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1. 창의성
창의성은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다. 지능과 창의적 사고는 상호독립적이나 서로 보완관계이다.
지능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한 방향으로 끌어가는 수렴적 사고과정이고, 반면에 창의성은 한 문제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서로 다른 많은 생각과 해결책을 제안하는 확산적 사고과정이다.
겔포드의 지능구조모델: 창의적 사고는 지능구조의 한 부분인 확산적 사고능력을 포함한다. 확산적 사고의 요인에는 유창성(많은 답을 내는 것), 독창성(남들이 생각못한 답), 정교성(아이디어를 세심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것), 민감성, 재정의가 있다.
수평적 사고: 창의성은 수평적 사고이다. 수직적 사고는 정확한 해결방법을 모색하며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단계적으로 사고하는 것인 반면 수평적 사고는 판단을 유보하고 여러 아이디어를 탐색해 다양성에 중점을 두고 수많은 사고의 통로를 생성하는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것이다.
다음은 헬름홀츠(물리학자)의 문제해결과정을 기초로 창의적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이다.
1. 준비기: 제시된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2. 부화기: 그 문제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단계
3. 조명기: 순간적으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단계
4. 검증기: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구체화하여 표현함으로써 완전히 문제해결책으로 정리하는 방법
학교는 규칙, 규율, 절차를 중시하기 때문에 지능이 높은 학생이 학교에 더 잘 적응하는 반면 창의적인 학생은 그렇지 못하다. 창의적인 학생의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교사는 독창적인 답이 틀리더라도 상상적 노력과 독특한 시도에 대해 지지해 주고 보상해 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교실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교수기법에는 브레인스토밍, CoRT, SCAMPER 등이 있다.
브레인스토밍: 어떤것이나 생각나는대로 말하며, 부적절해 보여도 판단을 하지 않으며 언급된 것들에 대한 비판도 하지 않는다. 이 방식은 다음의 4가지 원칙이 있다.
1. 자유자재로 사고를 한다
2. 비판금지
3.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
4. 결합 개선(기존의 정보 및 아이디어를 조합시키는 것)
CoRT: 학생들이 어떤 문제를 단순히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그 문제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그 후에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으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해 주의의 방향을 잡아주는 방법이다.
SCAMPER: 질문목록에 따라 체계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대치하기: 다른 것으로 바꾸기(스테인리스 칼->세라믹 칼)
결합하기: 다른 것과 결합하기(전화, 사진기->사진기 기능을 갖춘 휴대전화)
적용하기: 다른 것에서 적용하기(야생풀->벨크로)
수정하기, 확대하기: 새롭게 변화시키기, 크기를 더 크게하기(대형 컴퓨터와 30%카카오 초콜릿->개인용 컴퓨터와 99%카카오 초콜릿)
다르게 활용하기: 다른 용도로 이용하기(자꾸 떨어지는 접착력이 약한 풀->포스트잇 풀로 사용)
제거하기: 축소하거나 어떤 부분을 제거하기(안경->콘택트렌즈)
반대로 또는 재배열하기: 위치를 바꾸거나 속성을 바꾸기(교수중심의 수업->학생중심의 수업)
앞에서 언급한 브레인스토밍, CoRT, SCAMPER 말고도 다른 기법이 있다.
강제연결법: 평소에 관련이 없는 것들과 연결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다. 주변에 있는 것을 무작위로 선택한 후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 것과 강제로 결합하면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1. 내가 개발해야 할 물건을 선정한다.
2. 주변에 있는 물건 중 무작위로 3개를 골라 개선해야 할 물건과 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본다.(예: 열쇠, 시계, 계산기를 정했으면 커피메이커와 이것들을 결합한다)
3. 새로운 커피메이커를 만든다.
창의성을 위한 교육도 학교에서 잘못 수행되면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1. 교사의 권위적, 통제적 태도와 수업의 타성화와 기계화
2. 입시교육의 폐단으로 인한 교육철학과 성공개념의 왜곡
3. 창의적인 문제학생
4. 문제해결적 수업의 부족
교실에서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1. 학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동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수업은 호기심을 살릴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3. 학생들이 발견학습과 의미있는 수용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습에 존재하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학생들을 자극해야 한다.
-관찰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어린이들의 선입관을 이용한다.
-실마리가 될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해 준다.
-기존의 지식이 불완전하거나 잘못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가설 실험수업을 이용할 수 있다.
참고자료: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김영희 외 6인, 학지사
교육심리학 3판, 신명희 외 8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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