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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10.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지필평가


인지적 행동 특성에 대한 평가의 목적은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최초의 평가방법은 대화였으나 평가대상의 증가로 인한 시간적 제한 때문에 대화는 보다 구조화된 구술시험으로 대체되었다. 대화나 구술시험에 의한 평가결과는 기록으로 남길 수 없었고, 종이의 발명으로 인해 논술형 지필평가가 개발되었다. 

논술형 문항에 의한 평가는 채점의 신뢰도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경쟁이 심한 사회에서는 채점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화된 형태의 문장을 사용하게 되었다.

지필평가의 사전적 의미는 연필이나 펜으로 종이에 답을 쓰는 형식의 평가지만 교육부에서의 용어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지필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종이와 필기도구를 이용해 주어진 문항에 응답하는 방식의 평가로 선택형(진위형, 배합형, 선다형)과 서답형(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문항으로 출제된 것이다.

2. 수행평가란 교과 담당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이다.  

지필평가의 문항유형은 답을 쓰는 형식와 채점의 객관성에 따라 분류한다. 지필평가에 사용되는 형식은 반응형식을 기준으로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되며, 채점의 객관성을 기준으로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으로 분류한다.

선택형 문항

선택형 문항에는 진위형, 선다형, 결합형 등이 있고, 객관적이고 신속한 채점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1. 진위형: 제시된 진술문에 평가받는 사람이 맞는지 틀리는지 또는 옳은지 그른지를 응답하는 문항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 수준이 낮은 경우에 활용된다.

2. 선다형: 지시문과 몇 개의 선택 항목을 같이 제시하여 놓고 수험자로 하여금 정답지를 고르도록 하는 경우에 활용된다. 학교현장에서는 주로 4/5지 선다형이 사용되고 있다. 다음은 선다형 문제 제작 원리이다.

-출제자의 출제 의도가 학생에게 전달되어야 한다(질문이 무엇을 묻는지가 명확해야 한다).

-지식과 함께 사고력(이해, 적용, 분석 등)도 측정해야 한다.

-답지 중 정답은 분명하고 오답은 그럴듯하게 만들어야 한다.

-용어의 정의와 개념을 묻는 질문에서 용어를 질문하고 답지에 용어의 정의나 개념을 나열한다.

-정답에 대한 단서가 있으면 안된다.

-문항의 답지들의 내용이 서로 독립적이어야 한다.

3. 연결형: 일련의 용어, 명칭, 구, 개념, 정의 또는 불완전문장으로 구성된 질문과 이에 대해 내용 또는 항목으로 이루어져 서로 관계되는 것을 찾아 연결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이다.

4. 단계형: 응답의 정도를 알아보는 문항으로 '잘함, 보통, 노력요망' 또는 '만족, 불만', '상, 중, 하' 식으로 정답을 요구하는 문항이 아니라 응답자의 심적 상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문항이다. 

서답형 문항

학생이 직접 정답을 쓰게 하는 문항 형식이고, 단답형, 배열형, 완성형, 서술형, 논술형 등이 있다.


수행평가


수행평가는 미국의 경우, 표준화검사의 폐해와 교육성과에 대한 상대적 비교 등에 대한 회의,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1980년대 초반 교육개혁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강조되었다.

우리나라(대한민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수행평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1999년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학생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수행평가를 위해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과정중심평가를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이 수행평가이다.

다음은 교육부(2001년 당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의하는 수행평가의 정의이다.

"평가자가 학생들의 학습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법(선택형 지필평가 이외의 다른 모든 평가방법)"

수행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는 것으로, 수행평가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능력을 직접 수행으로 나타내는 방식의 평가를 의미한다.

다음은 수행평가의 특징들이다.

1. 수행평가는 학습의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2. 수행평가는 개방형의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반응을 구성하거나 활동을 수행한다. 

3. 수행평가는 능동적 학습활동을 유도한다.

4. 수행평가는 실제상황과 유사한 맥락에서 진행되기도 한다.

5. 수행평가는 의사소통 및 협업 등의 능력을 강화하도록 한다.

6. 수행평가는 창의성이나 문제해력력 등의 인지적인 영역 뿐만 아니라 개인의 행동발달상황, 흥미, 태도의 정의적인 영역, 신체적인 측면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다음은 수행평가의 방법이다.

1. 서술형, 논술형 검사: 주관식 검사라고 한다.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서술하는 검사이다.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나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조작해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 

2. 구술시험: 학생으로 하여금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게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는 방법이다. 

3. 토론: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4. 실기시험: 가능한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을 분리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실제로 하는 것을 여러번 관찰하여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음악, 미술, 체육, 실과 분야에 많이 이용되지만 최근에는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등 언어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5. 실험, 실습: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어떤 과제에 대해 학생들로 하여금 직접 실험, 실습을 하게 한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방법이다. 

6. 면접: 평가자와 학생이 서로 대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해 평가하는 방법이다. 구술시험이 주로 인지적인 영역을 중심으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면, 면접법은 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것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다. 

7. 관찰: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비디오분석 등을 활용한다.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자기평가는 특정 주제나 교수-학습 영역에 대해 자기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학습결과에 대한 자세한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해 평가하는 방법이다. 유사하게 동료학생들이 서로 평가하는 동료평가 보고서법을 이용해 학생들을 평가할 수 있다.

9. 연구보고서: 각 교과별로 여러 가지 연구 주제 중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되, 그 주제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종합해 연구보고서를 작성, 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10. 포트폴리오: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또는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변화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강점, 약점, 성실성 여부, 잠재 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고, 교사는 학생들의 과거, 현재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조언을 쉽게 할 수 있다.

다음은 수행평가도구의 개발 절차이다.

1. 수행평가 과제를 개발하고 내용타당도를 검증한다.

2. 수행과제를 실시한다.

3. 수행평가의 채점기준을 개발한다.

4. 채점자 훈련을 실시한다.

5. 수행표본을 채점한다.

6. 채점자 내 신뢰도와 채점자 간 신뢰도를 검증한다.

7.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다.

8. 학생/학부모에게 통보한다.

수행평가의 장점:

1.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을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총체적 접근이다.

2. 개방형 형태의 평가방법은 다양한 사고능력을 함양시킨다.

3. 수행평가는 과제의 성격상 협동학습을 유도하므로 전인교육도 도모한다.

4. 검사결과뿐 아니라 문제해결과정도 분석할 수 있다.

5.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한다. 어떠한 답도 수용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을 격려해서 학습동기와 흥미가 증진된다.

6.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지 않을 때 수행평가가 실시되므로 검사 불안이 적은 편이다.

수행평가의 단점:

1. 수행평가도구 개발에 어려움이 있다. 그 이유는 교과내용은 물론 학습자들의 인지구조, 학습과제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범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수행평가도구의 개발이 어렵다.

2. 채점기준(점수 부여기준) 설정이 용이하지 않다.

3. 채점자 내 신뢰도와 채점자 간 신뢰도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많은 수행평가에서 일관성 있게 점수를 부여하는 것은 어렵다.

4.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검사시행은 물론 채점에 필요한 시간이 많이 늘어난다.

5. 비용이 많이 든다. 수행평가의 전략과 채점방식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과 필요한 교사의 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소모될 수 있다.

6. 점수결과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학생과 학부모가 평가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 점수결과를 활용하는 데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나아가 교사를 불신하는 일까지 일어나게 된다.


참고자료:

교육평가, 서동기 외 9인,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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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