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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7. 평가문항의 유형(1: 선택형)



선택형


선택형 문항은 제시문, 문두와 함께 여러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놓고 그 중 적합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형식이다.

(이 형식은 응답과정에서 정답지를 확인해 선택하도록 하는 재인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재인형 문항이라고도 한다.) 


진위형

진술문을 주고 그것의 진위 정오를 판단하게 하는 방법이다. 응답자에게 진술문을 제시한 다음 그것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형태 또는 긍정-부정에 대한 이분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형식이기 때문에 객관식이고 고정반응형, 양자택일형 문항이라고 한다.

진위형 문항에는 오류지적형, 군집형, 자료제시형, 삼자택일형, 확률적 반응형, 자신감표시형, 오류수정형 등 7가지가 있다.

오류지적형: 응답자로 하여금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를 판정한 다음 그것이 틀린다고 생각할 경우, 잘못된 부분에 표시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군집형: 서로 관련성 있는 여러개의 진술문을 제시한 다음, 동일한 기준 또는 지시에 따라 각각의 진위를 판단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자료제시형: 문단, 도표, 그림 등과 같은 자료를 제시한 다음 그것을 근거로 하여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군집형과 비슷하다.

삼자택일형: 주어진 진술문에 대해 진위를 판단하도록 함은 물론 진위 또는 정오를 판단할 수 없다는 답지를 하나 더 추가시킨 형식으로 진위형 문항을 선다형으로 변형시킨 형식으로 볼 수 있다.

확률적 반응형: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에 대한 확률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진위형을 선다형으로 변형시킨 형식이다.

자신감표시형: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를 판단하게 한 다음 자신이 선택한 답의 정확성에 대한 자신감의 정도를 표시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진위형 문항의 기본형식과 확률적 반응형 문항형식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오류수정형: 주어진 진술문의 진위를 판정한 다음 틀린 부분을 지적하고 맞게 고치도록 하는 형식이다.

다음은 진위형 문항제작 요령이다.

-진위형 문항은 질문에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복합적 학습내용을 측정하기 위해 기초적 자료에 근거한 문항을 작성한다.

-일반화되지 않은 주장이나 이론의 옳고 그름을 묻지 않는다.

-하나의 질문에 하나의 내용만 포함하도록 한다.

-부정문의 사용과 이중부정은 사용하지 않는다.

-교과서에 있는 동일한 문장으로 질문하지 않는다.

-가능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단문으로 질문한다.

-답의 단서가 되는 부사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의 유형이 고정되지 않고 무선적으로 되게 한다.

-가능하면 질적 표현보다 양적 표현을 사용한다.

-모호한 문장은 피한다.

-익숙하지 못한 비유적 용어나 문학적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을 가리키는 것은 가능하면 단순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은 짧은 밑줄을 치거나 괄호를 사용해 표시한다.

진위형 문항의 장점:

진위형 문항은 문항제작이 용이하며, 다른 검사형식에 비해 주어진 시간 안에 학생들의 반응을 많이 얻을 수 있으므로 많은 양의 문항을 출제할 수 있으며, 채점이 빠르고 신뢰할 수 있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진위형 문항의 단점:

추측에 의한 진술이 많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고, 고등정신능력보다는 교수목표나 단순한 기억력을 요구하는 지식을 측정할 가능성이 높으며, 검사의 문항을 통해 잘못된 지식을 학습할 우려가 있다. 또한 문장의 진술이 막연하고 모호한 경우가 많다.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감소시키고 극히 피상적인 학습을 하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많이 다루며, 학생들의 추측 반응을 부추길 수 있으며, 읽지 않고도 답을 맞출 확률이 50%(1/2)이기 때문에 추측이나 우연의 오차를 통제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배합형

일련의 용어, 명칭, 구, 개념, 정의 또는 불완전 문장으로 구성된 전제, 내용, 항목으로 이루어진 답지에서 서로 관계되는 것을 찾아 연결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이다(결합형 또는 연결형이라고 한다).

배합형 문항의 종류에는 복합배합형, 결합완성형, 관계분석형, 분류배합형, 양단분류형, 공변관계형, 수량비교형, 충분조건형, 재사용답지형 등 9가지가 있다.

복합배합형: 응답자로 하여금 하나의 자극군에 대해 2개 이상의 반응군에서 각각 바른 답을 골라 연결하도록 하는 형식으로, 반응군의 선택지 수를 자극군의 자극수보다 1~3개 정도 많게 하는 것이 좋다.

결합완성형: 선택형에서 설명한 합답형과 거의 같지만 정답이 될 수 있는 선택자의 결합방식을 미리 제시해 놓고 그것에 맞추어 정답을 찾는 형식이다.

관계분석형: 두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두 진술문 간의 관계를 선택지에 기술된 조건 또는 전제에 따라 분류시키는 형식이다.

