 또는 조건에 마는 학습지도를 해서 학습자의 올바른 교육적 배치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4. 학습촉진의 기능이다. 평가를 받음으로써 자신의 학습능력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결점을 보완해 학습능력을 올리려는 동기가 유발되기 때문이다.
5. 교수-학습과정의 평가이다.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교수 및 학습과정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6. 제반교육활동에 관한 효과 파악이다.
다음은 학교교육에서 학생평가의 기능을 정리한 것이다.
1.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일이다. 이러한 목적의 평가를 위해서는 학교 수준별, 학년별, 교과영역별, 단원별 교육목표가 명료화되어야 하고, 목표가 학생의 행동으로 실현되었을 때 나타나는 행동의 특징을 구체화하는 일이 중요한 선행과제가 된다.
2. 개개인 학습자 또는 한 학급 전체가 직면하고 있는 학습 곤란도를 진단하는 일이다. 교육의 과정이 원활하게 되려면 학생들이 교육을 받는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조건이 요구되어야 한다.
3. 교육과정, 수업자료, 수업절차, 학급조직 등의 교육적 효과성을 평가하는 일이다. 교육활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는 완전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4. 교육의 여러 문제를 이해하고 건전한 교육정책 및 일반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전체 학생집단의 교육진도를 사정하는 역할을 한다.
다음은 교육평가의 영역이다.
1. 학습자 평가 영역: 교육활동의 최종 목표가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인 평가대상이다.
2. 교육활동의 평가 영역: 여러가지 교육활동의 유효성 또는 성공도에 따라 교육목표 달성 여부가 판가름난다.
3. 교육과정과 교사평가 영역: 교육과정은 교육활동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규정하고 관여하는 요소이고, 교사평가는 지도방식, 내용, 지도능력, 지적태도가 평가의 초점이 되고, 나아가 교육관 및 가치관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4. 학교 및 환경의 평가 영역: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잠재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학교의 사회적 풍토가 대상이 된다.
5. 교육체제의 평가 영역: 교육행정조직에 대한 평가와 학교교육의 위치와 기능에 대한 평가가 이에 속한다.
교육평가의 순기능과 역기능
교육평가의 순기능
1. 진단적 기능이다. 의사가 환자의 치료를 위해 환자의 증상을 진단하듯이 교육에서도 학생들을 잘 가르치려면 학습자의 특성을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
2. 형성적 기능이다. 수업의 진행과정에서 실시되는 형성평가의 결과는 학습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3. 총괄적 기능이다. 총괄평과의 결과에 이해 학습자가 어느 정도의 지식, 능력,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서 합격/불합격, 자격의 유무 등을 최종적으로 판정한다.
4. 동기유발의 기능이다. 어떤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평가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이때 학생평가의 내용과 방법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교육평가의 역기능
1. 평가를 통해 개인차를 변별하고 우열을 가려내 사람들 간의 차별의 빌미를 제공한다.
2. 평가 대상자들에게 과도한 경쟁을 유발해서 긴장, 불안, 스트레스를 준다. 적정 수준의 경쟁은 동기유발의 효과가 있으나, 지나친 배타적 경쟁을 조장하는 시험이 계속될 경우, 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불안감 또는 공포감이 조성되어 정신건강을 해친다.
3. 평가는 부당한 간섭과 통제로 작용할 수 있다.
4. 평가의 전략적 기능을 지나치게 강화하다 보면 주객이 전도될 수 있다. 이 것은 자칫 잘못하면 본래 의도한 동기유발의 기능은 약화되고 전략적 기능 자체가 목적이 되는 수가 있는 경우이다(예: 시험은 교육을 위한 수단인데 시간이 지날 수록 시험에 따라 교육이 좌우된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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