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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8. 평가문항의 유형(2: 서답형)



서답형


문두만 제시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답을 생각해서 쓰도록 하는 형식의 문항이다. 서답형에는 단답형, 완성형, 논술형 등이 있다.


단답형

문제를 의문문이나 명령문으로 제시한 다음 한 두개의 간단한 단어, 숫자, 기호, 짧은 구, 문장으로 답하도록 하는 문항형식이다. 

단답형 문항의 종류에는 연합형, 확인행, 대입형의 3가지가 있다.

연합형: 응답자로 하여금 하나의 질문에 몇 개의 단답형 문항을 포함시킨 형식이다.

확인형: 실물 또는 견본을 보여준 다음 그 명칭 또는 기능을 적으라고 요구하는 형식이다.

대입형: 주어진 문장 또는 공식속의 특정 부분을 적절한 내용으로 바꾸라고 요구하는 형식으로 선다형의 대입형 문항과 비슷하다.

다음은 단답형 문항제작 요령이다.

-단답형은 일반적으로 정의나 간단한 개념, 법칙, 사실 등을 질문하므로 간단한 응답이 되도록 질문해야 한다.

-교과서에 있는 구, 절의 형태와 같은 문장으로 질문하지 않는다.

-채점하기 전에 정답이 될 수 있는 답들을 준비한다. 

-계산문제의 경우, 정답이 되기 위해 정확성 정도나 계산절차의 수준을 명시한다.

-정답이 수로 표기될 때 단위를 표기해야 한다.

단답형 문항의 장점:

문항제작이 비교적 용이하고 추측요인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고, 도식 및 지도, 모형에 표시된 명칭과 관련된 여러가지 지식을 측정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또한 학생의 반응 자유도가 크고, 계산이나 수리적 조작이 요구되는 수학이나 과학 과목의 성취도 측정에 특히 적합하다. 선택형보다는 채점의 객관성이 약하나 논술형보다 채점의 객관성이 높고, 특히 문장력이 점수로 연결되는 측면을 배제할 수 있다.

단답형 문항의 단점: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 수준 이상의 지적능력을 측정하는데 부적합하고, 수학 및 과학 과목의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순한 사실적인 지식 수준 이상의 고등정신능력의 측정에는 부적합하다. 채점이 어렵고, 채점의 주관성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우며, 정답이 하나가 되도록 질문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맞춤법 또는 문법 상 오류가 있을 때 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등의 채점상의 문제가 있다.


완성형

문자의 일부분을 비워놓고 빈 자리에 단어, 구, 숫자, 기호 등을 써 넣어 불완전문을 완성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완성형 문항의 종류에는 답란제시형, 단서제시형, 단어완성형, 기호완성형, 그림완성형, 계산완성형, 유추형, 불완전도표형, 제한완성형 등 9가지가 있다.

답란제시형: 응답자가 몇 개의 글자로 답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정답을 쓰는데 필요한 수 만큼 네모 또는 동그라미 칸을 비워 두는 형식이다.

단서제시형: 답란제시형과 동일하나 정답을 시사하는 힌트를 제공하기 위해 답란의 네모 중의 일부를 채워놓는 형식이다. 

단어완성형: 단어 중의 일부분을 비워 놓고 하나의 온전한 낱말이 완성되도록 빈 자리에 적당한 철자를 적어 넣게 하는 형식이다.

기호완성형: 미완성의 공식이나 도표 등에 필요한 기호를 써넣도록 하는 형식이다.

그림완성형: 생물, 기계, 미술 등과 같은 과목에서 미완성 그림이나 지도 등을 제시해 놓고 미완성 부분을 완성시키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계산완성형: 수학, 물리 등과 같은 과목에서 수식을 제시해 놓고 수식의 빈자리에 적게 하는 형식이다.

유추형: 응답자에게 두 개의 문장, 구, 절을 제시한 다음 그 관계를 보고 나머지 문장에 빈칸에 적절한 단어를 유추해 문장을 완성하게 하는 형식이다.

불완전도표형: 부분적으로 삭제되었거나 불완전한 도표를 제시하여 빈 자리에 적당한 낱말 또는 숫자를 적어 넣어 도표를 완성하도록 하는 형식이다.

제한완성형: 어떤 문장이나 글 속의 일부를 제외 또는 삭제시킨 다음 빈 곳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나 기호 또는 숫자를 여러 개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답을 고르도록 하는 형식이다.

다음은 완성형 문항제작의 요령이다.

-중요한 내용을 여백으로 한다.

-정답이 가능한 단어나 기호로 응답되도록 질문한다.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는다.

-질문의 여백 뒤에 조사가 정답을 암시하지 않게 해야 한다.

-여백에 들어갈 모든 정답을 열거한다.

-채점의 정확성과 체계성을 위하여 여백 하나하나를 채점 단위로 한다.

완성형 문항의 장점:

간단한 지식, 사실, 공식, 계산결과, 절차, 명칭, 술어 등을 손쉽게 출제하고 단시간에 광범위하게 검사하는데 유용하며, 문항형식이 간단히 대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선택형처럼 구조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추측의 요인을 최대한 배제할 수 있다.

또한 문항제작에 경험이 적은 사람도 쉽게 출제할 수 있다는 점과 도표, 그림, 지도 등 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자료에서 그 명칭, 구조 등을 묻는데 유용하게 이용가능하다.