분류배합형: 주어진 조건, 유목 또는 기준을 근거로 하여 일련의 개념, 사실, 조건 또는 전제에 따라 분류시키는 형식이며, 양단분류형은 문두와 두 개의 선택지 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다음, 지시문에 제시되어 있는 기준이나 조건에 따라 두 개의 선택지 중 답을 택하는 형식이다.

공변관계형: 어떤 현상이나 변인 간의 인과관계 또는 양적관계에 대한 가장 바른 설명을 지시문에 제시된 기준에 따라 찾도록 하는 형식이다.

수량비교형: 어떤 변인 또는 사상 간의 대소관계 또는 수량관계를 지시문에 제시되어 있는 조건에 따라 찾도록 하는 형식이다.

충분조건형: 어ㄸ너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지시문에 제시되어 있는 조건에 따라 찾도록 하는 형식이다.

재사용답지형: 반응군에 포함된 답지를 한 번 이상 자극군ㅇ ㅔ연결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주어진 검사 문항에 대해 수험자가 어떠한 단서도 받지 않고 자기의 머릿속에서 정답을 재생해서 답지에 기입하는 형태의 것으로 주관식(또는 주관형)이라고 한다.

다음은 배합형 문항제작의 요령이다.

-문제군과 답지군에 각각 동질성이 있는 것으로 묶어야 한다.

-답지나 전제의 수와 길이를 적절히 제한한다.

-답지군의 답지수는 문제군의 문제수보다 많아야 한다.

-문제군의 문제들은 왼쪽에, 답지군의 답지들은 오른쪽에 체계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번호를 각각 달리 한다.

-문제군의 문제들과 답지군의 답지들을 배열할 때 항목은 가급적 분명하고 편리하도록 각각 문자순이나 연대순으로 한다.

-어떤 기초 위에서 배합할 것인지 분명히 지시한다.

-전제와 답지의 각 항목은 중첩되는 개념이 아니어야 한다.

-배합의 한 짝을 가르치는 부당한 실마리에 대해 주의 깊게 각 문제를 점검한다.

-너무 쉬운 검사를 작성하는 것은 피한다.

-한 리스트는 단 한 마디의 말수 또는 짧은 구 등으로 구성한다.

-전제나 답지는 적어도 5항목 이상, 15항목보다 많지 않도록 한다.

-전제와 답지를 위한 모든 항목은 한 페이지 않에 넣도록 한다.

배합형 문항의 장점:

문항제작이 비교적 간편하고 다룰 수 있는 내용이 포괄적이여서 고등정신능력(비교, 판단, 분석)을 측정할 수 있으며, 검사의 객관도 및 신뢰도가 높다. 배합하는 형식을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검사 목적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 수 있는 적응도가 높다.

배합형 문항의 단점:

좋은 문항을 만드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며, 주의를 하지 않으면 사실의 기억만을 평가할 가능성이 많고, 배합이 진행됨에 따라 추측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동질적인 전제와 동질적인 답지를 만들기가 어렵고, 배합이 진행되어 가면서 배함의 항목이 줄어들면 정답의 단서를 주게 될 수 있다.


선다형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로 두 개 이상의 답지를 주고 그 중 맞는 답 또는 가장 알맞는 답을 선택하는 문항, 정답형 문항(하나의 옳은 답을 선택하는 문항)과 최선답형 문항(답지 중 가장 정확한 답을 선택하는 문항)으로 분류한다.

선다형 문항에는 정답형, 최선답형, 다답형, 불완전문장형, 합답형, 부정형, 대입형, 유추형, 군집형, 공통문두형, 비언어적 문두형, 비언어적 답지형, 불완전답지형 등 13가지가 있다. 

정답형: 응답자로 하여금 한 개의 정답지와 여러개의 오답지로 구성된 선택지를 제시한 다음 그 중에서 정답지를 고르도록 요구하는 문항 형식이다.

최선답형: 부분적으로 정답이 될 수 있는 여러 개의 선택지들을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가장 적합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다답형: 여러 개의 선택지 중에 두 개 이상의 정답지를 포함시켜 놓고 그것을 모두 찾아내도록 하는 문항 형식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답지의 를 제한할 수도 있고 제한하지 않을 수도 있다.

불완전문장형: 불완전문으로 진술된 문두를 완성시키는데 필요한 내용을 선택지 중에서 찾도록 하는 형식이다.

합답형: 하나의 물음에 여러 개의 사실, 조건, 상황을 제시해 놓고 다시 그것들을 2~3개씩 묶어서 선택지로 제시한 다음 그 중에서 답을 골게 하는 형식이다(일정한 원칙에 따라 주어진 자료를 재배열 또는 재구성하도록 요구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다). 문항의 제작과 채점이 어렵고 문제의 형식이 여러 개의 진위형 문항을 결합시킨 형식이므로 채점할 때 부분점수를 주어야 한다.

