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교육학 문제풀이



※중등교사 임용시험 교육학 문제풀이를 여기(개인낙서장)에 작성하는 이유는 출제기관인 평가원에서 업무과부하를 이유로 모범답안과 채점기준의 비공개(고등법원에서 사법시험 정답과 채점기준의 비공개가 정당하다는 판결이 있음)해서 답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추이를 반영하여 ○○고등학교에서는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교사협의회를 개최하였다. 다음은 여기에서 제안된 주요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그 내용은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에 관한 것이다. 바탕으로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을 갖추어 논하시오.


 구 분

주 요  의 견 

A 교사 

 ○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하려면 먼저 지식을 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함

 ○ 교과서에 주어진 지식이 진리라는 생각이나, 지식은 개인이 혼자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비고츠키(L. Vygotsky)의 지식론이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

 ○ 이 지식론의 관점에서 보면, 교사와 학생의 역할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의 역할과는 달라질 필요가 있음

B 교사 

 ○ 교육과정 분야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교육내용 선정과 관련해서는 '영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 교육내용 조직과 관련해서는 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토의의 중심부에 놓고 여러 교과를 주변부에 결합하는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C 교사

 ○ 토의식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방법과 학습도구도 달라져야 함

 ○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이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탐색하며 해답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을 활용할 수 있음

 ○ 학습도구 측면에서는 학생이 상호 협력하여 지식을 생성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정, 

     추가, 편집하는 데 위키(Wiki)를 이용할 수 있음(예: 위키피디아 등)

     -단,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유의해야 함  

D 교사 

 ○ 학교문화 개선은 토의식 수업 활성화를 위한 토대가 됨

 ○ 우리 학교의 경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어 있      어 우려스러움

 ○ 이런 학교문화에서는 활발한 토의식 수업을 기대하기 어려움

 

풀이:


(서론)

오늘날의 초연결 사회에서는 소통하면서 협력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르기 위해서는 토의식 수업을 활성화해야 한다.


(본론)

-A교사가 언급한 비고츠키 지식론의 명칭은 상대적 지식론이고 지식이 인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되고 경험을 바탕으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하는 것을 뜻한다. 이 지식론의 성격은 상황의존적, 맥락적, 실천적, 실제적 지식이고 따라서 학습은 실제적이고 적절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은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지식구조를 능동적으로 생성하고 구성되므로 학생은 자기주도적, 능동적 학습과정에서 주인의식과 자기성찰이 필요하고 교사는 학생의 근접발달영역(ZDP)을 확인하고 근접발달영역 안의 학습과제 제시와 비계설정을 통한 문제해결을 돕고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 뛰어난 학생과 상호작용하게 하여 과제수행을 하게 해야 한다.

-영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치있고 유용함에도 불구하고 가르치지 않거나 배우지 못하는 경험이다. 때문에 교과 외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B교사가 언급한 교육내용 조작방식은 중핵 교육과정이다. 

중핵 교육과정은 문제해결능력, 상호협력과 참여, 배려, 습득의 기회를 준다는 장점이 있고, 토의에 임하기 전에 사전 준비시간이 필요하고 시간의 비효율성, 인원제한의 문제, 미흡한 학생에게는 형식적이고 비효율적 수업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토의식 수업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착수업의 원리로 1. 상황학습의 견해에 따라 테크놀로지를 이용해야 한다. 2. 실제상황과 유사한 사오항을 제시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있다.

위키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 1.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수용할 수 있다. 2. 인지적 과부하의 문제점이 있다. 이 두 가지가 있다.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에 따를 때 D교사가 우려하는 학교문화는 업무처리 과정의 기계문화인데 교사가 학생의 명문대학 합격이라는 목표달성에 필요한 수단으로 간주되는 학교문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교문화를 개선하는 방안으로 1. 동료장학 활성화, 2. 학부모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등의 방법이 있다.


(결론)

'토의식 수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지식관, 교육내용, 수업설계, 학교문화의 변화 방향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