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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절사건(1)

 

 

이 사건은 어떤 혁신연구소장이 유정식 인퓨쳐컨설팅 대표와 그 외의 사람들의 글을 표절해서 책을 출판한 사건이다.

위의 왼쪽 그림에 있는 책 두 권(제목이 각각 '펌핑 크리에이티브', '경영 2.0 이야기에서 답을 찾다')이 혁신연구소장이 표절한 책이다. 이 혁신연구소장은 블로그도 운영하는데 유정식 대표의 글을 표절한 글들로 업로드되어있다.

위 가운데에 있는 안경을 쓴 솔개 그림이 있는데 이 그림은 혁신연구소장의 캐릭터이다. 

 

2017년 8월 8일에 이 혁신연구소장이 ㅍㅍㅅㅅ에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인 10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는데 이 글은 유정식 대표의 글을 표절한 것이었고, 이것을 안 대표가 ㅍㅍㅅㅅ에 항의함으로써 표절 사실이 드러나게 되었다.

 

유정식 대표의 홈페이지: infuture.kr/

 

인퓨처컨설팅 & 유정식

몸에 좋은 경영의 비타민 - 당신의 전략 파트너

infuture.kr

 

이 사건으로 페이스북에 '혁신과 도용'이라는 페이지가 개설되었고, 혁신연구소장의 도용사례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역할을 했다.

다음은 이 혁신연구소장이 한 일들이다.

 

네이버블로그: 2009년 2월부터 2,600개의 포스팅

변화와 혁신이야기: 앞의 네이버블로그와 동일

페이스북 페이지: 블로그 내용 공유를 통한 활동

저서: 펌핑 크리에이티브 등 5권의 저서

메일링그룹: 수만명에게 매주 2회씩 레터지 발송

 

이에 도서 정의(?)를 추구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 사건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고, 블로그와 책의 무단도용 규모가 방대해서 이 내용들을 위주로 포스팅하는 '혁신과 도용'이라는 제목의 별도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만들어졌다.

www.facebook.com/findkw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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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acebook.com

다음은 이 혁신전도사가 표절한 책과 원본을 대조한 것이다. 이것 말고도 더 있는데 자세한 것은 앞의 페이스북 페이지 '혁신과 도용'에 들어가서 찾을 것.

도용 사실이 드러나자 이 혁신연구소장은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위에 보면 '아직 작성된 글이 없습니다'라고 적혀있는데 비공개해도 저렇게 뜬다. 그러나 도서 정의를 추구하는 이들의 집요함에 다음과 같이 갈대밭 배경으로 바뀌었고, 프로필 사진도 나무로 바뀌었다. 그리고 별명이 솔개에서 나무로 바뀌었고 '온라인에서 영원히 사라집니다'라는 문구가 있다.

(*아래 그림은 모바일 버전이다)

*현재는 '온라인을 떠나 자연으로' 문구가 있다.

 

그 이후에 페이스북 페이지 '혁신과 도용'에 작성된 글.

 

A.

어제 경영2.0 책에 대해 출판사 대표님께서 설연휴 이후 남은 책을 모두 거둬들이고 품절처리 할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출판사가 이번 문제에 대해 책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또 하나의 피해자이기도 합니다. 저의 요청에 즉각적인 결정을 내려주셔서 대표님께 감사합니다.

B.

저는 경영2.0과 펌핑 크리에이티브의 서평을 쓰셨던 분들과 블로그를 인용하였던 분들을 온라인으로 방문해 무단도용사실을 알리고 있는데 대부분 답글에서 몰랐다면서 게시글을 지우고 있습니다.

C.

곽숙철씨는 블로그를 비공개로 돌리고 '온라인을 영원히 떠나겠다'는 문구와 함께 제 쪽지에 답변없이 잠적한 듯 보입니다. 여러 채널로 약속이행을 독촉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무단도용을 알리는 댓글 캠페인을 벌이고 있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곽숙철님이 가장 원하지 않는 결과인 '대중에 널리 알려지는 것'에 가까워 질 것입니다.

D.

아래는 제가 곽숙철씨에게 보낸 쪽지원문입니다

연휴가 끝나는 다음주까지 답이 없으면 법적인 대응을 위해 다음 단계로 들어갈까 합니다.

1. 무단도용 인정

* 지난 10년간 올린 대다수의 블로그 컨텐츠를(2,900여개)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원문 그대로 무단도용하고 매주 2회씩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해 발송함

* 무단도용된 블로그 컨텐츠를 바탕으로 외부에 투고함

* 무단도용된 블로그 컨텐츠로 앱을 개발, 운영함

* 펌핑 크리에이티브와 경영2.0 모두 다수의 책과 타인 저작물을 출처없이 무단인용함

2. 공지

* 목적 : 1) 직접 피해자였던 독자에게 무단도용 인정사실을 인정하고 사과, 2) 독자가 가진 스크랩, 재배포된 무단도용 컨텐츠의 공유금지,자발적 삭제요청.

* 블로그 : 무단도용 사실 인정과 사과, 공유컨텐츠 삭제요청을 한달간 공지

* 외부 투고한 온라인 컨텐츠 : 여전히 공유 및 확산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기관 담당자에 블로그 공지내용을 통보하고 삭제요청 (경남매일, 월간Tool, 콘텐타 매거진, PPSS, 휴넷과 이 밖에 알아내지 못한 기관)

* 메일링리스트 : 블로그 공지문을 메일링리스트로 공지 (앱출시 후 메일링리스트 사용을 잠정 중단하였으나 앱 설치 촉진 등을 위해 사용중)

3. 컨텐츠 폐쇄조치

* 블로그 컨텐츠 비공개 전환이 아닌 완전한 삭제와 폐쇄

* iOS, Android 앱의 등록철회

* 펌핑크리에이티브, 경영2.0 절판 및 회수조치

* 외부에 투고된 온라인 컨텐츠의 삭제

* 앱과 서적은 즉각, 블로그는 공지문 한 달간 게시후 조치

* 위의 1,2,3내용을 포함한 블로그 공지문 합의후 공지 및 조치사항 이행

* 먼저 공지문을 작성하여 보내주시기 바람

* 현 시점을 기해 무단도용 검증 및 게시활동을 일단 중지하겠음

* 무단도용 게시물은 삭제하지 않을 계획이며 폐쇄조치가 이행될 경우 활동을 중단하겠음

 

참고: 

www.facebook.com/findkwak/

www.demitrio.com/?p=1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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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