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계발 산업에 대한 비판 - 자존감의 배신

 

 

영상: www.youtube.com/watch?v=AWBC77hUMOA

이 영상의 댓글: 

-자기계발 산업의 적나라한 모습은 모든 산업이 그렇듯이 결국 돈이죠. 개인들의 실제 성공이나 자아실현이 아니라 잘 포장된 가짜 자아실현을 팔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구조죠. 결국 개인의 성장과 발전 자아실현은 자기 스스로 하나하나 실천을 하며 경험을 통해 이뤄나가는 거죠. 코치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그동안 자존감만 키우셨던 분들은 이영상 보시고 충격 받으실듯ㅋㅋㅋ

-자존감을 핑계로 피해의식에 사로잡혀 내 스스로 해야할것을 피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천-실패-조정 항상 고개를 백번 끄덕이며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기 성격을 거절하지 마세요...' 이 부분 정말 공감합니다! '자존감이 아닌 정직,실천력...' 오늘도 배워갑니다😊
+딱 핵심 잡으셨어요^^ 감사합니다~

-비디오 찍는 것 너무나 잘하셔서 목표를 위해 찍고있다고 말씀하시는거 듣고 놀랐네요.. 중독으로 가득 찬 인생을 바꿀 수 있게 깨달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시간에 모든 중독요소를 없앳더니 몸이 잘 못 받아들이고있는데 인내를 가지고 계속해보겠습니다!
+저 자존감이 많이 없어서 영상 찍는 건 제일 싫어요!ㅎㅎ 편집 다음만 좋아요

-처음에는 뻔한 자기계발 책들에 써있는 얘기들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여러 클립들을 보다보니 뭔가 다른게 느껴지네요 진심이 와 닿아요 앞으로 자주 볼꺼 같아요 구독 좋아요 👍

-자존감을 높혀야 한다 라는 마음이  오히려 저를 압박하고 괴롭혔던것 같아요. 이런 압박에서 벗어나니 마음이 한결편해져요^^ 동영상잘봤습니다

-자기개발 영상중에 알렉스 영상이 가장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말만 한다. 다른것들은 너무 이상적이기만하고 자기위로 식인게 많다

-실패-실천-조정...비교하지말고 인정하는거요...맞습니당^^!

-실천- 덜 실패- 조정... 이 부분에서 많이 위로가 되네요. 열심히 노력하다보면 '덜 실패'하는 날이 오고 점점 더 나아지겠죠.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늘 자존감이 낮다고 고민 해왔는데 이 영상보고 작은 목표를 세워 실천해 나갈려구 해요 ~~ 😀😀😀
+일단 작은 목표부터, 나중에 크게

-자존감이 높아져야만 내가 무언갈 할 수있다고 생각했는데..반대였네요  행동과 실천뒤에 자존감이 수반되는거였네요ㅜㅜ 좋은 강의 너무 감사드립니다 !♡

-정직하게~ 실천 실패 조정을 통해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기^^ 감사해요 알렉스♡ 더운 여름 건강하세요!

-알람 떠서 영상 보러 와서 좋은 말씀 듣고 갑니다. 저는 독서를 많이 하는데 말을 많이 못하고 더듬는다고 많이듣는데 고친다고 하다가 포기하고 계속 반복이네요 ㅠ

-저 자존감 수업 책 샀거든요... 일주일 안 지나서 다행이네요. 환불하러 갑니다. ㅜㅎ

-내 포부에 따른 실천이 가장 좋은약 이란말 급 공감합니다 늘 감사하고 응원드립니다~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결국 자존감은 실천을 통해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하는데서 얻을 수 있는 보물 ^^

-알렉스님 ㅎㅎ 알렉스님 영상은 몇번이고 계속 보게되요 ㅎ 저도 자기계발서 읽는거 좋아하는데 요즘은 그런분야 책들도 너무많고 해서 어떤 책을 읽어야할지 막막하더라고요 ㅎ 혹시 알렉스님이 자기계발서 추천서 몇권만 해주심 안될까요?ㅎㅎ

+blog.naver.com/alexlungu/221061610457

 

