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반응형

11. 복소평면 상의 경로와 경로적분

 
 
앞으로 복소변수에 관한 복소함수의 적분을 다루게 될 것인데 이러한 적분은 단순히 1변수 미적분학에서 배운 직선상에서의 적분이 아니라 다변수 미적분학에서 배운 2차원 평면에서의 선적분과 비슷하다.
 복소평면에서 실수변수 t(t로만 나타내지 않음)에 대한 두 연속함수 x(t), y(t)에 의해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복소평면상의 점 z=(x,y)의 집합을 호(arc)라고 한다.x=x(t),y=y(t)(atb)이는 구간 atb에서 복소평면상의 점으로 대응하는 연속함수이고 호 C의 점을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C:z=z(t)(atb)여기서 z(t)=x(t)+iy(t)이다. 호 C가 교차하지 않으면 t1t2t1t2에 대하여 z(t1)z(t2)이고 이러한 호 C를 단순호(simple arc)라고 한다. 첫 값과 끝 값이 일치하는 단순 호 C를 단순닫힌곡선(simple closed curve)이라고 하고 반시계방향을 양의 방향(positively oriented)으로 정한다.z0(x)={(1+i)x(0x1)x+i(1x2),z1(θ)=z0+Reiθ,z2(θ)=e2iθ(0θ2π)위의 세 경로 중 z1(x)는 원점에서 점 (1,i)로, 점 (1,i)에서 (2,i)로 잇는 직선이다. z2(θ)는 중심이 z0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R인 원이다, z3(θ)는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1인 원이나 두번씩 양의 방향으로 회전한다. 위의 세 경로를 보면 매개변수 표기가 제각각 다르다. 매개변수가 갖는 값의 범위를 다르게 바꿀 수 있다. 다음의 미분가능하고 또한 그 도함수가 연속인 전단사함수를 생각하자.t=ϕ(τ)(ατβ)그러면 이 함수 ϕ는 구간 ατβ를 구간 atb로 대응시키며 또한 ϕ(τ)>0이다. 이를 이용하여 z=z(t)(atb)z=Z(τ)(ατβ)로 나타낼 수 있다.
C:z(t)=x(t)+iy(t)의 도함수 z(t)=x(t)+iy(t)에서 x(t)y(t)가 구간 atb에서 연속이라고 하자. 이러한 호를 미분가능한 호(differentiable arc)라고 한다. 다음의 함수|z(t)|={x(t)}2+{y(t)}2는 미분가능한 함수이고 C의 전체 길이를 L이라 할 때L=ba|z(t)|dt이다. 앞에서 z(t)Z(τ)로 나타낼 수 있음을 보였다. 위의 식에서 t=ϕ(τ)(ατβ)일 때 dtdτ=ϕ(τ)이므로L=βα|z(ϕ(τ))|ϕ(τ)dτ=βα|Z(τ)|dτ(ϕ(τ)>0)로 나타낼 수 있다. 
 
C:z(t)가 미분가능하고 구간 a<t<b에서 z(t)0일 때, 이 구간에서의 단위접선벡터 T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T=z(t)|z(t)|이 곡선 C의 경사각은 argz(t)이다. a<t<b에서 z(t)0인 호를 매끄러운(smooth) 호라고 한다. 매끄러운 호는 도함수가 연속함수이고 구간 a<t<b에서 0이 아니다.
유한개의 매끄러운 호를 끝점끼리 연결한 호를 경로(contour)라고 한다. 그러면 C:z(t)가 경로이면 호가 연결되는 점에서 도함수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C:z(t)의 처음과 끝이 같을 때, 이러한 C를 단순 닫힌경로(simple closed contour)라고 한다.
 닫순닫힌곡선 또는 단순닫힌경로 C에 있는 점은 서로소인 두 영역의 경계점이다. 그 두 영역 중 하나는 C의 안쪽으로 닫힌 집합이고 다른 하나는 닫히지 않은 집합이다.(아래그림 참고) 

이것을 조르단 곡선정리(Jordan curve theorem)라고 하는데 이에 대한 증명은 수준을 넘기 때문에 하지 않겠다.   

 

복소평면에서의 점 z=z1부터 z=z2까지 복소함수 f(z)의 적분은 점 z=z1에서 z=z2를 잇는 경로 C에서의 적분으로 정의한다. 이를 Cf(z)dz 또는 z2z1f(z)dz로 나타낸다. 전자는 폐경로에서의 적분을 나타낼 때 사용되고 후자는 적분값이 두 점을 잇는 임의의 경로와 독립적일 때 사용된다.(보존적인 벡터장의 서로 다른 두 점을 잇는 임의의 경로에 대한 선적분과 비슷하다) 적분을 합의 극한으로 정의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앞에서 다뤘던 실변수 복소함수의 적분을 이용하여 정의하겠다.

곡선 C가 다음과 같을 때C:z(t)(atb)곡선 C 위에서의 복소함수 f(z)의 선적분(line integral) 또는 경로적분(contour integral)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Cf(z)dz=baf(z(t))z(t)dtC가 경로이므로 z(t)atb에서 조각연속이고 따라서 위의 적분은 반드시 존재한다. 이 적분은 이변수함수의 선적분과 비슷하다. 앞에서 다른 실변수 복소함수의 성질로부터 임의의 α,βC와 복소함수 f(z), g(z)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C{αf(z)+βg(z)}dz=αCf(z)dz+βCg(z)dz경로 C에 대하여 C는 경로 C와 반대방향을 의미한다. 즉 C가 다음의 곡선일 때C:z(t)(atb)CC:z(t)(bta)이고Cf(z)dz=abf(z(t))ddtz(t)dt=abf(z(t))z(t)dt=baf(z(τ))z(τ)dτ(τ=t)이므로Cf(z)dz=Cf(z)dz이다. 

곡선 C1이 점 z1에서 z2까지 잇는 경로, C2가 점 z2에서 z3까지 잇는 경로라고 하자. 이를 a<c<b인 실수 a, c, b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C1:z(t)(atc)C2:z(t)(ctb)이때 z1=z(a), z2=z(c), z3=z(b)이다. 앞에서 정의한 경로적분의 정의를 이용하면baf(z(t))z(t)dt=caf(z(t))z(t)dt+bcf(z(t))z(t)dt이므로Cf(z)dz=C1f(z)dz+C2f(z)dz여기서 CC1C2를 이은 경로이다. 이 CC1C2의 합(sum)이라 하고 C1+C2로 나타낸다. 즉 C=C1+C2.

 

참고자료:

Complex Variables and applications 8th edition, Churchill, Brown, McGraw-Hill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