완성형 문항의 단점:  

추리, 해석, 비판, 비교, 분석 등의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기 어렵고, 유사한 정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채점이 쉽지 않고, 단답형이나 완성형은 학생의 학습방향을 피상적이고 단순한 방향으로 몰아가게 할 가능성이 많다.


논문형


주어진 질문에 제한 없이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응답하는 문항 형식이다. 이론적으로 피험자의 반응을 거의 무한히 허용하는 자유 반응유형, 반응범위의 제한 여부에 따라 제한반응형과 확대반응형으로 분류한다.

논문형 문항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이 24가지가 있다.

제한반응형: 응답자가 단답형이나 완성형보다 반응의 폭이 다소 넓지만 한 두 개의 구 또는 문장으로 답을 쓸 수 있도록 응답의 범위와 형태를 엄격히 제한하는 형식이다.

확대반응형: 응답자가 종합력, 평가력, 구성력, 비판력, 표현력 등과 같은 고차적인 능력을 최대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답안에 쓸 내용과 방향 및 응답 방식에 대해 아무 제한없이 충분한 자유를 주는 형식이다. 

단독과제형: 논설문이나 통계자료 등과 같은 답은 답안 작성에 필요한 참고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논제만 제시한 다음 답안을 작성하게 하는 형식이다.

자료제시형: 논제와 함께 답안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해준 다음 그 자료에 근거해 답안을 작성하게 하는 형식이다.

밑줄표시요구형: 응답자가 작성한 답안의 내용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밑줄을 긋도록 하는 형식이다.

선택 및 평가적 재생요구형: 단순한 지식을 그대로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선택된 평가의 과정을 거친 재생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조건제시적 비교요구형: 특정 관점이나 기준에 따라 주어진 사상들을 비교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조건제외적 비교요구형: 아무런 지식, 전제, 요구 또는 조건 없이 주어진 사상들을 비교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판단 및 결정적 재생요구형: 어떤 사상에 대한 결정이나 판단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원인 및 결과 제시요구형: 어떤 사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동시에 요구하는 형식이다.

설명요구형: 어떤 용어나 진술에 대한 정확한 뜻이나 용법의 설명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요약요구형: 어떤 논설이나 문장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분석요구형: 어떤 사상에 대한 조건이나 구성요소 등을 분석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관계설명요구형: 주어진 사상 또는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예시요구형: 어떤 법칙이나 규칙 또는 원리에 대한 예시나 예증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분류요구형: 어떤 사물 또는 사상을 주어진 조건 또는 기준에 따라 분류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적용요구형: 어떠한 원리나 법칙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해 설명할 것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목적제시요구형: 어떤 도구의 사용, 법률의 제정, 제도의 변화 등과 같이 사물 또는 사태에 관한 목적을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비판요구형: 어떤 사상의 정당성, 적절성, 타당성에 대한 비판이나 논평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개괄요구형: 어떤 사물에 대해 전체적으로 개괄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재구성요구형: 어떤 사상을 재구성 또는 재조직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문제제기요구형: 새로운 질문이나 문제를 제기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방법제시요구형: 새로운 절차나 방법을 제안하도록 요구하는 형식이다.

도해요구형: 어떤 사상을 그림이나 도표를 그려 설명할 것을 요구하는 형식이다.

다음은 논문형 문항제작 요령이다.

-복잡한 학습내용의 인지 여부는 물론 분석 및 종합 등의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논술문항의 지시문을 "비교, 분석하라", "이유를 설명하라", "견해를 논하라"등으로 한다.

-논쟁을 다루는 논문형 문항은 어느 한 편의 견해를 지지하는 입장에서 논술을 지시하지 않고, 피험자의 견해를 밝히고 그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질문의 요지가 분명하며 구조화되어야 한다.

-제한된 논술문항의 경우 응답의 길이를 제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논술문의 제한된 내용이나 지시문 등의 어휘 수준이 피험자의 어휘능력 수준 이하여야 한다.

-여러 논문형 문항 중 선택하여 응답하는 것을 지양한다.

-질문의 내용이 광범위한 소수의 문항보다 협소하더라도 다수의 문항으로 질문하는 것이 좋다.

-문항을 배열할 때 쉬운 문항에서부터 어려운 문항으로 배열한다.

-각 문항에 응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응답시간을 배려한다.

-문항점수를 제시한다.

-채점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논문형 문항의 장점:

전체적인 관련 속에서 전후가 논리성 있게 표현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는 점과 분석력, 조직력, 문제해결력, 작문능력 등 다양한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선다형이나 단답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문항을 제작하기가 용이하다.

논문형 문항의 단점:

일정 시간에 많은 문항을 출제하여 검사할 수 없으므로 넓은 교과 영역을 출제하기 어렵다는 점, 문장력이 채점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하나의 답안을 여러 사람이 채점할 경우 각각의 점수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채점자의 신뢰도가 낮아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문항이 제대로 출제되지 않는다면 선택형보다 더 단순한 지식 측정이 될 수 있다.


다음은 서답형의 장점이다.

반응의 자유도가 크고,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하는데 유리하며, 문항제작이 비교적 쉽고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개선해 준다.

다음은 서답형의 단점이다.

채점의 객관도와 신뢰도를 보장하기 어렵고, 문항표집의 제한성이 있으며, 단편적 지식의 상기에 그칠 위험성이 있다.

다음은 서답형의 주의점이다.

정답은 간단한 단어, 어구, 수식으로 대답할 수 있도록 하며, 정답의 수는 하나가 좋고, 4개 이상은 적당하지 않다. 또한 질문이 명로해야 하며, 단순 암기력의 측정문제는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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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