-요가 독서 에너지습관 실천하고있어요~ 놀랍게도 주변에서 살빠졌다 얼굴이좋아졌다 칭찬해줘요. 아마도 작은 변화가 크게 보일만큼, 지금까지 좀비삶 살고 있었던 거 같아요. 시작이 정말 중요한거 깨달았어요. 그리고 그런작은 변화에 재미가 붙어서 그걸 유지할 수있는 용기도 생겨서 기뻐요. 오늘 영상도 정말 공감 돼요. 작은것 실천하고 다음 작은목표 세우고... 자존감이있어야 작은것들 성공해는게 아니었어요. 작은것도 실천하고 성공하면 자존감이 따라와요. 아직 시작일뿐이지만 더 성장할 수 있어요. 알렉스코치께 감사드려요.

-1:10 아무 성취도 없이 무슨 자존감이에요 크..일침이네요

-목표 설정 후 실천!! 전 실천이 문제였나봐요!! 이제부턴 실천해보겠습니다!
+계속 '문제의식'대로 살지 마세요. 하* P***님에게 아무 문제도 없고 그거 받아들이면 자연스러운 행동이 나올 꺼예요

-잠들기전 자존감에대해 고민을 하다 눈에띄어 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 너무신선하고 지금껏 믿었던것이 아니란걸 알게된 계기가된것같아요 감사합니다

-정말 맞는 말씀 같아요😀😀 이제까지 목표에 자존감이 필요하다 생각한 적 없었어요! 알렉스 영상 진짜 저한테 큰 도움주고 전부 챙겨보고 엄청 감동받아서 열심히 목표 따라가고 있어요 진심으로 고마워요😂 그냥 이 말 전하고싶어서 처음 댓글 써보네요ㅋㅋ 좋은 하루 보내세요!

-와.. 알렉스는 처음부터 방송잘하는줄 알았어요. 1년 동안의 인고의 시간이 있었군요. 알렉스 본받고 저도 힘낼게요

-그쵸, 시작한 다음에야 자존감이고 뭐고 말할 수 있는 것이겠죠.. 현실적이라 흥미롭네요

-ㅎㅎㅎ맞는 말인 것 같아요. 자기자신도 자기자신의 낮은 자존감의 피해자라고 설정해버리면 더이상 책임질게 없죠. 자존감과 자기자신 능력 쌓는일은 별개이고 어차피 자기자신 능력 쌓고 정직하게 자기 삶 책임지다 보면 자존감도 자신감도 알아서 붙게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그런데 이번 영상에서 저는 강사님 생각과 다른 게 있는데요. 저는 자존감이 필요한 이유는 지금 현재에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게 해주고 실패하더라도 얼마든지 일어설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정직하게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나 정직하고 완벽하게 살 수 없으니까 조금 부족하더도 연연치 않고 열심히 살 수 있게 도와주는거고요. 자존감은 책임회피가 아니라 오히려 그걸 통해서 자신의 일에 집중하고 헤쳐나갈 힘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동영상의 알렉스강사님 말씀에는 모두 동의하기가 어렵네요ㅠㅜ. 저는 자존감은 회피가 아니라 해야할 일을 자신있게 맞설 수 있게 해주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혹여나 이래도 멤돌고 저래도 멤돌기만 할거라면 자기를 사랑하면서 자신있게 멤도는 게 낫지 않을까요??
+자신 생각하지 마시고, 삶의 질을 높일려면 멤도지 않게 원하는 목표를 잡는 게 좋다고 하죠. 안 맞으면 안 해도 돼요~

-요번 방학에 처음해보는 것, 도전하는 것이 많아요. 고깃집 알바 + 생명심포지엄 논문읽기가 가장 크구요 ㅎㅎ 아직 막막하고 어렵지만 끝까지 해보려구요😀
+끝까지 자기 의무를 성취해야죠^^

