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힐베르트 공리군(2. 결합공리군)
결합공리군
"합동"은 선분 사이의 관계 또는 각 사이의 관계이고, 삼각형의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두 삼각형의 꼭짓점들 사이에 일대일 대응이 존재해서 그 대응변들과 대응각이 모두 합동이 되면, 두 삼각형을 합동(congruent)이라고 한다. △ABC≃△DEF는 A와 D, B와 E, C와 F가 대응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사각형, 오각형의 합동을 정의할 수 있다.
합동공리1. A와 B가 서로 다른 점이고 A′이 임의의 점이면 A′으로부터 방사된 각 반직선 r위에 점 B′이 유일하게 존재해서 B′≠A′이고 AB≃A′B′이다.
직관적으로 이 공리는 선분 AB를 반직선 r위로 옮길 수 있음을 뜻한다.
합동공리 2. AB≃CD, AB≃EF이면, CD≃EF이다. 특히 모든 선분은 자기 자신과 합동이다.
합동공리 3. A∗B∗C, A′∗B′∗C′, AB≃A′B′, BC≃B′C′이면 AC≃A′C′이다.
* A∗B∗C는 점 A,B,C가 이 순서대로 한 직선 위에 있고, 점 B가 점 A와 C의 사이에 있음을 뜻한다.
이 공리는 합동인 선분들이 또 다른 합동인 선분들에 더해지면 그 합도 합동임을 뜻한다. 여기서 "더한다"의 의미는 선분을 동일한 직선을 따라 나란히 갖다 붙이는 것을 의미한다.
예: 합동공리 1, 3을 이용하면 선분 AB를 2,3,...,n번 갖다붙여서 새로운 선분 n×AB를 얻을 수 있다.
합동공리 4. 임의의 ∠BAC(각의 정의에 의해 →AB는 →AC와 반향이 아니다)와 점 A′으로부터 방사된 임의의 반직선 →A′B′가 주어질 때 반직선 →A′C′이 유일하게 존재해서 직선 ↔A′B′에 대해 한 쪽에서 ∠B′A′C≃BAC이다.
이 공리는 하나의 주어진 각이 하나의 주어진 반직선의 주어진 쪽에 유일한 방법으로 갖다 붙일 수 있다고 서술될 수 있다.
합동공리 5. ∠A≃∠B이고 ∠A≃∠C이면 ∠B≃∠C이다. 특히 모든 각은 그 자신과 합동이다.
이 사실로부터 각은 합동에 대해 동치관계임을 알 수 있다.
합동공리 5에서 C를 A로 대체하면 ∠A≃∠B이고 ∠A≃∠A이므로 ≃B≃A이다(대칭율). 추이율은 합동공리 5 자체이다.
합동공리 6(SAS). 두 삼각형에서 대응하는 두 변과 그 사잇각이 각각 서로 합동이면 두 삼각형은 합동이다.
유클리드는 이 합동공리 6(SAS)을 정리로서 다음과 같이 증명했다.
점 A′을 점 A위에, ↔A′B′을 ↔AB위에 놓이도록 △A′B′C′를 옮기자. 가정에 의해 AB≃A′B′이므로 점 B′은 점 B위에 합쳐져야(포개어 놓아야, superposition) 한다. 또 ∠A≃∠A′이므로 ↔A′C′은 ↔AC위에 합쳐져야 하고 AC≃A′C′이므로 점 C′은 점 C와 일치해야 한다. 따라서 B′C′는 BC와 일치하고 나머지 각들도 서로 일치하다. 그러므로 두 삼각형은 합동이다.
다음은 이등변삼각형의 두 밑각이 합동이라는 Pappus의 증명이다.
명제 3.10 △ABC에서 AB≃AC이면 ∠B≃∠C이다.
증명:
(1) 꼭짓점들의 대응 A↔A, B↔C, C↔B를 고려하자. 이 대응에서 △ABC의 두 변과 그 사잇각은 각각 △ACB의 대응변 및 그 사잇각과 각각 합동이다.
(2) 그러면 △ABC≃△ACB이고(SAS) 따라서 대응각 ∠B와 ∠C는 합동이다.
명제 3.11(선분의 뺄셈). A∗B∗C, D∗E∗F, AB≃DE, AC≃DF이면 BC≃EF이다.
명제 3.12 AC≃DF일 때 A와 C사이의 임의의 점 B에 대해 점 E가 D와 F사이에 유일하게 존재해서 AB≃DE이다.
증명:
(1) 점 E가 →DF위에 유일하게 존재해서 AB≃DE이다.
(2) E가 D와 F사이에 있지 않다고 가정하자.
(3) 그러면 E=F이거나 D∗F∗E이다.
(4) E=F이면 B와 C는 AC≃DF≃AB인 ↔AC위의 서로 다른 두 점이고 이것은 합동고리 1의 유일성에 위배된다.
(5) D∗F∗E이면 점 G가 →CA의 반향 반직선 위에 존재해서 FE≃CG이다.
(6) 그러면 AG≃DE이고
(7) 따라서 서로 다른 두 점 B, G가 →AC위에 존재해서 AG≃DE≃AB이고 이것은 합동공리 1의 유일성에 위배된다.
(8) 그러므로 D∗E∗F이다.
정의. AB<CD(또는 CD>AB)는 점 E가 C와 D사이에 존재해서 AB≃CE임을 뜻한다.
명제 3.13(선분순서성).
(1) 다음의 조건들 중 하나만 성립한다(삼분법).
(i) AB<CD, (ii) AB≃CD, (iii) AB>CD
(2) AB<CD, CD≃EF이면 AB<EF이다.
(3) AB>CD, CD≃EF이면 AB>EF이다.
(4) AB<CD, CD<EF이면 AB<EF이다.
