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Ep7. 당신도 혹시 공부중독인가요? - '하지현' 정신의학과 의사



영상: 


이 영상의 댓글:

-스스로를 갈아먹는 공부가 있고 차곡차곡 채우는 뿌듯한 공부가있다 자기한테 맞는걸하기를 그게 진짜 공부다 호떡 만들어 파는게 재밌는 사람은 그게 공부나 마찬가지!


-공부 중독이라기 보다는 정답 찾기에 중독된 것 하나의 기준으로만 판단하는 것 남과 나를 차별화해서 분리하고 자신만을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이네요


-세계최고의인재들은무엇을공부하는가 영상 책에서 나오는 말이있어서 써볼게요. 지식쌓기가 아닌 지식사용의 공부를 해야한다. 후쿠하라 마사히로


-뭔가 정곡을 찔린 느낌이네요. 그런데 대한민국 현실이 이러니 벗어날 방법이 있나요..


-우아, 제가 그랬는데. 저는 상대방보다 공부하고 노력하기 때문에 제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생각을 전환시켜 주는 강의네요.


-공부중독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제 삶의 방식을 많이 생각해보게합니다.


-이런 영상도 견해도 있구나 넘어가시고. 하시던 분들은 그냥 하세요.

난 이거라도 안 하면 돌아버리겠더구만 애초에 공부에 중독이란 단어를 붙인 것부터가 맥락이 좀 그렇죠.

자기한테 좋으라고 하는걸. 겜도 아니고. 누가 시켜서 하진 않잖아요. 본인 의지로 해야겠다 해서 하는 사람들은.


-근데 이 의사도 서울대의대나와서 별로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

+해본사람이 하지말라고 하는 것과, 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하지말라고 하는 것의 차이 아닐까요

+공부가 아닌걸로 성공한 사람들이 이런 얘기를 했다면 더 와닿았을까요ㅎㅎ 사람이 아닌 사람이 말하는 사실만 추출해서 들으시면 될 것 같아요.


-공부 안하면 우울해요... 공부가 좋아서 하는게 아닌데 공부할 때가 마음이 가장 편하거든요. 이게 중독인거 같아요.


-난 이런중독 걸리고싶다...


-정해진 길만 걸어와서 대부분이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을 잘 집어주시네요 즐겁게 하고 싶다는 생각은 하는데 몸이 익숙하지않아요 ㅠㅠ


-공부중독X 성적중독O


-내가 생각하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공부는 경험이다. 우린 학교에서 책상에 앉아서 책펴놓고 심지어 그걸 달달 외우는 게 공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상을 살다보면 사는 게 그 자체가 공부다. 그러면 공부의 정의가 좀 더 명확해진다. 공부란 내가 추구하고자하는 가치를 얻기위해서 하는 모든 지적 영역뿐 아니라 다른 모든 영역을 포괄해서 행해지는 일련의 의도적 노력이다 고로 제대로 살려면 우린 살아있는 한 영원히 공부로부터 벗어날 방법이 없다. 그러니 일찌감치 공부에 질려버린 어린 세대들은 인생 자체의 무게가 엄습해올 수 밖에 없는거다. 경험을 하라. 가능한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하라. 그걸 통해서 책에선 배울 수 없는 무수한 지혜와 용기와 인내란 중요한 가치를 배운다. 그런데 우리 학교교육은 이를 죽이는 사육이다. 틀에 집어넣어 획일적인 인간병기를 만드는 것이다. 생각할 힘도 자신이 스스로 헤쳐나갈 힘도 없게 만들어 놓는다. 어릴 때의 교육은 맘껏 자신이 하고싶은 것을 해보게 하는거다. 그래서 자신이 뭘 좋아하고 잠재력이 뭔지 뭘할때 가장 행복햇는지를 찾아 그에 필요한 전문공부를 하고 자신만의 영역을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얻어가는 과정이 공부고 경험인 것이다. 우리는 한 인간을 불행하게 만드는 교육을 하고 있다 이제 이런 미개한 방식은 버려야한다. 교육이란 생각의 지평을 넓히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게 교육이다. 한국의 교육은 아제 안한니만 못하다.


-정신건강의기준이 뭔가를 생각해봤다. 이 의사의 얘기를 돌어보니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어떤 틀에 갇혀있지 않은 사고 이게 기준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유로운 사고. 나란 개인의 고유성을 지킬 수 있는 힘.... 중독의 속성은 탐닉이고 집착이며 궁극적으로는 쾌락에 있다. 쾌락에 빠져 절제를 못해 균형감각을 잃으면 핍폐한 정신상태에 있는 것이다. 어떤 틀에 갇히지 않고 자유로우면서도 절제의 균형감각이 잇어야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고 애기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려면 언제나 왜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봐야한다. 무의미한 행동을 할 때 미쳤다고 하지만 우린 대동소이하게 그런 미친짓을 하면서 다른 이들을 손가락질한다. 참 어려운 일이다. 육체건강보다 정신을 건강하게 갖는것

반응형
Posted by skywalker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