-알렉스룽구 너무나 존경스럽고 사랑스럽고 닮고싶다..
+저랑 닮지 마시고 진나 답게 사세요~

-오늘도 제 낮은 자존감을 탓하며 자기비하 실컷하고 왔어요. 이 동영강을 보고 좀 뜨끔했네요. 자기책임을 질 수 없는 제 자신을 비하한다 > 자존감이 없다. 이렇게만 생각했는데 역시 핑계일 뿐이었네요. 더이상 이런 말을 못한다고는 못하겠지만 언제까지 이러고 싶지는 않아요. 목표를 세우고 실패해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도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존감과 실천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일단 본인이 할 수 있다고 무의시적으로라도 믿고 있어야 행동을 딱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천 없는 자존감은 자존감이 아니라 무비판이고 거짓말이죠. 사람들이 제대로 된 자존감을 가졌으면 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저는 제 수많은 목표중 '나를 인정하고 나를 받아들이자'가있는데 이게 어려워요. 혹시 제가 제자신을 받아들일수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1시간 앉아서 자기의 나쁜 점 20가지 적어보세요. 나는 게으르다! 나는 머리 그렇게 좋은 것 같지 않다! ... 등 그 다음에 일주일동안 매일 리스트를 크게 읽으세요ㅎㅎ 웃으면서

-개인적으로는 대표적인 책 자존감수업도 좋았어요. 하지만 단편적으로 한번 읽는 게 아니라 역시 책 내용을 직접 실천하고, 저 자신의 생각의 틀을 바꾸는것이 참 중요하더군요. 천천히 생각하고 쓰면서 읽다보니 한달쯤 걸리더라구요. 잘못된 생각, 나 자신을 스스로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좌절시키는 생각들을 천천히 교정하는 일이 필요한 것 같아요. 어떤 부분에서는 알렉스님 생각과도 상통하는 부분도 있다고 보여져요.

-자기계발하는 강사들 이거 보고 좀  부끄러운줄 알았으면......수백 수천만원 받는 넘들...고만해먹어라.

-실천 실패 조정이라는게 작심삼일이라도 백번 하라는걸까요??!

-'저는 알렉스이고' 로 바꾸셨네요. '난 알렉스고' 이거 참 좋았는데.. 오늘 내용 참 감명 깊었습니다.  우리는 항상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을 외면하고 잊어버리는군요. 감사합니다.

-너무 감동적입니다.말까지 더듬어가면서 사람들에게 좋은영향을 끼치기 위해 열심히 영상을 찍으시고감사합니다~! 구독 누르고 갑니다.

-맞아요 내가어떤지를알고 그냥 미래의내가 떳떳했으면좋겠고 부끄럽고싶지않아서 한계를알고 그거를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실천해서 내가 이렇구나 되는구나 여러번 반복하다보니 요즘 자존감에대한걸보면 많이좋아진걸 느껴요 정확하네요 자기객관화가돼야되는거같아요

-공감입니다.베스트 셀러중에 하나인 '자존감 수업'을 3번 읽어도 불안하고 무기력 한것은 자존감 자체를 목표로 했기 때문이었죠.하지만 목표는 자존감이 아닌 그냥 제 삶의 긍지와 열정 이죠.자존감은 그 와중에 생기는 보너스일 뿐입니다.자존감이 낮아졌다고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사람은 누구나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 살아가니까요.결과를 생각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면 정말 행복해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멋진말씀 감사합니다 알렉스 형!

-알렉스쌤 제 인생목표는 행복하게 사는 것, 욕구(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충족하는 것인데 그걸 위해서는 올바른 목표설정, 올바른 계획작성, 실천력(지속력), 계획실패시 피드백, 계획실천시 집중력(하고 있는 일의 능률을 올리기), 습관의 수정 및 생성, 끊임없는 발전 추구, 강한 멘탈 이것들이 제 인생목표를 이루는 핵심 키워드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제가 생각하지 못한 다른 키워드가 있나요? 제 인생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키워드들을 답글로 적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자기책임, 유희욕구, 실험