명제 3.14 합동인 각들의 보각들도 합동이다.
명제 3.15
(1) 맞꼭지각은 서로 합동이다.
(2) 직각과 합동인 각들은 직각이다.
명제 3.16 임의의 직선 l과 임의의 점 P에 대해 P를 지나서 l과 수직인 직선이 존재한다.
증명:
(1) P가 l위에 있지 않다고 가정하고 A와 B가 l위의 임의의 두 점이라고 하자.
(2) l에 대해 P의 반대쪽에서 반직선 →AX가 존재해서 ∠XAB≃∠PAB이다.
(3) →AX위의 점 P′이 존재해서 AP′≃AP이다.
(4) PP′이 점 Q에서 l과 교차한다.
(5) Q=A이면 ↔PP′⊥l(수직)이다.
(6) Q≠A이면 △PAQ≃△P′AQ이다.
(7) 따라서 ∠PQA≃∠P′QA이고 따라서 ↔PP′⊥l이다.
(8) P가 l위에 있다고 가정하자. l위에 있지 않은 점들이 존재하므로, 그 점들 중 하나로부터 l에 한 수선을 내릴 수 있고, 한 직각을 얻는다.
(9) 그러면 P를 꼭짓점으로 하고 한 변이 l위에 있으면서 이 직각과 합동인 한 각을 만들 수 있고, 이 각의 다른 한 변은 P를 지나서 l과 수직인 직선의 부분이 된다.
명제 3.16에서 P가 l위에 있으면 그 수선은 유일하나 그렇지 않다면 수선의 유일성을 보이기가 어렵다.
명제 3.17(ASA 합동판정법) △ABC와 △DEF에서 ∠A≃∠D, ∠C≃∠F, AC≃DF이면, △ABC≃△DEF이다.
명제 3.18(명제 3.10의 역) △ABC에서 ∠B≃∠C이면 AB≃AC이고 △ABC는 이등변삼각형이다.
명제 3.19(각의 덧셈) →BG가 →BA와 →BC사이에 있고, →EH가 →ED와 →EF사이에 있고, ∠CBG≃∠FEH, ∠GBA≃∠HED이면 ∠ABC≃∠DEF이다.
증명:
(1) 횡선정리에 의해 G를 A∗G∗C가 되도록 선택하자.
(2) 합동공리 1에 의해 D,F,H를 AB≃ED, GB≃EH, CB≃EF가 되도록 선택하자.
(3) 그러면 △ABC≃△DEH이고 △GBC≃△HEF이다.
(4) 따라서 ∠DHE≃∠AGB, ∠FHE≃∠CGB이고 ∠AGB는 ∠CGB의 보각이다.
(5) 또한 D,H,F는 일직선 위에 있고 ∠DHE는 ∠FHE의 보각이다.
(6) D∗H∗F이고
(7) AC≃DF
(8) △ABC≃△DEF이므로
(9) 따라서 ∠ABC≃∠DEF이다.
명제 3.20(각의 뺄셈) →BG가 →BA와 →BC사이에 있고 →EH가 →ED와 →EF사이에 있고 ∠CBG≃∠FEH, ∠ABC≃∠DEF이면 ∠GBA≃∠HED이다.
정의. ∠ABC<∠DEF는 한 반직선 →EG가 →ED와 →EF사이에 존재해서 ∠ABC≃∠GEF임을 뜻한다.
명제 3.21(각의 순서성)
(1) 다음의 조건들 중 하나만 성립한다(삼분법).
(i) ∠P<∠Q, (ii) ∠P≃∠Q, (iii) ∠Q<∠P
(2) ∠P<∠Q, ∠Q≃∠R이면 ∠P<∠R이다.
(3) ∠P>∠Q, ∠Q≃∠R이면 ∠P>∠R이다.
(4) ∠P<∠Q, ∠Q<∠R이면 ∠P<∠R이다.
명제 3.22(SSS 합동판정법) △ABC와 △DEF에서 AB≃DE, BC≃EF, AC≃DF이면, △ABC≃△DEF이다.
유클리드의 네 번째 공준은 힐베르트 공리군으로부터 증명될 수 있다.
명제 3.23(유클리드의 네 번째 공준) 모든 직각은 서로 합동이다.
증명:
(1) ∠BAD≃∠CAD, ∠FEH≃∠GEH이 주어졌다고 하고 ∠BAD와 ∠FEH는 합동이 아니라고 가정하자.
(2) 그러면 이 각들 중 하나는 다른 각보다 작을 것이다. ∠FEH<∠BAD라 하자. 그러면 정의에 의해 한 반직선 →AJ가 →AB와 →AD사이에 존재해서 ∠BAJ≃∠FEH이다.
(3) ∠CAJ≃∠GEH이고
(4) ∠CAJ≃∠FEH
(5) 한 반직선 →AK가 →AD와 →AC사이에 존재해서 ∠BAJ≃∠CAK이다.
(6) ∠BAJ≃∠CAJ이고
(7) ∠CAJ≃∠CAK
(8) 따라서 ∠CAD는 ∠CAK보다 크고 그의 합동각인 CAJ보다 작은데 이것은 명제 3.21에 모순이다.
(9) 그러므로 ∠BAD≃∠FEH
참고자료:
Euclidean Geometries and Non-Euclidean Geometries 3rd edition, Greenberg, Freeman and Company
'기하학 > 유클리드기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힐베르트 공리군(3: 연속 공리군, 평행공리) (0) | 2020.08.09 |
---|---|
3. 힐베르트 공리군(1: 순서공리군) (0) | 2020.08.07 |
2. 결합기하학 (0) | 2020.08.06 |
1. 유클리드 기하학 (0) | 2020.08.05 |