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반응형

31. 연산증폭기(3)



위의 그림은 기본적인 연산증폭기의 기호로 +단자는 비반전입력, -단자는 반전입력, 출력의 경우 +입력과는 상이 같고, -입력과는 상이 다르다.

이득이 클수록, 입력저항(임피던스)이 클수록, 출력저항(임피던스)가 작을수록 좋은 연산증폭기이다. 

위의 회로는 연산증폭기의 교류 등가회로로 왼쪽은 실제 연산증폭기, 오른쪽은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이고,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에서 Ri=, Ro=0, Vo=AdVd이다.


위의 왼쪽 회로는 반전증폭기 회로이고 오른쪽은 왼쪽 반전증폭기 회로의 실제 교류 등가회로이다.

왼쪽 회로는 이상적인 반전증폭기 회로이고 오른쪽 회로는 왼쪽 회로를 다시 그린 회로이다. 중첩의 원리를 이용하여 Vi를 구하자.

AvVi=0이라 하고 V1만 고려하면 Vi1=RfR1+RfV1, V1=0이라 하고 AvVi만 고려하면 Vi2=R1R1+Rf(AvVi)이므로Vi=Vi1+Vi2=RfR1+RfV1+R1R1+Rf(AvVi)이고 Vi=RfRf+(1+Av)R1V1이다. Av1이고 AvR1Rf일 때 Vi=RfAvR1V1이다. 이를 이용하여 전압이득을 구하면VoVi=AvViVi=AvViRfV1AvR1=RfV1R1Vi이므로 VoV1=RfR1이고 이것은 회로이론에서 배운 연산증폭기의 이상적 성질을 이용해 구한 결과와 일치한다.


출력이 수십 V인 상태에서 Av가 매우 커지게 되면, Vi는 거의 0에 가깝게 된다(Vi0).(Av=20000, Vo=10V이면, Vi=0.5mV).

Vi0이므로 연산증폭기의 입력이 가상단락(단락이므로 전류가 흘러야 하나 실제로는 전류의 흐름이 없다)이고 I=V1R1=VoRf, Av=VoV1=RfR1이다.


비반전 증폭기 회로:

오른쪽 회로는 왼쪽 회로에서 가상 단락의 개념을 적용한 등가회로이다. 오른쪽 회로에서 V1=R1R1+RfVo이므로 VoV1=R1+RfR1=1+RfR1이다. 이것 또한 회로이론에서 배운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성질로부터 얻어진 결과와 같다.


단위 폴로어 회로:

오른쪽 회로는 왼쪽 회로에서 가상 단락의 개념을 적용한 등가회로이다. 단위 폴로어 회로는 극성이 없거나 위상의 반전이 없고 이득이 1인 증폭기이고 Vo=V1이다. 이 회로는 버퍼로도 사용된다.


가산 증폭기 회로:

Vi=0이므로 저항 R1, R2, R3에 흐르는 전류는 각각 V1R1, V2R2, V3R3이고 Rf에 흐르는 전류는 VoRf이다. 그러므로 Vo=(RfR1V1+RfR2V2+RfR3V3)이다. 가산증폭기 회로는 아날로그 컴퓨터에 사용된다.


적분기:

s-영역에서 회로해석을 하면 I1=V1R, Vo=ZCI=1sCI=1sCV1R이므로 vo(t)=1RCv1(t)dt이다.

(또는 i(t)=v1(t)R=Cdvo(t)dt이므로 vo(t)=1RCv1(t)dt.)

적분기 회로는 저주파성분을 출력에 전달하고 RC는 눈금상수라고 한다.

하나 이상의 입력을 적분기에 인가할 수 있다. 위의 왼쪽 회로의 출력은vo(t)={1R1Cv1(t)dt+1R2Cv2(t)dt+1R3Cv3(t)dt}이고 오른쪽 그림은 아날로그 컴퓨터에서의 적분기의 회로기호이다. 


미분기:

s-영역에서 회로해석을 하면 I=V1ZC=VoR, Vo=RZCV1=sRCV1이므로 vo(t)=RCdv1(t)dt이다.

(또는 i(t)=vo(t)R=Cdv1(t)dt이므로 vo(t)=RCdv1(t)dt)

미분기는 아날로그 컴퓨터에 유용하지 못하다. 그 이유는 입력신호에 잡음이 첨가되었을 때, 그 첨가된 잡음을 미분하면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연속함수라고 해서 항상 미분가능하지 않다).


참고자료:

Electronic Devices and Circuit Theory 11th edition, Boylestad, Nashelsky, Pearson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