-모든문제를 '자존감'으로 돌리는 것 진짜 문제가 있죠. 근데 그것의 원인과 이유가중요한 것같아요 모든것을 자존감 핑계를대는건 자기가 편하고 일종의 남탓 비슷한거니깐요. 모든일에서 중요한건 자신의 내적인상태라고 봅니다. 이세상일은 '외부' 이지만 그것을 해석하고 반응하는건 자신의 내면에서 나오니깐요 그런의미에서 자존감도 중요한부분이기도하죠. 자신의 결함을 올바르게인지하느냐 그냥 남탓같이 치부해버리느냐에 태도의문제같아요~~ 그래서 정직한목표,  실천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자아도 중요한것같아요. 예를들어 자신의 성격,기질과 자신의 결함 즉 피해의식,열등감, 자기애부족같은건 다른부분이고 좀 더 건강한 자아를 위해서 노력하는거죠 하지만 그런온전치않은 자신의내면을 있는그대로 사랑해주는거에요 진짜 변화는 거기서 시작된다고봅니다. 그러면 전보다는 조금더 정직한목표에 조금더 정직한 과정으로써의 건강한노력도 따르게된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세상이말하는 성공이나 성취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존재자체로 내자신을 바라보는것. 모든고통은 비교, 교만, 두려움,  욕심에서 나온다고봅니다 자존감의약함은 어릴때 교육환경이나 부모사랑의 부재에서 올 수도 있고 자신의존재를 타인이나 외부로부터 의존해 바라보는 사회적습관에서도 온다고보는데 자신을 자신의존재자체로바라보는것. 존재자체로 바라보는 것을 해보는거죠. 거기서 내가정말 원하는것. 하고싶은것.  정말 건강한 마음 이것을 찾으려 저도 지금 노력중인데. 말하다보니 넘길어졌네요ㅜㅎㅎ 죄송해요 ㅎㅎ 영상잘봤습니다~~~ 

-제가 저의 지난날을 회상하면서 영상을 봐서 댓글 쓰면서 생각이 사실 뒤죽박죽이예요 과연 정답일지는 모르겠지만 단기간동안의  제 고등학교 시절이 생각났어요 시험은 코앞이고 불안한데 지난 시험에서 분명 여태 했던 최선중 최선을 다 했는데 저번처럼 1등을 못하면 타인의 시시콜콜한 얘기로 입에 오르내리기도 하고 어른스러운 자아가 아니라서 불안함이 늘 앞섰어요 때문에 심장도 늘 아팠고 그런 사실을 숨기고 사니까 감정정리가 안되기도 하고 표출할곳도 없어서 늘 제 자신을 뒤로 하고 살았어요 자존감이 낮다고 느끼기도 했지만 보다 조그만거라도 이뤄내는 그 성취감이 저를 당당하고 솔직하게 만든다 생각했어요 특히 돈을 내고 강의를 듣는다고 공부를 잘한다는 생각에 부정적 입장을 갖고 있어서 스스로 공부하는 힘도 키울겸 그만큼 가치있는게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 생각은 바뀌지 않고 점점 커져만가요 번외로 저는 스스로 성실하게 하는 공부가 저를 강하게 한다고 느끼는데 이젠 다른것도 찾아야할것 같아요 공부말고도 많겟지만요. 특히 경쟁사회에서 남을 의식하진 않지만 타인의 내적인 분노가 나한테 상처를 주는게 저는 견디기가 힘듭니다. 요즘 고민이기도 하고요. 그들을 절대적으로 무시하거나 포용하기엔 제가 부족한걸까요? 저도 사랑받는 기분을 느끼고싶어요.

-남들은 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지만 저는 하고 싶은 것들과 되고 싶은게 너무 많아 고민입니다.  어떤게 더 중요하고 우선순위를 더 높게 설정하는지 또 때로는 합리적으로 하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진지하게 미래와 제자신을 걱정하는 24살 남자입니다.
+풀 먹을까, 물 마실까? 고민하다 선택을 못 해서 죽는 당나귀 되지 마세요. 먼제 물 마시고 그 다음에 풀 먹으면 돼요. 즉, 하나 실험으로 해보시고, 안되면 조정!

-지난 2년간 수많은 전세계의 수많은 베스트셀러 자기계발 책을 읽어봤는데요, 보통 자기계발 강사들이 하는 말이, " 무의식과 의식이 싸우면 무조건 무의식이 이긴다" " 그러므로 목표를 성취하려면 무의식이 가진 낮은 자아(자아 즉 ego,  이 영상에선 자존감에 해당하겠군요)를 치료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성취할 수없다" "무의식은  우리가 상상할수도없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무의식을 통제할수 있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이런 책들을 보며, 무의식을 의도적으로 통제하여 자존감을 높이려는 말도안되는 시간낭비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게 안되서 자책감은 더욱더 깊어졌지요 지금 생각하면 얼마나 멍청한 짓이었는지 후회됩니다 알렉스코치님의 영상처럼 자존감은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하나의 부산물일뿐, 절대 그것이 목표성취의 선행 조건이 되어선 안된다. 이말을 다시한번 마음에 새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모든 경험 다 하셨네요ㅜ 창조와 실천 프로세스는 중립적입니다. 내가 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중요하지 않아요. 내가 1. 뭘 원하는지? 2. 누구인지? 두 개 질문의 차원이 달라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체성과 자존감은 목표에 들어가지 않아요. 사람들이 언제 제일 행복해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좋은 생각"을 가지면, 아니면 결점 인정해서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때? 그 원리예요~^^ 이제 그런 미신 없이 실천해보세요. 하지만(!) 정체성 무조건 제외!

