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의 돼지고기 요리/가공식품들

 

 

1. 유저육(油底肉)

돼지비계에서 기름(라드)을 얻은 후, 그 기름에 돼지고기를 튀긴다. 튀긴 돼지고기는 항아리에 담고, 튀겼던 돼지기름을 거른 것을 돼지고기가 담긴 항아리에 담아서 저장한다(오래 저장하는 방법). 전서소가(滇西小哥)가 만든 영상이 유명하다.

www.youtube.com/watch?v=sbr-SAi6PHM

2. 화퇴(火腿, 훠투이)

중국식 햄으로 돼지 뒷다리살을 통째로 산초가루, 소금에 1달 동안 절인 후 보름(약 15일)동안 무거운 것으로 눌러놓은 다음, 1년 동안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곳에 걸어 놓아 건조 및 발효시켜 만든다. 저장성, 후베이성, 윈난성 등의 남중국에서 만들어진다(이것도 전서소가의 영상을 가져왔다). 고기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

www.youtube.com/watch?v=2AlMq-uds84

3. 향장(香腸)

중국식 소세지로 다진 돼지고기 뱃살(삼겹살)에 생강, 파, 초과가루, 산초가루, 고추가루, 계란 1개를 넣고 섞은 다음 그것을 돼지 창자에 넣고 1주일 동안 건조시켜 만든다(전서소가의 영상을 가져왔다). 고기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 

www.youtube.com/watch?v=Cze_caQU1Jc

4. 차슈면(主廚最愛的叉燒豬骨麵)

돼지고기 발목부위의 살과 뼈를 발라내 살은 차슈(叉燒)로 만들고, 뼈로 국물을 만든 다음 그 국물에 국수를 담고, 고명으로 차슈를 얹은 요리이다. 

www.youtube.com/watch?v=zXhLT0axnM8&t=5s

5. 돼지고기 발목요리

먼저 돼지고기 발목을 통째로 삶은 다음 간장을 바르고 튀긴다. 그 다음으로 얼음물에 24시간 담갔다가 계피, 팔각, 월계수잎, 간장, 물, 조리용 술, 파, 생강과 함께 3시간을 찐 다음, 찌고 남은 국물을 전분을 넣고 졸여 소스를 만들어 고기 위에 올린다.  

www.youtube.com/watch?v=diW4v_Xf9DA

6. 동파육(東坡肉)

동파육은 중국의 시인 소동파의 이름에서 유래했고, 먼저 돼지고기 삼겹살을 적당히 큰 크기로 자르고 삶은 다음 튀긴다. 그 다음으로 튀긴 고기와 간장, 야채를 넣고 끓인다.

*이연복 요리사는 튀길 때 껍질 부위에 캬라멜을 바르고 튀긴다.

www.youtube.com/watch?v=TbxdIhy7izA

7. 탕수육(糖醋肉)

중국 청나라 후기(근대, 아편전쟁 이후)에 만들어진 요리로 돼지고기 등심 부위를 녹말을 튀김옷으로 입혀 튀긴 후 달콤한 소스에 부어먹는 요리이다. 탕수육은 부어먹거나(부먹) 찍어먹는(찍먹) 사람으로 나뉘는데 원래는 부어먹는 요리이다. 

www.youtube.com/watch?v=A_EDLw4dMGE&list=WL&index=34

8. 차슈(叉燒)

차슈는 중국요리이기도 하지만 일본요리이기도 하다. 다만 일본요리에서는 라멘의 고명으로 사용된다. 

중국식 차슈는 양념에 재운 돼지고기(등심/삼겹살)를 갈고리에 걸어 익히는 요리이다.

www.youtube.com/watch?v=llK8Z1Gt40U&list=WL&index=30

 

반응형

'기타 지식 저장소 > Foo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쓰오부시 제작과정  (0) 2021.01.26
가다랑어 타타키  (0) 2021.01.24
일본식 철판구이  (0) 2021.01.13
Grandpa Kitchen(1)  (0) 2021.01.11
(간사이식)스키야끼  (0) 2021.01.08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