부정형: 선택지 중에서 문두에 적합하지 않은 답지를 찾도록 하는 형식이고, 어떤 예시에 대한 정답이 여러 개 있을 경우 적합한 형식으로 물음에 대한 정답이 여러 개 있을 경우에 적합한 형식이다.

대입형: 문두에 틀린 내용을 제시해 놓고 그 부분을 바르게 고칠 수 있는 사항을 주어진 선택지에서 고르도록 하는 형식으로 진위형의 오류수정형을 선다형으로 전환시킨 형식이다(진위형의 오류수정형을 선다형으로 전환시킨 형식이다).

유추형: 하나의 절, 구 또는 문항에 나타난 관계를 보고 다른 절 또는 구의 관계를 유추해 불완전 문장 또는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가야할 가장 적절한 낱말 또는 구를 주어진 답지 중에서 찾게 하는 형식이다.

군집형: 진위형의 군집형처럼 비교적 긴 하나의 지문을 제시해 놓고 그 아래에 여러 개의 선다형 문항을 출제하는 형식으로 지문제시형 문항이라고도 한다.

공통문두형: 공통적인 조건이나 자료를 제시해 놓고 그것을 근거로 하여 여러 개의 선다형 문항에 답하는 형식이다.

비언어적 문두형: 그림이나 도표 또는 실물을 사용해 문두를 제시한 다음 답지 중에서 정답을 고르도록 하는 형식이다. 

비언어적 답지형: 문자나 숫자를 선택지로 사용하는 대신 그림, 도표, 악보, 실물 등을 사용하는 형식이다.

불완전답지형: 선택지를 완전한 형태로 제시하면 그것이 정답을 찾는 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한 경우 선택지의 일부 내용만을 제시하는 형식이다.

다음은 선다형 문항제작의 요령이다.

-문항은 중요한 학습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문항마다 질문의 내용이 하나의 사실을 묻도록 단순 구조화 되어야 한다.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묻는 질문에서 용어를 질문하고 답지에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나열한다.

-문항이나 답지를 간단하고 명확한 단어로 서술해야 한다.

-문항의 질문형태는 가능하면 긍정문이어야 한다.

-문항의 질문 내용 중 답을 암시하는 내용이 포함되면 안된다.

-정답이 드러나지 않도록 그럴 듯하고 매력적인 틀린 답지를 만든다.

-답지들 중 정답이 두 개 이상일 경우 최선의 답을 선택하도록 환기시켜야 한다.

-피험자에게 옳은 답지를 선택하거나 틀린 답을 제거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면 안된다.

-가능하면 답지를 짧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항의 답지들은 내용이 상호 독립적이어야 한다

-모든 것이 정답이거나 정답이 없는 답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의 번호가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지 않는 무선적 순서에 의하도록 하고, 정답의 위치는 다양성이 있게 한다.

-오답은 지나치게 전문용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선다형 문항의 장점:

학습내용의 많은 영역을 측정할 수 있어 다양하고 포괄적이라는 것과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문항의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포괄적이므로 검사내용의 타당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문항을 어렵게 하거나 쉽게 하는 방법이 간편하고 능률적이다.

채점이 용이하고 객관적이고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서 채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답지에 나타나는 학생의 반응형태에 의해 중요한 진단적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초등학교 저학년을 제외한 모든 학년에 사용할 수 있는 문항 형식이다.

선다형 문항의 단점:

다른 선택형에 비해 좋은 문장을 만들기 어렵다. 선다형 문항의 장점을 살린 문항보다 진위형으로 물어도 좋을 단순한 지식, 기억, 정보의 확인을 위한 지식 위주의 문항을 만드는 결함이 발생한다. 선다형은 능력이 높은 학생에게는 불리하고,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유리하다는 단점이 있다.


선택형의 장점:

선택형은 채점의 객관성과 신뢰도가 유지되며, 문항의 내용타당성이 높다. 또한 평가하려는 능력의 표본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채점 및 문항제작이 비교적 쉽고, 검사결과의 처리 해석이 용이하고 통계적 분석이 비교적 쉽다.

선택형의 단점:

단순한 지식의 암기력만 측정할 위험성이 있고, 추측의 요인을 제거할 수 없다는 점, 문항제작에 시간, 노력 및 훈련을 많이 필요하다는 점, 표현과 창의성 측정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있다.

선택형의 주의점:

단어와 문장은 가급적 명백히 표현해야 하고, 복잡한 어구 배열을 피하고, 답지 선택의 모든 조건을 제시한다. 학생 집단의 수준에 따라 문항의 곤란도를 조절해야 하며, 언어적으로만 아닌 그림이나 도표를 제시해 주는 것이 좋으며, 한 문항의 답지는 서로 유사한 형식을 갖도록 한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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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