-진짜 코치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자존감이 없다없다 했는데 근본적으로 저는 제 통장에 돈이 없었고 나도모르게 나의 목표였던 내 사업을 하는것에 대해서 막연하기만 했었어요.. 코치님의 영상을 보고서 조금이라도 저축하면서 지금 이순간 나에게 문제가 뭘까를 들여다보고난다음 매달 조금씩이라도 돈을 모으게 되고 달성을 해나가고 있으면서 자연스레 성취욕도 따라오게 되네요.. 짧은 영상이지만 임펙트가 크고 실질적인 방법 제시 해주셔서 구독하고 워크북도 구입해서 실천중입니다.. 감사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정하고, 그걸 이뤄내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거군요. 자존감이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알렉스님 말대로 가만히 있는다고 저절로 생기는 건 아닌 것 같아요. 내가 힘든 것에 대한 책임을 낮은 자존감으로 돌려놓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지 말고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고 성취감을 자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실천 실패 조정!! 가슴에 새기겠습니다!

-정직함이 행복을 준다는 말이 어찌보면 당연한 말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말하지 않아서 신선하고 좋았네요.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일단 열심히 노력해도 되지 않는 것은 분명히 있는거고 사람은 감정적인 존재인데 기계가 아닌 이상 어떻게 선생님말씀처럼 실패에 대한 상처없이 그렇게 쿨하게 바로 조정단계로 넘어갈수 있나요? 실패의 아픔을 딛고 조정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하는 그 힘 즉 아직 나에게 아무런 성공사례가 없지만 그 실패의 원인을 나의 태생적인 한계로 보지 않고 나에게 다시한번 용기를 북돋아 주고 다시 전략을 세우게 하는 그 힘을 사람들은 자존감이라고 이름 붙이는게 아닐까요?  자존감문제가 대두되는 현상은 현대인들이 힘든 업무, 관계, 사회불안 속에서 그 힘을 많이 잃어버렸다는 걸  드러내는 하나의 징후인것 같아요. 또 만약에 다른 사람이 보기에 전혀 문제 없는 어떤사람이 자기 외모에 열등감이 있다면 다시 조정해서 실천하라는 말 보다는 넌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니 자기를 존중해주라고 말해주는 쪽이 더 자연스럽지 않을까요? 저는 자존감주의자도 아니고 제가 영상을 두세번 보는 성격이 아니라서 대충보고 선생님 말씀을 잘 못 이해한 걸 수도 있지만.. 선생님 말씀대로 라면 사람은 아무리 자기 목표를 이루더라도  계속 해서 만족을 못누리고 성취와 조정의 굴레 속에 살아야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자기조종하지 마세요. 상황이 힘들면 "잘한다, 괜찮다" 하면 늘 그 상황 속에서 갇혀있을 꺼예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직시해야지 행동하거나 순종할 수 있습니다

-핵심을 가리키는 말인 것 같아요. 자신감을 가질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자기가 원하고 좋아하는 것을 해가며 자연스럽게 자신감과 자존감이 나오는게 맞는 것이죠. 텍스트라면 더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데 그 점이 아쉬워요. 워크북 보고 실천하고 있어요. ㅎㅎ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 2가지
1.정직하게 사는 것 -자기 성격을 거절하고 개조하려 하면 정직하게 살 수 없다
2.원하는 목표를 이뤘을 때(작은 목표라도) -자존감이 목표가 되면 안된다. 목표를 성취를 하면 자존감은 저절로 따라온다 (자존감=좋은 부산물)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